中 反日시위 역대 최대…日 기업 방화·약탈

中 反日시위 역대 최대…日 기업 방화·약탈


中시위대, 베이징 日대사관 진입시도 (베이징=연합뉴스) 인교준 특파원 = 일본의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 국유화 조치에 항의하는 중국인들의 대규모 반일 시위가 열린 15일 베이징(北京)시내 일본대사관에서 마오쩌둥 초상화를 든 성난 시위대가 일본대사관으로 진입하려하자 무장 경찰들이 바리케이트로 막고 있다. 2012.9.15 kjihn@yna.co.kr

15일 50개 도시서 8만명…일부지역 통제불능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 언론은 15일 중국 50여개 도시에서 있었던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국유화에 항의하는 반일 시위에 최대 8만명이 참가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일본 기업이 시위대의 습격을 받아 불타거나 약탈당했다. 이번 반일 시위는 1972년 중일 국교정상화 이후 40년래 최대 규모이다.

NHK방송은 16일 중국 55개 도시에서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에 반대하는 시위가 15일 있었으며, 일부 시위대가 일본계 기업의 공장에 불을 지르거나, 일본계 유통업체의 상품을 약탈해 큰 피해가 났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은 베이징의 일본대사관 주변에서 2만명 이상이 시위를 벌이는 등 중국 전역에서 최대 8만명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는 1972년 중일 국교정상화 이후 반일 시위 가운데 최대 규모이다.

산둥(山東)의 칭다오(靑島)에서는 15일 오후 파나소닉그룹의 전자부품 공장 등 10개 일본 기업 공장에 시위대가 난입해 불을 지르고 생산라인을 파괴했다.

도요타자동차도 칭다오 판매 1호점이 방화 피해를 봤으며, 다른 지역 판매점에서도 피해가 발생했다.

칭다오의 일부 시위대는 유통업체인 '쟈스코 이오지마'를 습격해 엘리베이터를 파괴하고, 창고에 보관돼 있던 상품 24억엔(약 340억원)어치 가운데 절반 정도를 약탈하거나 파손했다.

후난(湖南)성 창사(長沙)에서는 3천명의 시위대가 시내 중심가에 있는 일본계 슈퍼마켓 '헤이와도(平和堂)'를 습격해 점포 1층과 2층의 유리창을 부수고 상품을 훼손했다.

광둥(廣東)과 쑤저우(蘇州)에서도 일본계 음식점과 백화점이 시위대의 습격을 받았다.

일본 정부는 중국에 거주하는 자국민과 기업의 안전이 위협받자 주중 대사관을 통해 중국 정부에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하고, 일본인과 기업의 안전 확보를 요구했다.

시위대가 폭도화하자 일부 일본계 음식점과 유통업체 등은 피해를 막기 위해 일본어 간판을 내리고 중국 국기를 내걸기도 했으며, 중국인 종업원을 동원해 시위대를 설득하기도 했다.

일본대사관은 중국에 거주하는 자국민에게 시위대의 표적이 되고 있는 대사관이나 영사관 주변에 접근하지 말 것, 혼자서 야간에 외출하지 말 것, 일본어 대화를 될 수 있는 대로 피할 것 등을 지시했다.

일본 정부와 언론은 16일에도 베이징과 상하이 등 최소 30개 도시에서 반일 시위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