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에 규모 7.3 강진..쓰나미 경보·주민 대피(종합2보)

동일본에 규모 7.3 강진..쓰나미 경보·주민 대피(종합2보)


오늘오후 5시18분께 작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지역인 동일본의 도호쿠(東北) 지방 앞바다(태평양)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 사진은 일본 기상청 관계자가 도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10여명 부상…원전규제위 "원전 이상 없어"

철도운행 일시 중단, 센다이공항 폐쇄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이충원 특파원 = 7일 오후 5시18분께 작년 동일본대지진 발생 지역인 동일본의 도호쿠(東北) 지방 앞바다(태평양)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 

진원은 북위 37.8도, 동경 144.2도이고, 깊이는 10㎞로 추정됐다. 지진의 충격이 미친 지역은 지난해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 피해 지역과 같다. 

이 지진으로 아오모리현과 이와테현, 미야기현, 후쿠시마현에서 진도 5, 홋카이도에서 도쿄 시내에 걸친 지역에서 진도 4가 각각 관측됐다. 도쿄 도심 빌딩에서도 1분 이상 진동이 느껴졌다.

일본 기상청은 미야기현에 쓰나미(지진해일) 경보, 이바라키·후쿠시마·이와테현에 쓰나미 주의보를 발령했다가 약 2시간 만인 오후 7시20분쯤 해제했다. 

규모 7급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것은 작년 7월 이후 처음이며, 쓰나미 경보가 발령된 것은 작년 4월 이후 19개월 만이다. 

지진과 쓰나미로 미야기현과 이와테현, 후쿠시마현 등 해안 지역 주민들에게는 피난 지시 또는 피난 권고가 내려졌다가 해제됐다.

미야기현 이시노마키 해안에서는 높이 1m, 센다이 해안에서는 40㎝의 쓰나미가 발생하는 등 도호쿠 지역 해역에서 20㎝∼1m의 쓰나미가 관측됐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이 작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대지진의 여진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지진으로 이바라키현의 여성(36)이 피난도중 넘어져 다치는 등 10여명이 부상했다.

<그래픽> 일본 강진 발생·쓰나미 발령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7일 오후 5시18분께 작년 동일본대지진 발생 지역인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 앞바다(태평양)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은 미야기현에 쓰나미(지진해일) 경보, 이바라키·후쿠시마·이와테현에 쓰나미 주의보를 발령했다가 오후 2시간여 뒤 모두 해제했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도호쿠 지역과 연결되는 신칸센 등 철도 운행이 일시 중단됐으며, 미야기현의 센다이공항은 항공기 운항이 전면 중단되고 수백여명이 대피했다. 아오모리현 일부 해안 지역에서는 정전도 발생했다.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진으로 인한 원전 피해는 없다고 발표했다. 이날 지진 발생 지역에는 후쿠시마 제1원전과 제2원전, 히가시도리원전, 오나가와 원전, 도카이 제2원전, 롯카쇼무라 핵연료재처리 공장 등이 있다.

도쿄전력은 쓰나미 발생에 대비해 후쿠시마 제1원전과 제2원전 작업원들에게 고지대 대피를 지시했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는 도쿄시내에서 총선 유세도중 지진 보고를 받고 급거 관저에 복귀, 참모들과 피해 상황 등을 체크했다.

chungwon@yna.c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