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지산 지진에 붕괴 가능성…지하 활성단층"

"日 후지산 지진에 붕괴 가능성…지하 활성단층"
눈덮힌 일본 후지산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의 상징인 후지산(富土山: 3천776m)이 지진이 일어나기 쉬운 활성단층 위에 있어 산 자체가 붕괴하는 거대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의하면 일본 문부과학성의 3년에 걸친 후지산의 지하 지층 조사 결과 동쪽 기슭의 고텐바(御殿場)시 부근 지하에 숨어 있는 단층을 발견했다.

   도쿄대 지진연구소의 사토 히로시(佐藤比呂志) 교수가 이끄는 조사팀은 이 단층이 수십만 년 전 이후 화산 분출물로 형성된 지층을 움직인 흔적이 있어 활성단층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길이 약 30㎞의 역단층인 이 단층은 하단이 후지산 바로 밑의 깊이 10여㎞에 위치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조사팀은 이 단층이 규모 7급의 지진을 일으킬 경우 충격으로 후지산의 동쪽 사면이 붕괴해, 대량의 토사와 진흙이 산사태로 흘러내릴 우려가 있어 '막대한 피해를 주변 지역에 가져올 위험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후지산에서는 약 2천900년 전에 대규모 붕괴가 발생한 후 진흙이 고텐바 부근을 광범위하게 뒤덮었다. 이는 지진 등이 원인으로 보이며, 이번에 발견된 단층이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다.

   이 단층은 활성단층인 '칸나와코쓰-마쓰다 단층대'의 서쪽 연장선에 있으며, 부근은 진흙 퇴적층이 두텁게 덮여 있어 지하구조가 불투명하다.

   이 단층에서 지진의 발생 빈도는 수천 년에 1차례 정도로 보이지만 향후발생의 긴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가 2004년에 작성한 후지산의 재해예측도(HAZARD MAP)는 이 단층을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방재대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토 교수는 "산 자체가 붕괴하는 경우 분화를 동반하면 사전에 알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붕괴할 경우 주변 주민이 피난할 여유가 없어 방재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kimjh@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