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베총리 생체실험 731부대 연상시키는 자위대 훈련기 탑승

日 아베총리 생체실험 731부대 연상시키는 자위대 훈련기 탑승

 
731 편명이 적힌 자위대 훈련기에 탑승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아베총리 팬페이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인간 생체실험을 했던 일본 관동군 산하 세균전 부대인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사진을 공개한 데 대해, 새누리당 정몽준 전 대표가 14일 “일본의 역사 왜곡과 부정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아베 총리가 잇따른 역사 부정 발언에 이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한국인을 포함한 1400명을 대상으로 생체실험했던 731부대의 번호가 찍힌 자위대 항공기에서 기념촬영을 한 것은 우리나라와 중국 등 피해국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밝혔다.

정 전 대표는 “독일의 메르켈 총리가 나치 문양을 한 전투기에 타고 기념촬영하는 장면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며 “아베 총리는 이와 유사한 일을 버젓이 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우경화 행보로 비판을 받고 있는 아베 총리는 지난 12일 일본 미야기현 히가시마쓰시마(東松島)시의 항공자위대 기지를 방문해 ‘731’이란 편명이 적힌 곡예비행단 훈련기의 조종석에 앉아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린 채 사진을 촬영했다.

이 사진은 미국 외교가에서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사진은 우연이 아니다”라며 “믿을 수 없는 행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미국 워싱턴의 정치·외교 정보지 넬슨리포트는 “아베의 이 사진은 독일 총리가 ‘재미로’ 나치 친위대 유니폼을 입고 나타나는 것과 동급”이라고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가 자기 주변 사물에 적힌 숫자에 정치적인 메시지를 담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베 총리는 앞서 이달 5일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 발의 요건을 규정한 헌법 96조를 완화하려는 메시지를 담아 등번호 96번을 달고 프로야구장에 나타나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전쟁과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행사를 국제 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영구히 포기한다’는 내용을 담은 현행 일본 헌법 9조를 개헌하기 위해 우선 국민투표 발의 요건을 규정한 헌법 96조를 완화하려고 하고 있다.

[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