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 '해외 인턴십'은 어떻게 가는 건가요? 누구나 신청할 수가 있나요?

Q 4 : 그렇다면, ‘해외 인턴십’은 어떻게 가는 건가요? 누구나 신청할 수가 있나요? 


2005년경부터 한국의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는 ‘해외 인턴십’은 졸업을 앞둔 전문대학 재학생들이 교육부와 소속대학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정부와 소속대학이 절반씩)과 
제도적 지원(비자발급+학점인정+현지관리)을 받아 해외에서 직장체험을 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안내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 점프 코너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의 각 공공기관이 실시하는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일목요연하게 모아둔 곳입니다. 참고가 됩니다.
 → http://www.globaljump.go.kr/pgm.do?method=internWestList

2년제대학과 4년제대학 모두 개별 신청은 안되고, 대학을 통한 신청만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1학기 수업일수에 해당하는 16주간(약 4개월)인데, 글로벌 현장학습을 마치게 되면, 1학기의 학점이 부여됩니다. 

각 대학은 사전에 인턴십 협약을 체결한 해외의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 재학생을 파견하게 됩니다. 대학마다 다소 다르지만, 대개는 왕복 항공비, 숙박비, 현지적응교육 및 현지관리비용 등이 지급됩니다.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졸업생은 대상이 아닙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모집하는 대학생 인턴십은 1년에 2회 모집하는데, 모집인원은 2009년도에는 1년간 모집인원이 총1100명 (4년제 300명+2년제 800명)정도였고, 일정 수준의 해당국가 언어능력 자격증을 요구하기 때문에, 일본 인턴십의 경우에는 인턴십 신청 단계에서 일본어능력시험 자격 3급(전문대) 또는 2급(4년제) 이상를 소지한 사람이 대상입니다. 

그 외에도, 각 대학이 교육역량사업 등의 국고(國庫)를 받아서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일본 인턴십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집인원도 많고 일본어능력에 대해서도 비교적 엄격하지 않은 대신에 다소의 개인부담금이 있습니다. 소속대학의 산학협력단 등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자격으로 일본 인턴십을 신청하실 분은 한일사회문화포럼의 '일본체험캠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1주일부터 3개월까지 신청가능하고, 무급이 원칙입니다.   

한일사회문화포럼의 <일본체험캠프> 코너에서 체험캠프 회원등록과 함께 ‘인턴십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주한 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이 후원하고, 한일 양국의 NGO단체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 http://www.kjforum.org/internship/application.htm

 

'워킹홀리데이비자'나 '인턴십비자'가 없더라도 여권만 있으면 참가할 수 있습니다. 체험 내용 중에서 ‘숙소’와 ‘인턴십’ 항목만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취향과 업종 등은 참가이유를 기재하는 곳에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