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꽉막힌 日에 섭섭… 日, 원전 탓에 무관심

韓, 꽉막힌 日에 섭섭… 日, 원전 탓에 무관심

'독도 영유권' 日교과서 검정결과 30일 발표

이태규기자 tglee@hk.co.kr
21일 오후 독도를 방문한 제18기 독도아카데미 대학생들이 일본 대지진 희생자를 위해 애도의 묵념을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본 중학교과서 검정결과 발표를 하루 앞둔 29일 한국과 일본의 분위기는 매우 대조적이었다. 독도 문제와 일본 지진사태를 별개 사안으로 보는 한국 정부 입장과, 원전사고로 공황 상태인 일본 정부 간에 인식 차도 커 보였다.

30일 오후 3시에 발표될 검정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은 예상보다 심각한 개악(改惡)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우리 당국은 독도문제는 한일관계에 우선하는 영토 문제라는 강경 입장을 재확인하고,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외교통상부는 이른 오전부터 취재진을 위한 독도 설명회까지 여는 등 긴장 속에 하루를 보냈다.

외교당국자들은 이처럼 양국이 독도 문제와 관련해 다시 원론적 대응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한 일본 측에 섭섭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이들이 서운해 하는 것은 국무총리와 외교통상부 장관까지 나서 발표연기 수준의 '성의'표시를 요구한 게 보기 좋게 거절당한 때문만은 아니다. 

 
일본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설득해온 한 당국자는 "여러 가지로 설득을 했으나, (일본) 관료들이 (일에) 융통성이 별로 없고 원칙에 충실해 꽉 막혀 있다"고 답답한 관료들을 지목했다. 

다른 당국자도 "백방으로 노력했는데, (일 당국이) 그대로 강행할 것 같다"고 허탈해 하며 "교과서 검정이 1년 전부터 일정에 맞춰 진행된 것이 사실이나, 일본이 그렇게 원론적인 결정을 내리는 게 안타깝다"고 했다. 당국자들 사이에선 일본 지진 돕기 운동으로 호전된 양국관계가 이 문제로 되돌려질 것이란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에서 이런 한국의 입장과 분위기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탓에 고려조차 안 되는 상황이다. 일본 당국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이날 "검정결과 발표 당사자인 일본 문부과학성이 원전사고 문제까지 담당하고 있었다"면서 "내일 발표될 교과서 문제에는 큰 관심도 없고, 그럴 경황도 없어 보인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누가 이번 검정결과를 발표할지도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발표를 해도 일본에서 뉴스가 되겠느냐"고 반문해왔다. 

서울주재 한 일본 언론인은 "일본은 지금 원전 사고 때문에 수도를 도쿄에서 오사카로 옮기자는 얘기까지 나오는 패닉 상황"이라며 "한국이 지나치게 대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우리 당국은 일본 교과서 문제에 강경 대응은 하되, 지진 피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문제는 분리해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30일께 생수 480톤과 '햇반' 20톤으로 이뤄진 3차 지원품이 부산항에서 출발하는 선박에 실려 일본 동북부 지역에 전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