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평화비로 한일 외교마찰 심화"< NYT>

"위안부 평화비로 한일 외교마찰 심화"< NYT>

(뉴욕=연합뉴스) 정규득 특파원 =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시간) 한일간의 뜨거운 외교 쟁점으로 부상한 일본군 위안부 청구권 문제에 대해 보도했다.

NYT는 서울발 기사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한 '위안부 평화비'가 이명박 대통령의 방일을 앞두고 양국간 외교적 마찰의 핵심 사안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NYT는 평화비가 한복을 입고 손을 무릎 위에 모은 채 작은 의자에 맨발로 앉아 있는 위안부 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무표정한 얼굴의 시선은 길 건너 일본대사관을 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들의 기부금으로 만들어진 평화비는 80∼90대 위안부 할머니 5명이 지지자들과 함께 수요집회를 하던 14일 세워졌으며, 이 같은 집회는 20년간 매주 열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대사관 직원들이 공관을 나설때마다 볼 수 있도록 설치된 이 평화비의 메시지는 너무나 명료하다고 이 신문은 강조했다.

일본이 2차대전 당시 20만명의 아시아 여성을 자국 군인들의 성노예로 동원했고 피해자의 대부분은 한국 여성이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NYT는 일본 측이 평화비 설치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한국 정부에 철거를 요청한데 대해 한국 외교부는 그런 요구를 받아들일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위안부 문제는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비롯된 양국 간의 가장 민감한 이슈의 하나로, 일본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법적으로 끝났다고 주장하는 반면 한국은 그것과는 별개라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NYT는 일본이 1995년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10억달러의 기금 조성을 제안한데 대해 피해자들은 정부가 아닌 민간 차원의 보상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했다는 사실도 소개했다.

이러는 사이 시간은 계속 흘러 수십년의 침묵을 깨고 암울했던 과거에 대해 입을 열었던 위안부 피해자가 1990년대의 234명에서 지금은 63명만 생존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NYT는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이 대통령이 17∼18일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청구권 문제를 거론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전했다.

wolf8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