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정상회담`위안부 쟁점' 낯 붉힌 한일정상

 

韓日정상회담서 사상 첫 `위안부 쟁점화'

실무차원 아닌 `정치적 결단' 촉구하며 日 압박

靑 "日 위안부문제 변화없으면 양국관계 걸림돌"

(교토=연합뉴스) 김종우 이승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한일 양국간 최고위급 논의 채널인 정상회담에서 일제 강점기 종군 위안부 보상 문제를 직접 제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교토(京都) 영빈관에서 열린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서는 양국관계의 `암초'인 종군 위안부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 대통령이 일본 총리에게 직접 위안부 문제 해결을 공식적으로 촉구한 것은 양국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정치적 의지가 반영된 대목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 참모들도 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통한 위안부 문제 제기를 실무적으로 준비해오긴 했지만, 이 대통령이 이처럼 `작심 발언'을 통해 강력한 수준의 문제 제기를 하는 결단을 내릴지 미처 몰랐다는 후문이다.

이 대통령은 사실상 발언의 대부분을 위안부 문제에 할애했고, 이 때문에 1시간 정도 진행된 이날 회담은 시종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진행됐다고 한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은 의미 있는 발언의 90% 정도를 위안부 문제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전날 정상 만찬에서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줄곧 위안부 문제를 사전 조율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고 한다.,

무엇보다 이 대통령은 이 문제가 일본 국내법이나 실무적 차원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일인 만큼 노다 총리를 위시한 일본 정부가 이제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임을 거듭 강조했다.

여기에는 한일 양국간 과거사 문제, 특히 위안부 보상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이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라는 이 대통령의 인식이 깔려 있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노다 총리는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지혜를 낼 것"이라며 다소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면서도, 국내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듯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비의 철거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태도는 단호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이 위안부 문제의 성의있는 해결에 착수하지 않는다면 평화비와 같은 상징물이 계속 연쇄적으로 건립될 수 있다는 점을 단호한 태도로 강조하며 노다 총리를 몰아붙였다.

일본이 예상대로 실망스러운 반응을 보이긴 했지만, 이 대통령이 강력히 문제를 제기한 만큼 일본 정부도 과거와는 달리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내부적인 고민과 변화의 움직임이 태동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우리 대통령의 문제 제기에 대해 일본이 전혀 성의없이 대응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구체적 변화가 없으면 안될 것"이라며 "만약 변화가 없다면 한일 관계에서 일본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위안부 문제가 계속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다 총리는 회담에서 주로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협상 논의 재개, 군수 협력, 역사 공동연구 등의 문제를 거론했지만, 이 대통령은 그 같은 미래지향적 협력이 진전되려면 위안부 문제가 선결돼야 함을 분명히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 말미에 대북 대응 협력과 함께 양국 역사의 공동 연구를 진전시켜 공동 교과서를 만드는 수준까지 갈 수 있지 않겠느냐는 언급을 잠깐 했을 뿐 사실상 처음부터 끝까지 위안부 문제를 거론했다고 배석자들은 전했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의 공개 부분 모두 발언 순서에서 일본 정부 측은 노다 총리의 발언이 끝나자 이 대통령의 발언 순서가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취재진들에게 퇴장을 요구해 빈축을 샀다.

leslie@yna.co.kr
 
 
-----------------------------
 
 
 

'위안부 문제' 낯 붉힌 한일정상
"총리가 결단을"→ "평화비 철거하길"→ "제2, 제3 동상 세워질 것"
이명박·노다 18일 회담… 日외상 "독도는 일본 땅"

김동국기자 dkkim@hk.co.kr
 
 
 
한국과 일본의 정상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배상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했다.

셔틀외교 차 일본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우선적 해결을 촉구했다. 이에 맞서 노다 총리는 이 대통령에게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비'(한국 시민단체가 위안부 피해를 상징하기 위해 세운 소녀 청동상)의 철거를 요구했다.

양국 정상이 위안부라는 단일 현안을 놓고 '외교적 설전'으로 비칠 정도로 충돌한 것은 처음이다. 게다가 정상회담에 앞서 17일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일본 외무성장관이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에게 "독도는 일본 고유의 땅"이라는 망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양국 관계는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일본 교토(京都) 영빈관에서 열린 노다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양국은 공동 번영과 역내 평화∙안보를 위해 진정한 파트너가 돼야 하고, 걸림돌인 군 위안부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진정한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이 문제는 실무적으로 어느 부서에서 해결하려면 실마리를 풀지 못한다"며 "총리가 직접 해결하는데 앞서 주기를 바라고, 총리의 실무적 발상보다는 큰 차원의 정치적 결단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노다 총리는 "우리도 인도주의적 배려로 협력해 왔고, 앞으로도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지혜를 낼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변한 뒤 "평화비가 건설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므로 이 대통령에게 철거를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노다 총리의 평화비 철거 요구에 대해 "일본 정부가 조금만 관심을 보였다면 (평화비 건립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며 "성의 있는 조치가 없으면 (위안부) 할머니들이 돌아가실 때마다 제2, 제3의 동상이 세워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상회담이) 매우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진행됐고, 아쉬움이 많이 남는 회담이었다"면서 "(대통령이) 한일 양국의 과거사 문제를 꼭 해결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한 것이 이번 회담의 의미"라고 말했다.
------------------------
 
[국민일보]==업데이트 : 2011.12.18 16:05 
‘뿔난’ MB “위안부 문제 해결해” 노다 “평화비나 철거해” 정면충돌

[쿠키 정치] 2년 6개월 만에 일본에서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일본 총리가 정면 충돌했다.

이 대통령은 18일 오전 일본 교토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의 우선 해결을 촉구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 대통령이 일본 총리에게 직접 위안부 문제 해결을 공식적으로 촉구한 것은 양국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이 대통령은 "생존해계신 위안부 할머니가 80세 이상으로, 몇 년 더 있으면 다 돌아가실 수 있다"며 강력하게 말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인식을 달리하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법 이전에 국민 정서 감정의 문제다. 양국간 현안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국적 견지에서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노다 총리는 "우리 정부의 법적 입장은 알 것이니 거듭 이야기하지 않겠다"며 오히려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비의 철거를 요구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조금만 관심을 보였다면 (평화비 건설은)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며 "성의있는 조치가 없으면 위안부 할머님들이 돌아가실 때마다 제2, 제3의 동상이 설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은 의미 있는 발언의 90% 정도를 위안부 문제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전날 정상 만찬에서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줄곧 위안부 문제를 사전 조율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고 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일본의 구체적 변화가 없으면 안될 것"이라며 "만약 변화가 없다면 한일 관계에서 일본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위안부 문제가 계속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 말미에 대북 대응 협력과 함께 양국 역사의 공동 연구를 진전시켜 공동 교과서를 만드는 수준까지 갈 수 있지 않겠느냐는 언급을 잠깐 했을 뿐 사실상 처음부터 끝까지 위안부 문제를 거론했다고 배석자들은 전했다.

한편 일본 정부 측은 이날 정상회담의 공개 부분 모두 발언 순서에서 노다 총리의 발언이 끝나자 이 대통령의 발언 순서가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취재진들에게 퇴장을 요구해 빈축을 샀다. 국민일보 쿠키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