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여성 5명 "종군 위안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망언 비난한다"

노벨평화상 여성 5명 "종군 위안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망언 비난한다"

이란의 여성 인권운동가 시린 에바디 등 노벨평화상 여성 수상자 5명이 "일본군 위안부가 필요했다"는 망언을 한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일본유신회 공동대표)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200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에바디를 비롯해 메어리드 코리건 매과이어(영국ㆍ1976년), 리고베르타 멘추(과테말라ㆍ1992년), 리머 보위(라이베리아ㆍ2011년), 조디 윌리엄스(미국ㆍ1997년) 등 5명은 30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해 발표한 성명에서 "이른바 종군위안부 제도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의 발언을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매과이어는 북아일랜드 내전을 막는데 기여한 시민운동가이고 멘추는 중남미 인디오의 참상을 폭로한 인권운동가다. 보위는 라이베리아 내전 종식에 앞장선 평화운동가이고 윌리엄스는 국제지뢰금지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성명은 "전시 '성노예'는 지금도 전쟁범죄로 규정되고 있다"며 "성폭력은 전쟁 후에도 피해자와 사회에 장기간 깊은 상처를 남긴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위안부 범죄는 개인과 가족에게 큰 고통을 줄 뿐 아니라 동아시아의 긴장과 증오와 불신이 계속되게 만든다"며 일본 정부에 전시 성폭력 금지를 위한 정책 추진을 요구하는 동시에 일본 국민에게 성폭력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결집하라고 호소했다. 

조디 윌리엄스는 "성폭력은 전시에도 용인되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는 분쟁시의 성폭력을 금지하는 주요8개국(G8) 선언을 지지하고 있는데 하시모토 시장도 이런 움직임을 지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시모토는 지난달 13일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고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정당성을 강조한 뒤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 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발언해 국제적인 비난을 샀다.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