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국민 84%, 아베 '오염수 통제' 발언 불신

 

日국민 84%, 아베 '오염수 통제' 발언 불신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9일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소마(相馬)시에서 근해에서 잡은 문어를 시식하고 있다. (교도=연합뉴스DB)

교도통신 여론조사…아베내각 지지율 소폭 하락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문제를 둘러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여전히 일본 국민 대다수가 불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도통신이 26∼27일 실시한 전국 전화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최근 국회에서 오염수 문제와 관련, "전체적으로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말한데 대해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이 83.8%에 달했고, '신뢰할 수 있다'는 응답은 11.7%에 그쳤다. 

또 아베 내각이 지난 25일 국회에 제출한 특정비밀보호법안에 대해 반대하는 응답이 50.6%로 찬성(35.9%)을 상회했다. 

또 특정비밀보호법안을 12월초까지 진행되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은 12.9%에 그친 반면 '현 임시국회 회기내 처리를 고집하지 말고 신중하게 심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82.7%에 달했다. 

아베 내각은 누설 시 국가안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방위와 외교, 첩보행위, 테러 등의 정보를 '특정비밀'로 지정하고, 이를 유출한 공무원은 최장 징역 10년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정비밀보호법안을 이번 국회 회기 중에 처리하는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야당과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은 이 법이 언론의 취재와 국민의 알권리를 위축시킬 것으로 우려된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아울러 아베 내각 지지율은 이달 초의 63.3%에서 60.7%로 떨어졌다.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