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美정치권 대상 軍위안부 조직적 로비"

 

"日정부, 美정치권 대상 軍위안부 조직적 로비"

2개 로비업체 고용…1년간 7억7천만원 지급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미국 정치권을 상대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조직적인 로비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미국 의회전문매체 '더힐'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워싱턴DC의 '호건 로벨스'와 '헥트 스펜서 앤드 어소시어츠' 등 최소 2개의 로비업체를 고용,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국 정치권의 움직임 등을 면밀하게 파악했다.

실제로 호건 로벨스가 법무부에 제출한 문건에는 지난해 7월 공화당 의원들이 400여명의 재미 한인단체 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 발언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건에는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이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시장을 언급하면서 위안부와 관련한 발언을 했지만 일리애나 로스-레티넌(공화·플로리다) 하원의원은 이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포함되는 등 상당히 구체적인 로비활동 내역을 담고 있다.

호건 로벨스는 또 비슷한 시기에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과 로이스 위원장 등이 '종군위안부 결의안' 통과 6주년 행사에서 한 발언 등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미국 내 일부 지역의 위안부 관련 광고, 법안, 기념비 등에 대한 자료도 수집한 것으로 밝혀졌다.

헥트 스펜서는 이와 별도로 지난해 5월 로이스 위원장이 하원 회의장에서 하시모토 오사카 시장의 위안부 모욕 발언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한 연설 내용 등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무부 자료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호건 로벨스에 지난 2012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52만3천달러(약 5억6천400만원)를 지급했으며, 헥트 스펜서에는 같은기간 19만5천달러(약 2억1천만원)를 준 것으로 확인됐다.

한인시민참여센터(KACE)의 박제진 변호사는 더힐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은 이른바 '일본군 위안부법'을 막으려했지만 통과되면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면서 "이들은 위안부 문제를 애써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주미 일본대사관은 최근 버지니아주(州) 의회의 '동해병기' 법안을 차단하기 위해 워싱턴DC의 대형 로펌인 '맥과이어우즈 컨설팅'을 고용해 로비 활동을 벌였으나 법안이 상·하원을 잇따라 통과하면서 이런 노력이 무위로 끝났다.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