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영향' 항공사 일본노선 운항중단 잇따라

'엔저 영향' 항공사 일본노선 운항중단 잇따라

아시아나 부산∼오사카·대한항공 인천∼시즈오카 접어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이 계속되는 엔저 여파로 일본 노선 수익성이 악화한 탓에 일부 노선 운항을 중단하기 시작했다.

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21일부터 부산∼오사카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매일 2회 운항하던 이 노선의 운항 중단을 승인받았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일본 노선의 전반적인 수익 감소로 노선을 조정하는 차원에서 운항을 중단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다음 달 30일부터 인천∼시즈오카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 시즈오카 노선은 현재 주 3회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승객 감소로 당분간 운항을 중단하는 것"이라면서도 "노선을 완전히 폐지하는 것은 아니며 나중에 수요가 회복되면 운항을 재개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항공사들은 지난해 엔저 현상과 방사능 우려, 한일관계 경색 등의 이유로 탑승률이 떨어져 일부 일본 노선 운항을 중단하거나 횟수를 줄인 바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3월 인천∼나가사키 노선 운항을 중단했으며 10월부터 오카야마, 니가타, 고마쓰 등의 운항 횟수를 줄였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0월 인천∼센다이, 인천∼시즈오카 노선 운항을 감축했다.

지난해 중국, 동남아 등 대부분 노선의 승객 수는 증가했지만 일본 노선에서는 승객 감소 현상이 심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일본 노선 승객이 391만6천명으로 전년보다 무려 15.4%(71만1천명)나 줄었으며 아시아나항공도 승객이 5.5% 줄었다. 

일본 노선에서 승객이 이처럼 급감하고 저비용항공사와 경쟁이 치열해진 탓에 이들 항공사의 수익성은 대폭 악화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각각 176억원과 11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주요 원인으로 일본 노선 부진을 꼽았다. 

한편 대한항공은 5월 2일부터 휴스턴에 주 4회 신규 취항하기로 했으며 5월 25일부터는 로스앤젤레스 노선에 이어 뉴욕 노선에도 초대형 A380 기종 투입 횟수를 하루 1차례에서 2차례로 늘리는 등 미국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

kimy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