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軍위안부 동원·운영 직접 관여 증거 나왔다"

 

"일본, 軍위안부 동원·운영 직접 관여 증거 나왔다"


상하이서 '일본군 위안부' 한중일 학술회의 <<연합뉴스DB>>

상하이 점령시 위안소 허가·관리…사무실·주택 징발도

한·중 학자들, 상하이 공동 학술회의서 연구성과 발표

(상하이=연합뉴스) 한승호 특파원 = 일본군이 2차 세계대전 당시 위안부를 강제 동원하고 위안소를 운영하는 데 직접 관여했다는 단서가 되는 공식 문건들이 한국과 중국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이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위안부 문제 논의의 새로운 전기가 될 전망이다.

한혜인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연구원은 중국 상하이(上海) 당안관(국가기록보관소) 소장 자료 분석을 통해 1937년 상하이에 진주한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과 위안소 개설에 직접 관여한 공문서를 확인했다고 8일 말했다.

한 연구원은 이날 상하이시 구이린(桂林)로에 있는 상하이사범대학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중국·일본 학술회의'에서 최근 발굴한 문서를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표적인 문서로 상하이당안관에 소장돼 있는 '시민(중국인) 양수이창(楊水長)이 푸상(浦上)로 6번지에 개설한 위안소 상황에 대한 안건'(R-3-134)을 들었다.

1939년 2월 25일 상하이경찰국장이 상하이시장에 보고한 이 공문서는 중국인 양수이창이 위안소 개설을 위해 당시 상하이를 점령한 일본군 헌병대와 육군경비대에 행정 허가를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것이 일본의 軍위안부 직접 관여 증거" <<연합뉴스DB>>

양씨가 개설한 이 위안소는 중국인이 드나들지 못하는 '일본군 전용'이었으며 통역과 15세 여성을 포함한 7명의 위안부를 고용해 운영됐다.

한 연구원은 "이런 문서는 일본군이 중국 괴뢰정부를 이용해 군 위안소를 개설하고 관리하는 제도를 만들어갔다는 것을 확인해준 것"이라며 "일본군이 직접 부녀자를 강제 연행하고 친일 중국인 업자를 이용해 위안소를 개설한 공문서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샤베이(夏배<초두 밑에 倍>) 난징(南京)당안관 책임자도 최근 확인된 1938년 일본 강점기 괴뢰정부의 위안부관련 공문서를 통해 일본군이 위안소 운영에 직접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괴리정부 위생국이 작성한 것으로 일본군 위안부 정기 신체검사 내용이 상세하게 기재돼 있는 자료를 확인했다"면서 "일본군이 중국인 기업 사무실이나 3층짜리 주택도 마구잡이로 빼앗아 위안소로 활용했다는 시민들의 피해 사례를 기술한 자료들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 사례 가운데는 갑자기 재산을 빼앗긴 중국인이 일본군에 생활비를 달라고 요청하자 극히 적은 생활비를 주기도 했다는 자료도 있으며 당시 한국인과 중국인의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적나라한 피해상을 보여주는 자료들도 있다고 전했다.

이번 학술회의에 참석한 한국과 중국, 일본 등 학자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법적 책임 문제 등을 논의하면서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한·중·일 대표인 이신철 성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연구교수, 부핑(步平) 전 중국사회과학원 근대사연구소장, 후지나가 다케시(藤永壯) 일본 오사카산업대 교수 등은 이번 회의가 위안부 문제 연구에 대한 국제연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후지나가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전쟁시기 여성의 잔혹한 인권침해 문제이자 보편적인 인류 양심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다"며 "최근에는 상황이 점점 최악으로 치닫고 있지만 일본은 마땅히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h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