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한복이라면 일본은 기모노였습니다.

한국이 한복이라면 일본은 기모노였습니다.  (계명대학교 식품가공학과/ 손동길)

 

2014년 2월 10일부터 2월15일 5박6일간 한일포럼이 주최하고 코리아플라자 히로바가 실시한 일본 아키타 현 겨울축제 워크캠프를 신청하여 참가하였다. 

마침 일본에 관심도 있었고 일본이라는 문화를 체험하고 사소한 규칙도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더욱더 참가하고 싶었다. 국장님을 포함한 10명의 인원이 같이 동행하게 되었다. 

 

공항에서 다이센시에 근무하시는 공무원 후토상을 만 난뒤, 버스를 타고 아키타 국제교양대학교의 대학생들과 교류를 가졌다. 학생들 모두 처음 봤지만 친절히 대해주고 학교전체도 같이 구경하면서도 한국과는 다르게 많이 시끄럽지도 않고 개인 하나하나를 생각해주는 그런 구조였다. 방음처리도 되고 1인 각자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공부방이나 여러 가지 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점에서 좋았다. 또한 도서관은 체계적이고 복잡하게 되어있지도 않을뿐더러 누구나 각자 개인것에만 집중한다는 것이었다.

아키타 현 자체가 눈이 많이 오는데 처음 눈이 내릴 때는 우박같이 오니깐 색다르게 보였다.

마지막에는 같이 토론도하고 질문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보통은 과자나 주스를 마실 텐데 일본에서는 주스나 음료도 마셨지만 술을마신다는것이 괜찮네? 라고생각했다.

 

학생들을 만나고 나서 각자의 홈스테이로 이동해서 저녁을 먹고 선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일본만의 생활이나 집구 조를 볼 수 있었는데 화장실, 세면실, 등이 따로 있다는 것인데 보통 화장실에서 씻고 대변이나 소변을 같이 보는데 일본에서는 대변실, 소변실, 세면실, 샤워 실이 각자 따로 있어서 오히려 더 편했다. 만화나 텔레비전에서만 보던 거실에서 탁자사시에 이불을 덮어서 따뜻하게 하는 게 너무 좋았으며 주인아주머니, 할아버지분이 정말로 친절히 대해주셔서 좋았다. 밥또한 입맛에 좋았고 너무 많이 주시는 게 문제였다면 문제였을 것이다. 대체로 물도 마시지만 맥주를 정말로 많이 마시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홈스테이에서 잠깐 쉰뒤 저녁에는 전철을 타고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이동을 했는데, 지하철 또한 눈으로 덮여서 움직이지도 못할 것 같은 것이 너무 튼튼한 것같이 잘 움직이면서 가는 것이 한국에는 저런 상황이 발생하면 움직일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가져보게 되었다.

 

축제의 진귀한 풍경은 일본전통의 가리와노 큰 줄다리기인데 보통 줄다리기는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으며 굉장히 크고 500명이상이 참여 한다고 한다. 축제나 각자의 지방 행사가 정말로 많고 실제로도 모두가 합심해서 이끌어 나간다는 것이 너무 부러웠다. 

 

이불이 굉장히 많았는데 밑에 까는 두꺼운 매트리스 같은거하나 하고 거기에 이불하나를 덮고 잘때는 3~4겹정도 덮고 자고 겨울보다 여름에 어떻게 시원하게 보낼까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방에 보일러도 없고 내복이나 옷을 껴입고 자고 따뜻한 물은 정말 잘나왓다.

 

 그래도 한국이 아닌 일본에 왔으니 언어적으로도 잘 안통해서 힘들 것 같았는데 다행히도 일본인 학생들이 부족한 일본어를 하거나 영어를 해도 이해해주어서 괜찮았다. 또한 일본인 학생들도 한국어도 구사할줄아니깐 같이 섞어서 하다 보니 더욱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으며 서로 맞춰가면서 산다는 것이 너무 소중한 것 같고 상대방에 대한 예의도 배려해준다는게 인상적 이었다. 일본인들은 한국에 대해 너무 좋게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이 좋아서 공부하는 학생도 있고 대부분 한극 음악에도 관심 있어서 공부하는 학생들이었다. 

 

 

아키타 현의 유명한 특산품이라고 해야 하나. 쌀이 유명한데 밥을 지은 후 곱게 빻아서 만드는 기린탄포를 만들어보니 한국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겠구나 싶었다.

솔직히 만들어서 먹는 것은 맛이 없고 실제로 홈스테이에서 국으로 해서 주시니깐 맛이 좋았고 한국의 가래떡이랑 비슷하지만 안속에는 텅 비어있는 형태이고 맛은 똑같았다. 

 

눈이 정말 넘쳐 난다. 심지어는 눈이 너무 많아서 한곳으로 모으는 장소가 있는데 산보다 더 크게 쌓인 것도 대단하였다. 아키타에서는 눈안오는날이 너무 적고, 3월~4월쯤 되면 눈이 조금씩 녹는다고 하고 가마쿠라 인데 안쪽에 보면 화살표가 있는데 물의 신을 모시는 장소라고 한다. 그리고 가마쿠라를 큰 것은 만들지 못했지만 미니가마쿠라를 만들어보았는데 생각했을 것보다는 간단하게 만들어진 것 같다.

연수시설에서 묵을 때는 너무 산속이라 불편했지만 같이 모여서 놀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았으며 밥은직원이 해주셨다. 일본은 배울 점이 너무 많고 사소한 시간약속이라도 어기지 않고 움직이고 행동하는 것부터 사소한 것 하나가 몸에 배여 있어서 생각의 전환이돼는 그런 계기가 생겨서 좋고 좀 더 부지런히 움직이고 많은 교류를 하고 싶어졌다.

  한국이 한복이라면 일본은 기모노이라고 하면 모두가 다 알지 않을까요.

 한복도 요즈음 개량도 나오지만 실제 추세는 입지도 않을뿐더러 많은 사라지고 있는 것이 안타깝지만 기모노도 마찬가지라 고한다. 본인이 스스로는 입을수는없고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가격 또한 어마어 마했으며 자격증도 존재하지만 불편하고 또 실용성이 없어서 사라지는데 현대인에 맞게 개량식으로 나오지만 마찬가지가 아니겠나 싶다.

  대개 학교 졸업식이나 결혼식 등으로 입지 평상시에는 입지 않으므로 점점 사라지는 상황이라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고 전문가들이 한국에 와서 홍보도하고 많이 알리려고 하는 모습이 너무 좋아 보이고 자신의 직업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계시지만 마음대로 안됀 다는 것이 마음이 짠하게 느끼고 왔다. 

 

 

일본에서 아이리스를 찍었던 유명한 곳인데 쯔루노유 신비한 우윳빛 온천.

 

일본최고 전통 온천이고 김태후와 이병헌이 묵은 여관이고 깊은 산속에 위치해 있고 남녀혼욕 노천온천이고 여성은 바스타올이라는 것으로 가리고 입욕하고 남성은 중요부위만 수건으로 가리고 입욕하는 형태라 좀 어색하긴 했다. 입욕할 때 눈도 많이 와서 경치가 너무 좋았고 색다른 경험을 하고 왔으며 모두가 남을 먼저 배려 할 줄알며 밝은 모습으로 반겨주고 당연히 힘들 만도하지만 같이 도와주었다.

 또한 하나하나 섬세하게 가르쳐 주려고 하고 누구나 실수는 하지만, 가볍게 여기는 행동들도 먼저 사과하고 누구하나 휴지나 담배를 아무 곳이나 버리지 않을 뿐 더러 질문을 계속하면 귀찮을 만 하지만 친절히 가르쳐주시고 같이 한국어나 일본어로 이야기하면서 서로 배워가는 아주 뜻 깊은 5박6일이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워크캠프가 아니더라도 여행으로 가보고 싶은 곳이다.

여러 가지 축제도 많고 참여도 실제로도 체험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이 캠프를 주최 해주신 NGO단체 한일포럼에도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홈스테이하는동안 편하고 배려해주신 후토 히데오씨, 후토 사치고 , 후토 노리히데 분깨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