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 학생 봉사활동에 임하는 자세 (사전교육)

1. 학생 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가. 봉사활동의 일반적 개념
○ 의무감 또는 타인의 강요나 명령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으며, 자신의 자발적 의지에 
따라 생각하고 판단하는 주체적인 활동이다. (자발성)


○ 금전적이고 물질적인 보상이나 대가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타인이나 사회를 위한 
공공의 복지증진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베푸는 활동이다. (무보수성, 이타성, 공익성)


○ 즉흥적인 선행보다 사전 계획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활동이며, 일시적이고 한시
적인 활동이 아니라, 스스로 계획한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계속되는 지속적인 활동이다.
(계획성, 지속성)


○ 개인적인 활동뿐 아니라 단체가 협동하여 실행할 때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활동이다. (집단성, 단체성, 조직성)


나. 학생 봉사활동의 특성
봉사활동은 자발적인 태도와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는 지속적인 희생과 헌신이 있어야 
하며 이는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실현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학생봉사활동은 
아직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완전한 의미의 ‘자원봉사’를 요구하기보다는 봉사활동을 
통한 학습, 곧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봉사학습은 학습자의 주체성을 존중하고 올바르게 육성하기 위한 사회체험학습으로 자아
발견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학교교육의 중요한 하나의 영역이라면, 봉사학습의 궁극적 
목적은 ‘경험교육’을 통해 ‘서로 돕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활동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인성발달’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학생 봉사활동은 개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른 자원봉사의 개념보다는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지도되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1995년 5․31 교육 
개혁안을 통해 인성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학생 봉사활동을 권장해 왔다.


- 봉사활동이 특별활동(제 7차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2009 개정교육과정)의 한 영역
으로 자리잡게 됨에 따라 봉사활동은 학교 계획에 의해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활동이 되었다.


○ 학생 봉사활동은 계획에서 평가까지 전 과정을 학교가 지도하는 활동이다.

- 학생 봉사활동은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 학습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학생 봉사활동은 학교 단위의 활동이나 개인 단위의 활동을 
막론하고 계획 수립과 검토 과정을 거쳐 실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학교장 또는 지도교사의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


○ 학생 봉사활동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신체적․지적․사회적․도덕적 발달 단계를 감안
하여 학교급별로 적절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초등학교의 경우에 학생들의 본격적인 봉사활동 실천을 지도하기보다는 봉사정신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주로 교내 및 학교 주변을 중심으로 봉사활동을 권장한다.


- 중학교에서는 자발적 의지의 봉사활동은 힘들지만 어느 정도의 봉사활동 실천은 가능하다. 
따라서 봉사학습의 개념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안내, 지도된 활동을 중심으로 실천하도록 하고, 
학교 내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공공기관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한다.


- 고등학교에서는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권장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부문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한다. 특히, 학생들에게 자신이 장차 선택하려는 진로 영역과 관련하여 봉사활동을 실천
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진로 선택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 봉사학습의 개념과 절차
봉사학습이란 봉사와 학습의 동시적인 효과를 거두는데 목표가 있으며 ‘행동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에 의한 학습’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중시한다.


진보적 교육운동과 교육개혁운동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유래 된 봉사학습은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사회의 요구에 일치하는 구조화 된 봉사활동을 통해 배우고 발전하도록 돕고,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길러주며,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소와 학생들의 학교수업을 향상시키도록 통합하며 
학생들이 실제 봉사활동 경험을 발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1993. The National and Community Service Act)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 봉사활동은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수행을 위해 PARC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 PARC 구분]] 

■ 준비단계(Preparation)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봉사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봉사학습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 활동단계(Action)
활동은 활동 그 자체 단계로서 의미가 있어야 하며, 학교 및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교육적이며 
학생들이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감독이 이루어져야 한다.


■ 반성단계(Reflection)
반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경험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학습 성취를 보다 학문적, 
사회적, 인간적인 과정에서 적용한다. 주요방법으로는 토의, 작문, 독서, 기술적 표현, 프로젝트 
등의 발표를 통해 이루어진다.


■ 축하단계(Celebration)
학생들에게 대한 칭찬을 포함하며, 활동을 마감하는 단계이다. 축하단계를 통해 청소년은 활동이
완성된 것에 만족감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2.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
○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인간의 존엄성 및 인간 사랑의 정신을 함양한다.
○ 협동적인 봉사활동을 통하여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성을 기른다.
○ 청소년기의 여가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알게 한다.
○ 가치 있는 삶의 체험을 통하여 삶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한다.
○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발견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갖게 한다.
○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잠재적인 지도력을 계발하며, 학습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한다.
○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성숙한 민주시민 정신을 함양한다.
○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필요한 행동을 하게 하여 불건전한 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 책임감과 
애국심을 길러 준다.


3. 봉사자가 가져야 할 자세

○ 자신이 관심 있는 쉬운 일부터 시작한다.
○ 자기 주위에 있는 일부터 조금씩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 가족의 이해를 얻어 협조를 구한다.
○ 겸손한 태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봉사한다.
○ 봉사의 가치를 믿는다.
○ 자발적, 적극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봉사한다.
○ 물질적 보수를 바라지 않는다.
○ 봉사를 통하여 배우려는 진지한 자세를 갖는다.

4. 봉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

○ 봉사활동에 정성을 다한다.
○ 봉사하는 기관의 안내와 결정에 따른다.
○ 봉사활동에 관한 약속은 꼭 지킨다.
○ 신속하고 확실하게 일을 수행한다.
○ 겸손한 태도로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한다.
○ 봉사자 상호간에 서로 존중하고 협력한다.
○ 웃는 얼굴로 공손한 언어를 사용하고, 몸가짐과 복장을 단정히 한다.
○ 안전에 유의하며, 사고 예방에 힘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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