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성고등학교에 제학중인 1학년 이서현입니다. 학교에서 일본어를 배우는데 배우는 과정에서 일본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방학동안 일본어 공부를 했었는데 그 동안은 방학에도 학교를 가는구나 라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일본을 좋아해서 신청을 했지만 너무나 어려워 내가 할 수 있나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어느 날 일본어 선생님이 일본 학생이랑 교류 하는 것이 있다며 우리에게 말해 주셨습니다. 만약 이 활동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게속 후회했을 것입니다. 또 일본에 대한 아무 정보도 없었을거고 일본에 대한 고정관념을 계속 갖고 있었을 것 입니다.
1월18일 드디어 아코피아 카페에서 교류를 하고 봉사도 하였습니다.
가기전 방과후에서 꾸준히 일본어를 배워서 아토피아 카페에서 쓸 기회가 있구나 하고 많이 기대 하였습니다. 아토피아 카페에 가기전에 기대를 많이 해서 이곳이 어떤 곳인가 찾아보기도 하였습니다. 아시아의 희망 캠프 기구는 국제 교류와 국제 봉사, 공정무역을 하고 한국과 일본을 주축으로 하는 세계 청소년들이 아시아와 유럽에서 함께 합숙하면서 환경, 개발, 평화 ,건축, 교육, 교류, 공적무역등 자원봉사 동시에 프로젝트라고 한다는 걸 알고 아토피아 카페랑 아시아 희망캠프가 같은 곳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일본에 대하여 많은 것을 모르고 또 아직 일본어를 배우는 중이라 말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 많이 떨리고 무서웠습니다.
하지만 아토피아 커페 에서 먼저 기다리신 일본 분들이 다들 친절 하셔서 또한 한국말을 아에 못하는 분들이 다행이 아니셔서 많이 걱정했던 마음이 없어지면서 동시에 따뜻해지고 어색했던 것들도 점차 없어지면서 재미있게 보낸 것 같습니다.
처음자기소개를 할때 나이를 말했었는데 우리와 같은 나이도 있고 우리보다 어린 아이도 있고 우리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도 있었지만 대체로 다들 나이가 어렸습니다. 우리나라를 유학해서 오신분 들이라고 하셨는데 뭔가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저도 일본에 유학한다고 하면 많이 힘든걸 알기에 포기 했을 것 같은데 많은걸 포기 하고 온것을 보니 너무나 멋있었습니다.
또 아토피아 카페에서 활동을 하다가 우리 학교로 온 시즈쿠 라고 친구가 있습니다. 학교에 적응도 잘하고 우리 보다 한국말을 잘하는것 같고 또 문화도 많이 알아 거리감이 없는 친구가 이런 아토피아 카페에서 있다 많은것을 알았다고 하는것을 보고 이런 활동이 나에게 너무 좋은 활동이구나 하고 이런 기회 있을 때 바로 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아토피아 카페 있던 일본 사람들이 다들 너무 이쁘고 귀여워서 놀랬던 것도 생각이 났습니다 일본하면 저는 계속 못생긴 사람이 많을 것이다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은데 편견을 없앨수 있던 순간 같습니다.
일본 사람들이랑 일본말로 이야기한 것은 처음이라 아는 단어만 이야기를 해서 이야기 소재가 떨어 졌을 쯤에 게임을 알려주고 그 게임을 같이 했습니다. 007빵 게임이라고 있는데 일본사람도 그 게임을 안다고 하는 것 을 보고 많이 놀랬고 생각보다 또 인디안밥을 안다고 해서 서로가 재미있게 게임한 것 같습니다 한국이랑 일본 게임이 많이 비슷하고 느꼈다 007빵 같이 게임을 했는데 너무 재미 있었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있다가 음식이 왔다고 해서 바로 게임을 그만두고 음식을 먹었습니다.
일본 분들이 치킨이 맵다고 하셨지만 맛있게 드시는 것 을 보고 역시 일본에는 매운 음식을 잘 안먹고 잘 안 즐기는구나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음식을 다먹었을땐 웃긴 농담도 하고 그 다음에 한국 노래 부르고 일본노래 부르고 트와이스 노래를 일본어로 들어보니깐 많이 신기하고 일본 노래도 들어보니 한국 노래와 일본노래와 많이 다르지만 서로가 많이 알고 있는것을 보아 많이 교류가 되는것 같습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일본어를 잘해진것도 같고 좀더 일본사람과 말을 하고싶어 공부도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실천중입니다.
이 활동 끝나고 우리 끼리 이야기 할 때 서로가 다 좋았다고 이 활동 계속 하고 싶다고 다들 그랬습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뜻깊은 시간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이 활동을 계기로 아시아 희망캠프에 더 많이 생각 하게 되었고,아시아 희망캠프 기구 홈페이지 많이 들어가고 좋은것을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겨울 방학에 일본 가는것을 신청 받고 있길래 겨울 방학에는 좀 무리가 있는것 같고 친구랑 여름방학에 이활동으로 일본도 가기로 약속 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름 방학에도 갈 수 있도록 활동을 부탁드립니다. 친구나 저의 주변 사람들께 이 활동 있다고 많이 알리고 이 교류가 더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에 관심있는 친구들 중에서도 이 활동을 아는 친구가 없다가, 다함께 이 활동에 참여 해서 더욱 풍성한 활동이 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