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한일중고생포럼 참가후기 - 강은진(신선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한일중고생포럼에 참여했던 강은진입니다. 평소에 일본에 관심이 많아 일본과 관련된 활동에 대해 찾던 중 해양쓰레기를 치우며 홈스테이까지 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을 찾게 되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첫날에 프로그램과 해양청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숙소로 갔을 때 한국과 달리 엄격한 규칙이 있어서 처음에는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가 일본사람들이 청소나 청결에 매우 신경을 쓰기때문이라는 것을 듣고 아무리 지리적으로 가까울지라도 문화나 습과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두번째 날에 홈스테이를 하면서 더 많은 차이점을 느꼈습니다. 일본사람들은 초상권에 민감하기 때문에 사진을 찍기 전에 꼭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점이나 젓가락을 가로로 놔야 하는 식습관, 일본과 한국에서 나이를 세는 방법등 많은 차이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차이를 느끼면서 홈스테이 체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홈스테이 가정에 혼자 배치되었고 1살애기가 딨다는 것을 듣고 애기를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몰랐던 저는 많은 걱정을 했지만 만나보니 그것은 쓸데없는 걱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홈스테이 가정에서 저를 가족처럼 대해주시고 제가 불편하지 않게 신경써주셨기 때문에 이틀동안은 일본에 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홈스테이가 끝나고 네번째 날에이즈모니시고 학생들과 교류활동을 했습니다. 이 날에 일본친구들과 함께 해안청소를 하고 토론을 해야해서 처음에 많이 긴장했지만 같이 우동도 만들어 먹고 통역해주시는 선생님덕분에 토론도 원활하게 진행되어 더 빨리 친해질 수 있었고 해양쓰레기에 대해 더 많은 생각들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날에는 현청에서 보고회를 하고 이온몰에 가면서 프로그램은 끝이 났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위에서 말한 것처럼 한국과 일본의 문화, 습관, 언어, 행동에 차이가 있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그 첫 번째로는 한국의 거리는 음악소리같은 많은 소리가 나서 북적북적한 분위기라면 일본 시마네현의 거리는 자동차 견적소리도 들리지 않을 만큼 정말 조용한 분위기라는 점과 두번째로는 언어 발음때문에 영어발음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입니다. 세번째로는 식습관으로, 젓가락을 가로로 놓거나 밥그릇을 들고 먹거나 음식을 만들 때 한국에서는 많은 요리를 한꺼번에 하지만 일본에서는 하나씩 만든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는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슬리퍼로 갈아신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공통점 또한 있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내년에도 또 참여하고 싶을 만큼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것을 얻었고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Write a comment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