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Dec

2013

아베수상 야스쿠니 신사참배, 한일관계 회복불능.

 
日 야스쿠니 참배, 한일관계 당분간 회복 불능
  | 기사입력 2013-12-26 19:25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차대전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한 26일 경기도 광주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제도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 집'에서 이옥선 할머니가 TV를 통해 관련 뉴스를 바라보고 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아베 신조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지난 2006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 이래 7년 만이다. 2013.12.26/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내부 정치적 이유에서 일본이 먼저 한일관계 포기한 측면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26일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로 한일관계는 당분간 최악의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집단자위권 행사 추진 등 일본의 우경화 행보가 빨라지는 상황에서 이번 신사 참배는 한일관계 개선 가능성을 논하기 어려울 정도의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일관계 개선을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는 분석은 일본 스스로가 한일관계 등 동북아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개선을 포기한 듯한 태도에서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 주변국들로부터의 거센 반발을 부를 것이란 점은 아베 총리 스스로도 잘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아베 총리가 신사 참배를 강행한 데에는 국내 정치적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아베 총리는 2기 집권 전 선거 와중에 "1기 집권시 야스쿠니 참배를 하지 못한 게 한(恨)"이라고 누누이 밝혔다. 신사 참배가 사실상 집권 공약인 셈이다. 
 
여기에 아베 총리는 최근 '보통국가'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의 지원을 받으며 집단적 자위권의 교두보를 닦았고, 대외 군사적 활동을 뒷받침하는 방위대강도 손을 봤다. 자신의 필생의 과업이라고 밝힌 평화헌법 개정을 위한 행보도 조만간 착수할 듯하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이런 행보를 뒷받침할 자신의 지지세력을 결집시킬 수 있는 호재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최근 아베 정권의 지지율이 하락세에 있는 점, 내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추진을 예고하고 있는 등 국내 정치적 지지를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도 일본 내 보수층 결집 필요성을 부추겼을 것이다.
 
대외적으로는 일본의 최근 행보에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태도도 참배 강행의 변수가 됐을 수 있다.
 
최근까지 일본은 군국주의적 망언과 영유권 분쟁을 지속하면서도 한국 등 주변국들과의 관계개선 의지를 피력하는 모순적 행태를 이어왔다. 
 
한국측은 과거사 문제 등과 관련한 일본의 진정성있는 태도를 요구하며, 일본의 정상회담 요청을 사실상 거부해왔다.
 
일본 극우 세력을 주요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아베 총리 입장에선 자신의 국내정치 및 외교적 노선과 한국 등과의 관계개선이 현재로서는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판단, 미뤄왔던 신사 참배를 취임 1주년에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은 "중국이나 한국과 정상회담 가능성이 열려있었다면 신사를 굳이 참배하지 않았을 수 있다"며 "결과론적으론 주변국과의 관계개선 여지가 크지 않은 상황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체적으로 볼때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는 대내 상황 때문에 대외 관계를 포기한 측면이 짙어 보인다.
 
아베 정부의 태도는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양국 관계개선과 관련한 노력 의지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까지 외교 당국 내에선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 양국 관계 개선 가능성에 대해 대체적으로 회의적 반응을 보이면서도, 일본이 적절한 신호를 주는 경우를 기대해온 분위기가 없지 않았다.
 
한일 간 관계개선에 대한 미국측의 바람과 우리 스스로도 민간 경제협력 차원에서도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은 점차 커져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내년 한일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엿보던 정부 입장에선 당분간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의제 자체를 논의하기 어려울 정도의 최악의 기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됐던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한 목소리가 급격히 작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일정상회담 등 양국 간 관계개선 지점을 예측하는 것 역시 지금으로선 큰 의미가 없다는 게 정부 관계자들의 비슷한 시각이다.
 
한 관계자는 "(한일관계에 대해) 뭐라고 할 말이 없게 된 상황이다. 어떤 행동이나 예측도 못하게 됐다"며 이번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한일관계에 미친 거대한 파급력을 설명했다.
 
당장 조만간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한일 차관급 전략대화는 사실상 무산됐으며, 국장급 안보정책협의회 개최 역시 녹록치 않아 보인다.
 
아베 총리 임기 내에선 한일 간 의미있는 관계개선은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시각까지 제기되고 있다.
 
진 소장은 "한일관계 개선 가능성이 그나마 점쳐지던 시기에 악재가 터졌다"며 "현 박근혜 정부 임기 동안 한일정상회담을 열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예상했다.

14

Dec

2013

日국민 84%, 아베 '오염수 통제' 발언 불신

 
 

日국민 84%, 아베 '오염수 통제' 발언 불신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9일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소마(相馬)시에서 근해에서 잡은 문어를 시식하고 있다. (교도=연합뉴스DB)

교도통신 여론조사…아베내각 지지율 소폭 하락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문제를 둘러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여전히 일본 국민 대다수가 불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도통신이 26∼27일 실시한 전국 전화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최근 국회에서 오염수 문제와 관련, "전체적으로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말한데 대해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이 83.8%에 달했고, '신뢰할 수 있다'는 응답은 11.7%에 그쳤다. 

또 아베 내각이 지난 25일 국회에 제출한 특정비밀보호법안에 대해 반대하는 응답이 50.6%로 찬성(35.9%)을 상회했다. 

또 특정비밀보호법안을 12월초까지 진행되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은 12.9%에 그친 반면 '현 임시국회 회기내 처리를 고집하지 말고 신중하게 심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82.7%에 달했다. 

아베 내각은 누설 시 국가안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방위와 외교, 첩보행위, 테러 등의 정보를 '특정비밀'로 지정하고, 이를 유출한 공무원은 최장 징역 10년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정비밀보호법안을 이번 국회 회기 중에 처리하는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야당과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은 이 법이 언론의 취재와 국민의 알권리를 위축시킬 것으로 우려된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아울러 아베 내각 지지율은 이달 초의 63.3%에서 60.7%로 떨어졌다.

jhcho@yna.co.kr

14

Dec

2013

한국대학생들의 "비자없는 일본인턴십=불법체류" 요미우리신문 2013년 12월 6일 조간

 

한국대학생들의 "비자없는 일본인턴십=불법체류" (요미우리신문 2013년 12월 6일 조간)

15

Nov

2013

日교과서에 "위안부문제 종결" 서술 의무화

 
 

日교과서에 "위안부문제 종결" 서술 의무화


시모무라하쿠분(下村博文) 일본 문부과학상 (AP=연합뉴스DB)

문부과학성 검정기준 개정 공식화…이르면 내년부터 적용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이 '위안부 문제가 법적으로 종결된 사안'이라는 견해를 교과서에 싣도록 하는 조치를 공식화한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일본 문부과학상은 15일 기자회견에서 사회 교과서의 역사, 영토 서술에 관한 검정 기준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새 기준에는 정부의 통일된 견해나 확정 판결이 있는 경우 이를 기반으로 교과서를 기술해야 한다는 것과 일반적인 학설이 없으면 특정한 견해를 강조하지 않고 균형 있게 서술해야 한다는 것이 포함될 예정이다.

검정 기준 변경은 일본군 위안부, 징용 노동자 문제, 난징(南京)대학살 등 일본의 역사적 치부에 관한 내용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새 기준에 따르면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에 관해 '양국 정부 사이에 법적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견해를 반드시 반영해야 검정을 통과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교육기본법의 목표에 맞지 않는 경우 검정에서 탈락시킨다는 것을 명기한다"며 이들 위안부 문제와 난징학살이 새 기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시모무라 문부과학상은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가르치는 것은 필요하다"며 "이와 다른 견해를 병기하는 것을 규제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 주변국을 배려하는 '근린제국조항' 개정은 자민당의 선거 공약이었지만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또 오키나와(沖繩)현의 한 마을이 우익 성향 출판사의 공민(사회) 교과서를 거부하고 다른 교과서를 쓴 것과 관련, 교과서무상조치법을 개정해 동일 지구에서는 같은 교과서를 사용하도록 '공동채택' 협의 방법을 명기할 방침이다. 일종의 '재발 방지' 대책이다.

새 기준은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거쳐 내년도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sewonlee@yna.co.kr

30

Oct

2013

노다 "MB, 지지율 제고 위해 독도방문" 주장

 
 

노다 "MB, 지지율 제고 위해 독도방문" 주장


위안부문제 놓고 맞섰던 한일정상 (교토=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2011년 12월18일 교토 영빈관 스이메이노마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1.12.18 zjin@yna.co.kr

신문지면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비판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민주당 정권의 마지막 총리였던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전 총리가 신문 지면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지율 제고 목적으로 독도를 방문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다 전 총리는 요미우리신문 연재물인 '시대의 증언자'에 29일 실은 글에서 이 전 대통령의 작년 8월 독도 방문에 대해 "스캔들 등이 있어 (당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던 때였기에 지지율 문제로 반일적인 행동을 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적었다. 

노다 전 총리는 또 2011년 12월 교토(京都)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때 이 전 대통령이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거론할 것으로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이 당시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요구하자 이 전 대통령이 감정적으로 대응했다고 주장했다.

jhcho@yna.co.kr

22

Sep

2013

"차별 중단" 도쿄 도심서 反韓시위에 맞서 평화행진

 
 

"차별 중단" 도쿄 도심서 反韓시위에 맞서 평화행진


"차별 중단하자" 도쿄서 평화행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2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열렸다. 2013.9.22 <<국제뉴스부 기사 참고>> sewonlee@yna.co.kr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차별을 멈추고 함께 살자!"

2020년 올림픽을 유치한 날 반한 시위가 열려 비난을 산 도쿄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22일 개최됐다.

마틴 루서 킹 목사가 주도해 흑인 민권운동의 시작을 알린 1963년 워싱턴 평화 대행진을 본뜬 행사다.

약 1천명에 달하는 참가자는 도쿄도 신주쿠(新宿)구 중앙공원 앞에 집결해 1시간 반가량에 걸쳐 일대 도심을 행진하며 다양한 민족이 공존해야 한다고 했다.

"차별 중단하자" 도쿄서 평화행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2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열렸다. 2013.9.22 <<국제뉴스부 기사 참고>> sewonlee@yna.co.kr

이들은 자체 진행 요원을 지정해 참가자가 대열에서 이탈하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유도하며 질서 정연하게 행진했다.

"친하게 지내요", "도쿄는 민족차별주의에 반대한다", "차별 철폐" 등의 팻말이 등장했다.

극우단체인 '재일(在日)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모임'(이하 재특회)이 도쿄 한국학교에 대한 지원 중단을 요구한 것을 의식한 듯 "어떤 아이든 우리 아이"라고 쓴 푯말도 눈에 띄었다.

일부는 단체로 악기를 연주하거나 랩을 선보이며 들뜬 분위기를 연출했고 꽹과리 등 한국 전통악기도 선보였다.

한복과 기모노를 입은 참가자가 한데 섞여 행진했으며 평화·공존을 상징하는 풍선, 깃발 등이 등장했다.

"차별 중단하자" 도쿄서 평화행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2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열렸다. 2013.9.22 <<국제뉴스부 기사 참고>> sewonlee@yna.co.kr

행진에 참가한 이쿠모리 요코(39·여·회사원) 씨는 재특회 등이 주도하는 반한 시위에 관해 "정말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차별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런 행사가 열려서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2020년 하계 올림픽 개최지로 도쿄가 선정된 이달 8일에는 재특회가 신주쿠구 오쿠보(大久保) 공원 일대에서 '도쿄 한국학교 무상화 철폐 집회'를 열었고 이에 반대하는 시민이 근처에서 "헤이트 스피치(혐오 발언) 중지"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항의했다.

sewonlee@yna.co.kr

16

Sep

2013

日, 아베 '오염수 차단' 발언 논란 확산

 

日, 아베 '오염수 차단' 발언 논란 확산


후쿠시마제1원전의 오염수 유출사태와 관련,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는 아베 신조 총리의 발언을 둘러싸고 일본 내부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AP=연합뉴스)

야당 "국제신용 잃을 것", 아사히 "오염수 제어할 수 없는 상황"

정부 조사 대폭 강화…"60만개 지점서 해저 오염조사 실시"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오염수 유출사태와 관련,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발언을 둘러싸고 일본 내부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 관계자가 아베 총리의 발언을 사실상 부정한데다 유력 언론과 야당 측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현지시간) 도쿄의 2020년 하계올림픽 유치가 표결로 결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아르헨티나)때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며 "오염수 영향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항만 내 0.3㎢ 범위내에서 완전히 차단되고 있다"고 단언했다. 

그러나 야마시타 가즈히코(山下和彦) 도쿄전력 연구원은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문제에 언급, "지금 상태는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아베 총리의 발언을 부정하면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와 관련, 일본공산당의 야마시타 요시키(山下芳生) 서기국장 대행은 15일 NHK 프로그램에 출연, "잘못된 인식이 전제되어서는 적절한 정책을 취할 수 없다"고 아베 총리의 상황 인식을 비판한 뒤 "통제할 수 없는 비상사태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민당의 마타이치 세이지(又市征治) 당수 대행도 아베 총리의 발언은 "국제적인 신용을 잃을 것"이라며 내달 소집될 임시국회에서 엄격히 추궁할 계획임을 밝혔다. 

앞서 지난 13일 민주당 오하타 아키히로(大전<白밑에田>章宏) 간사장도 "총리의 책임문제가 있다"며 "임시국회 소집을 앞당겨 국민에게 설명하도록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유력신문인 아사히는 14일자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아베 총리의 오염수 관련 발언이 국내에서 도전받고 있다고 전하면서 "방사성 물질의 봉쇄라는 면에서 보면 오염수를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그 근거로 지하수가 원자로 건물 밑으로 유입됨으로써 형성된 오염수가 하루 평균 300t씩 계속 바다로 유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들었다. 원전 전용 항만과 외부 바다 사이에 설치된 '수중 펜스'가 있지만 바닷물이 항만 안팎으로 드나들고 있어 방사성 물질이 완전히 차단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원전 전용 항만 밖의 해수에서 검출된 방사성 물질의 양이 한계치 미만이라는 일본 정부의 설명에 대해서도 "바닷물에 희석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분석했다. 

아울러 지난달 오염수 저장 탱크에서 흘러나온 오염수 300t 중 일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항만 바깥 바다로 직접 연결된 배수구를 통해 바다로 유출된 정황이 확인된 것도 '통제되고 있다'는 말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하는 대목이라고 아사히는 소개했다. 

지난 11일에는 제염작업 도중에 흘러나온 오염수가 역시 원전 전용항만 바깥 바다로 연결된 배수구를 통해 바다로 새나간 정황이 확인된 바 있다. 

일본 정부도 '통제되고 있다'는 말 만으로 사태를 진정시킬 수 없다고 판단한 듯 해양 오염 실태에 대한 조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14일자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따른 해양오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원전 앞바다 약 1천㎢ 해역의 60만개 지점에서 해저 오염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jhcho@yna.co.kr

 

15

Sep

2013

日수산청간부 16일 식약처 방문…금수 철회요구할 듯

 

日수산청간부 16일 식약처 방문…금수 철회요구할 듯


공중에서내려다 본 후쿠시마 제1원전. <<연합뉴스 DB>>

후쿠시마오염수 사태 외교갈등 비화 여부에 변수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수산청 간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주변 8개현의 모든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기로 한 한국 정부의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기 위해 방한, 주초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만날 예정인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들에 따르면 일본 수산청의 가가와 겐지(香川謙二) 증식(增殖)추진부장(한국의 국장)이 16일 세종시의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만나고 외교부와 국토해양부 등의 당국자들과도 면담할 예정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 문제를 이유로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한 이후 일본의 담당부처 당국자가 방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가가와 국장은 한국 정부 당국자들에게 수입금지의 근거와 경위 등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한편 오염수 사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책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금수 조치의 철회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일본 수산물 수입제한 확대일본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지난 6일 당정협의를 거쳐 일본 수산물 수입 제한을 확대하는 조치를 결정했다. 사진은 노량진 수산시장. <<연합뉴스DB>>

앞서 일본 산케이신문은 14일 일본 정부가 한국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그런 만큼 이번 한일 당국자 간 면담은 이번 사태가 양국 외교갈등 사안으로 비화할지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유출 사태로 국민 불안이 커지자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지난 9일부터 금지했다.

jhcho@yna.co.kr

14

Sep

2013

"日,한국의 수산물수입금지 WTO에 제소검토"<산케이>

 

"日,한국의 수산물수입금지 WTO에 제소검토"<산케이>


인천공항세관통관청사에서 민관합동으로 수입 식품 방사능 측정과 보관창고 실태점검이 실시되고 있다. <<연합뉴스DB>>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유출 문제를 이유로 후쿠시마(福島)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한 한국 정부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산케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조만간 수산청 간부를 한국에 파견, 수입금지의 근거와 경위 등을 청취하고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며, 한국으로부터 납득할 만한 답변을 받지 못할 경우 WTO의 분쟁해결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산케이에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수입금지 조치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번 사례는 제소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식품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에 대한 안전성 문제를 둘러싸고 WTO에서 분쟁이 일어난 예는 없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유출 사태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지난 9일부터 금지했다.

오염수 유출 문제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오염수의 영향이 원전 전용 항만 내부에 국한돼 있다면서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의 야마시타 가즈히코(山下和彦) 연구원은 지난 13일 "지금 상태는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jhcho@yna.co.kr

06

Sep

2013

'수산물 수입금지' 韓결정에 日 "과학적 대응 바란다"(종합)

 

'수산물 수입금지' 韓결정에 日 "과학적 대응 바란다"(종합)


스가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연합뉴스DB>>

日어민단체, 유감 표명·정부대응 요구…올림픽유치 악영향 우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한국이 일본 후쿠시마(福島)를 포함해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기로 하자 일본이 불만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6일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문제에 관한 정보를 한국 정부에 제공하고 있다"며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두고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물과 식품은 국제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안전성이 관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어업계에서는 유감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일본 정부의 제대로 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시 히로시(岸宏)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수출 측면에서 많은 걱정이 생기고 있다"며 매우 유감이고 우려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는 수입금지 내용을 파악해 대응 방향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경제산업상과의 면담에서 "속도감 있게 대응해주길 바란다"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모테기 경제산업상은 각국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日후쿠시마 주변 8개현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서울=연합뉴스) 조보희 기자 = 손재학 해수부 차관(왼쪽)과 정승 식약처장이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원전사고 지역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대량 유출된 것과 관련해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縣)에서 나온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하기로 한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 2013.9.6 jobo@yna.co.kr

이와 함께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미야기(宮城)현 어업협동조합의 기쿠치 회장은 "최악의 상황이다. 국가가 대책을 뒤로 미룬 탓"이라며 분노를 표출한 뒤 "국가는 제대로 어민들에 대한 구제에 나서기 바라며, 국내 소비자들의 불매로 연결되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

미야기현 수산업 진흥과 관계자는 "한국에 대한 수출 물량이 크지 않지만 풍문이 퍼지는 것이 걱정"이라고 밝혔다. 노자키 데쓰 후쿠시마(福島)현 어업연합회장은 "중요한 것은 구입하는 사람의 판단"이라며 "정부도 나라 안팎에 과학적인 설명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마후타바(相馬雙葉) 어업협동조합의 사토 히로유키 조합장은 "이것은 어업이 아닌 정치의 문제 아닌가"라며 "한일간에 역사 등 정치적인 상황 악화가 영향을 주고 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시간 8일 도쿄의 2020년 올림픽 유치 여부가 결정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직전에 나온 한국의 조치가 도쿄의 올림픽 유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도쿄 올림픽 유치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한국의 조치가 발표된) 시기가 너무 나쁘다"며 "해외 언론의 보도가 과열돼 유치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6일 한국 정부는 방사성 물질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의 수산물을 9일부터 수입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sewonlee@yna.co.kr

01

Sep

2013

간토대지진 90주년…일본서 조선인 희생자 추모행사

 

간토대지진 90주년…일본서 조선인 희생자 추모행사


일본간토대지진(1923년 9월1일) 발발 90년을 맞아 도쿄의 재일한인역사자료관(관장 강덕상)은 대지진 당시 발생한 조선인 학살사건을 재조명하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재일한인역사자료관은 지난달 31일부터 12월28일까지 도쿄 미나토(港)구 미나미아자부(南麻布) 소재 자료관 내 기획전시실에서 '간토대지진으로부터 90년, 청산되지 않은 과거'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연다. 전시회장 내부에 각종 사진과 그림 등이 전시돼 있다. <<연합뉴스 DB>>

일본 정부는 대규모 방재훈련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간토(關東) 대지진 90주년을 맞은 1일 일본 곳곳에서는 당시 혼란의 와중에 벌어진 조선인 학살 피해자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날 오전 11시 도쿄도 스미다구 요코아미쵸 공원에서는 일한협회 도쿄도연합회 주최로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이 거행됐다.

일본인과 재일한국인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다. 또 학살 모습을 담은 사진을 함께 전시하며 당시 조선인에게 가해진 만행의 참상을 알렸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총련) 도쿄본부도 오후 1시부터 요코아미쵸 공원에서 추도식을 열었다.

이와 함께 가나가와현, 치바현, 사이타마현, 도치기현 등지에서 10여개 단체가 각기 추모 행사를 열었다.

이날 재일본대한민국민단(재일민단) 도쿄본부는 도쿄도 미나토구 소재 민단중앙회관 대회의실에서 제90주년 간토대지진 희생 동포 추념식을 열었다.

오공태 재일민단 단장과 김수길 민단도쿄본부단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이 행사에는 이병기 주일본 대사가 직접 헌화했다. 그간 간토대지진 희생자 추모행사에는 한국대사관 총영사가 참석해 왔다.

재일한인역사자료관은 전날부터 도쿄 미나토구 미나미아자부 소재 자료관에서 '간토대지진으로부터 90년, 청산되지 않은 과거'라는 제목으로 조선인 학살관련 사진, 그림, 서적을 전시하고 있다.

이달 7일에는 조선인 학살 장소인 도쿄도의 아라카와 하천부지에서 추모식 '봉선화의 저녁 모임'이 열리는 등 9월 말까지 곳곳에서 희생자를 기리는 행사가 이어진다.

한편 '방재의 날'이기도 한 이날 일본 정부는 난카이 해구 대지진을 가정한 대규모 훈련을 하며 재해 방지에 주안점을 뒀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목숨을 지키는 행동을 즉시 취해달라. 서로 도우면서 침착하게 행동해달라"는 훈련 메시지를 보냈다.

일본 신문은 지진, 해일 등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가 충분한지 등을 점검하거나 대지진 생존자의 목소리를 담은 기사로 지면을 채웠다. 

요미우리신문은 전국 16개 도부현(都府懸)을 점검한 결과 피난민 1인당 0.77일분 식량밖에 준비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도쿄신문은 도내 23개 구에 지진에 이어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을 때 피난할 수 있는 광역피난장소가 부족하다는 기사를 실었다.

sewonlee@yna.co.kr

14

Aug

2013

[르포]방사능 공포 확산, 日과자 1000원 할인에도 '텅'…노인만 사가

 

 

[르포]방사능 공포 확산, 日과자 1000원 할인에도 '텅'…노인만 사가

13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지하1층 식품코너. 수입과자 1000원~3000원 균일가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산 수입과자들이 잔뜩 쌓여있다.
-백화점 균일가 세일, 젊은층 외면...50대 이상만 관심

-20~30대 주로 이용 오픈마켓은 매출 40% 급감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일본산인데 괜찮으려나?” 13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 유모차를 끌고 나온 한 30대 주부는 “균일가 세일을 한다기에 제품을 고르고 있는데 방사능 얘기도 있어서 선뜻 구매하기는 꺼려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결국 다른 수입산 초콜릿을 사 갔다.

일본산 수산물로 시작했던 방사능 공포가 일본산 가공식품, 과자, 기저귀 등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일본산 제품의 방사능 오염 우려는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번지고 있어 40~50대 기성세대보다 20~30대 젊은층 사이에서 더욱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지하1층 식품코너에서는 수입과자 1000~3000원 균일가전이 열렸다. 대부분 정상가 4000~7000원대에 판매됐던 제품. 해당코너 직원은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아 재고소진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말처럼 유통기한이 이르면 올 9월까지로 임박한 제품도 있었지만 타 제품은 내년 2~5월까지로 비교적 기한이 넉넉한 제품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잘 나가지 않으니까 유통기한이 임박한 것부터 싸게 내놓은 거다”며 “그래도 세일 하니까 많이들 사간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당코너의 일본산 제품을 구매해가는 이들은 주로 50대 이상의 주부 혹은 70대 이상의 노인들이었다. 주부들은 일본산 국수간장, 메밀국수 등을 집어들고는 원래 가격과 비교하며 제품을 구매해갔다. 노인들은 1000원 균일가인 일본산 쿠키, 캐러맬, 캔디 등을 구매했다. 이들에게 원산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수입식품 코너 직원은 “이곳 백화점 식품관은 주로 40~50대 주부들이 많이 찾는다”며 “굳이 일본산이라고 해서 제품 구매를 꺼리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전 사고가 난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방사능 위험과는 상관없다고 안내해 주고 있어 큰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가다랑어 등의 가공수산식품은 여전히 수입돼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롯데백화점이 최근 다시 불거진 일본 방사능 논란 이후 일본산 과자류 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백화점에서의 일본산 과자 판매는 보합상태를 보였다. 이번 방사능 이슈로 인한 영향은 거의 미미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젊은층은 다르다. 롯데백화점 수입과자전에서도 고등학생, 대학생, 젊은 주부들은 좀처럼 일본산에 손을 대지 않았다.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몰에서는 이 같은 '세대간 차이'가 확연히 나타난다. 

오픈마켓 G마켓이 지난달 13일부터 지난 12일까지 일본산 제품 동향을 분석한 결과, 일본산 기저귀는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고 일본산 미소된장과 국수간장은 10% 줄었다. 특히 일본산 과자의 판매 감소는 두드려져 같은 기간 동안 40% 크게 하락했다. 오픈마켓은 주로 20~30대 고객 비중이 높다는 것을 감안할 때, 젊은층 사이에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우려가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방사능 우려가 온라인과 SNS 등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채널의 주 소비층인 20~30대가 일본산 제품을 꺼리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노인층이나 기성세대들은 상대적으로 방사능에 대한 정보 혹은 루머가 공유되기 어렵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가다랑어 등의 가공수산식품은 여전히 수입돼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28

Jul

2013

위안부 소녀상, 미국 글렌데일에서 30일 제막

 

위안부 소녀상, 미국 글렌데일에서 30일 제막


평화의 소녀상, 미국서 이달 말 제막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훈 특파원 = 오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서 제막되는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를 마치고 주변 정리 작업을 기다리고 있다. 2013.7.28 khoon@yna.co.kr

현지 일본사회 반발 불구 "올바른 역사 알아야"

해외 첫 사례…공공부지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 세워져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 훈 특파원 = 서울 주한 일본 대사관 맞은편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비극을 세계에 고발한 '평화의 소녀상'이 태평양 건너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세워진다.

30일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서 소녀상 제막식이 열린다.

소녀상은 주한 일본대사관 맞은 편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김서경 부부 작가가 똑같이 새로 만들었다. 

다만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설명하는 석판이 딸린 점이 주한 일본대사관 소녀상과 다르다.

'평화의 소녀상'이 해외에 세워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군 위안부를 기리는 상징물이 미국 서부 지역 지방정부 공공부지에 들어서는 것도 처음이다.

이번 글렌데일 소녀상 건립은 일본군 위안부의 반인륜적 전쟁 범죄라는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활동해온 한인 동포 단체 가주한미포럼(대표 윤석원)이 주도했다.

소녀상 점검하는 김씨 부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훈 특파원 = 일본군 위안부의 비극을 고발하는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한 조각가 김운성(49)·김서경(48) 부부가 미국 글렌데일 현장에서 소녀상 설치 작업을 점검하고 있다. 2013. 7. 28 khoon@yna.co.kr

2007년 마이크 혼다 미국 의원이 발의한 미국 하원이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지원하기 위해 결성된 가주한미포럼은 결의안 의결이 성사된 이후 캘리포니아 지역 공공부지에 위안부 기림비 건립을 추진한 끝에 이번에 결실을 봤다.

연방 하원이 의결한 위안부 결의안과 같은 내용의 시의회 결의안을 채택한데 이어 매년 7월30일을 '일본군 위안부의 날'로 지정하는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온 글렌데일 시정부는 시민 왕래가 많은 시내 노른 자위 땅인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을 소녀상 건립부지로 제공했다.

제막식도 글렌데일 시정부가 지정한 '일본군 위안부의 날'로 맞췄다.

시의회가 부지 제공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일본계 주민의 거센 반발과 로스앤젤레스 주재 일본 총영사의 압박을 받는 곡절을 겪었다.

세차례 시장을 역임하며 소녀상 건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글렌데일 시의회 프랭크 킨테로 시의원은 "소녀상 건립을 반대한 일본계 주민은 역사 교육을 받지 못한 소수의 극우 민족주의자일 뿐"이라며 "글렌데일 시민은 올바른 역사를 알 기회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제막식에는 캘리포니아 지역 정치인과 한인 사회 인사,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8) 할머니,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김서경 작가 부부 등이 참석한다.

가주한미포럼 윤석원 대표는 "글렌데일 시정부에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이창엽 글렌데일 도시개발위원의 헌신과 킨테로 시의원의 아낌없는 지원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한인 물류업체가 소녀상을 미국으로 무상 운송해주는가 하면 한인 봉사 단체 파바월드와 미주총련, 로스앤젤레스 평통 등 한인 단체가 힘을 모았다고 김 대표는 덧붙였다.

khoon@yna.co.kr

27

Jul

2013

일본, 위안부상 건립에 "적절한 대응 미측에 요구"

 
 

일본, 위안부상 건립에 "적절한 대응 미측에 요구"


일본정부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교도=연합뉴스DB)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일본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 공공부지에 제막될 예정인 `위안부 소녀상' 건립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념비 설립은 일본의 입장과 맞지 않는 것이며 (위안부 문제를) 정치, 외교문제화해서는 안 된다"면서 "(미국) 현지에서 미국측 관계자에게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27일 일본언론에 따르면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공동대표 겸 오사카 시장도 26일 기자들에게 "위안부를 정당화할 뜻은 없지만 미군도, 영국군도 전장에서 여성을 이용했다. 일본군만을 문제삼아 설치하는 것에는 중대한 오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한국의 주장이 세계에 일방적으로 통하고 있다. 일본도 (이러한 사실을) 주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yskim@yna.co.kr

23

Jul

2013

도쿄전력,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바다유출 첫 인정

 
 

도쿄전력,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바다유출 첫 인정(종합)


후쿠시마현청서사죄하는 도쿄전력 간부 (후쿠시마 교도=연합뉴스) 2011년 대형 방사성 물질 유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2일 사고 원전내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된 사실을 인정했다.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안정화센터의 다카하시 소장이 후쿠시마 현청을 방문해 당국자들에게 사죄하고 있다. 2013.7.22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jhcho@yna.co.kr

현지 어민들 충격·분노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2011년 대형 방사성 물질 유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2일 사고 원전내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들어 가고 있음을 인정했다. 

NHK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원전 단지 내 관측용 우물에서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잇달아 검출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 "오염수가 지하를 거쳐 바다로 흘러들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의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되고 있음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쿄전력은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원전내 우물의 지하수 수위와 원전 앞바다의 바닷물 높이, 강우량 등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원전 전용 항구의 바닷물과 원전 단지 내부의 지하수 사이에 왕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가 온 뒤 지하수 수위가 낮아진 것은 지하수가 바다로 유출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도쿄전력은 전했다. 

다만 바다의 오염 범위는 원전 전용 항구를 넘어서지 않고 있다고 도쿄전력은 주장했다. 

도쿄전력의 오노 마사유키(尾野昌之) 원자력·입지 본부장 대리는 "발전소에서 오염수가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해왔지만 정말 죄송하다"고 밝혔다. 

다카하시 다케시(高橋毅) 후쿠시마 제1원전 안정화센터 소장은 이날 밤 후쿠시마현청을 방문해 당국자들에게 사과했다. 또 그간 오염수 유출 사실을 밝히지 않은 것은 관련 데이터가 사내에서 공유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정부기구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 10일 "원자로 건물에 쌓인 고농도의 오염수가 지하수와 섞인 채 바다로 유출되고 있다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고 지적했지만 이날 이전까지 도쿄전력은 자료가 축적되지 않았다며 그와 같은 판단을 내리기엔 이르다고 주장해왔다.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은 '오염수 해양유출은 없다'는 기존 설명을 부정하는 도쿄전력의 이날 발표에 충격과 분노를 표하고 있다고 NHK는 소개했다.

한편 도쿄전력 관계자는 참의원 선거가 끝난 뒤 오염수 유출사실을 발표한 것에 모종의 정치적 고려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전혀 그런 것은 없다"고 답했다. 

21

Jul

2013

미야자키 하야오, 위안부 문제 언급 "日아베 정권, 위안부에 사죄해라"

 
 
미야자키 하야오, 위안부 문제 언급 "日아베 정권, 위안부에 사죄해라" 엑스포츠뉴스 2013-07-20 10:24:02


▲ 미야자키 하야오 위안부 문제

[엑스포츠뉴스=이이진 기자]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72) 감독이 아베 정권의 역사인식과 헌법 개정 움직임에 일침을 가했다.

미야자키 감독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제작하는 무료 월간 소책자 '열풍' 최근호에 '헌법개정 등은 언어도단'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담았다.

미야자키 감독은 "96조를 먼저 개정하는 것은 사기다. 총리와 당대표의 역사인식 부재에는 질려버릴 지경이다. 생각이 부족한 인간들은 헌법을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라며 최근 아베 정권의 헌법 96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헌 조건을 완화 움직임에 대해 거센 비판을 몰아쳤다.

미야자키 감독은 "일본의 보수우익 인사들이 전전(戰前)의 일본은 나쁘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각기 민족의 자긍심 문제이기 때문에 분명히 사죄하고 제대로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야자키 감독이 언급한 일본 헌법 96조는 개헌은 '헌법 개정은 각 의원의 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국회가 발의하고, 국민에게 제안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벼랑 위의 포뇨' 등으로 잘 알려진 미야자키 감독은 현재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젊은이들의 고뇌를 그린 신작 ‘바람 불다’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24

Jun

2013

韓-日 통화 스와프 종료한 이유는

 

韓-日 통화 스와프 종료한 이유는>(종합)


서울을지로 외환은행 본점 외환출납부서 직원이 환율 상황판 앞에서 엔화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양국 관계악화에 韓日 스와프 $700억→$100

당국 "계약만료에 의한 것"…日우경화 영향 분석도 

(세종·서울=연합뉴스) 박용주 방현덕 기자 = 한국과 일본 금융당국이 만기가 돌아온 한일 통화스와프를 연장하지 않은 것은 표면적으로는 '특별히 필요가 없어서'다. 

규모도 30억 달러로 크지 않은데다 원화를 달러가 아닌 엔화로 바꾸는 계약이란 점도 작용했다. 또 양국의 금융상황이 통화스와프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양국 통화스와프가 종료된 이면에는 양국 간의 외교관계가 악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많다. 일본이 계속해 통화스와프를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 했단 것이다. 작년 양국 통화스와프가 일부 종료될 때와 흡사한 상황이다. 

◇ 한일 통화스와프, 연장 안 하는 이유는

24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내달 3일 종료되는 30억달러 규모의 한일 통화 스와프를 연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양국 통화스와프 잔액은 100억 달러로 축소된다. 금융위기 당시에 견주면 7분의 1 수준이다.

통화스와프란 외환 위기 등 비상시에 상대국에 자국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는 계약이다. 위기 시 비상금에 빗댈 수 있다. 별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맺을수록 좋다.

당국 관계자는 "일본과의 통화스와프를 꼭 연장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간 통화스와프가 그간 의도한 역할을 다 했고 만료 시기도 왔기 때문에 종료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당국자도 "양국이 서로 연장 안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고 합의했다"며 "특별한 정치적인 의미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금융당국 내부에서는 실제 내막은 설명과 다르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간 일본정부는 통화스와프와 관련해 계속해 '언론 플레이'를 벌여왔다. 가령 한일 통화스와프 연장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한국의 요청이 없는 한 연장하지 않는다"며 마치 한국이 '구걸하는' 모양새로 대답하는 식이었다. 

이는 일본 정권이 지지율을 높이기 위한 한 방편이라는 게 당국의 분석이다. 최근 아베 정권이 보여주는 우경화 분위기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한국당국이 이 문제를 경제적으로 풀려 해도 일본은 계속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일 통화스와프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이상, 일본 정권의 노림수대로 움직여줄 필요가 없다는 것이 당국의 판단으로 풀이된다. 당국 관계자는 "때가 되니 정리했지만 필요하면 다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 한일 스와프 종료…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 미칠까

비슷한 일은 작년에도 있었다. 한국과 일본은 2011년 통화스와프를 700억 달러까지 늘렸다. 그러나 독도 영유권 갈등 등을 두고 양국 관계가 급속히 악화했다.

이 때문에 만기가 돌아왔던 57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는 결국 연장되지 못했다. 결국, 130억 달러로 규모가 확 줄였다. 당시에도 일본 측은 한국 언론의 반응까지 세세히 검색하며 협상 전략을 이리저리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3일 30억 달러 규모가 종료하면 한일 통화스와프는 100억 달러만이 남게 된다. 이는 한·일 양자간 치앙마이이니셔티브(CMI) 통화스와프로 2015년 2월 만기가 돌아온다. 

다만, 한일 통화스와프 종료는 국내 금융시장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규모도 작지만 현재 우리가 엔화가 부족해서 어려움에 빠진 상황이 아니다"라며 "시장에 큰 변수로 작용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한일 통화스와프는 실질적으로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지금은 오히려 중국과의 통화스와프를 확대하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외교·정치적인 변수에 경제가 크게 흔들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성욱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이 유럽연합(EU) 등 다른 곳에 비해서 한 발짝 더 나가지 못하는 것은 국제 정치적인 문제 때문"이라며 "경제협력 수준이 한 단계 점프하려면 국가 간의 신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은 현재 중국과 580억 달러 상당의 원·위안 통화스와프를 체결 중이다. 이는 한국과 중국 간 통화스와프 규모로는 역대 최고 수준이다. 2008년 금융위기 직후에는 미국과 300억 달러 상당의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 스와프는 2010년 기한 만료 이후 연장하지 않았다

speed@yna.co.kr

17

Jun

2013

도쿄서 혐한 시위대-반대단체 '충돌'…8명 체포

 

도쿄서 혐한 시위대-반대단체 '충돌'…8명 체포


'재일특권을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 등에 소속된 혐한 시위대가 욱일승천기와 플래카드를 든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교도=연합뉴스DB)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휴일인 16일 도쿄에서 혐한 시위 참가자들과 이들에 반대하는 사람들 사이에 몸싸움이 발생, 혐한단체 대표 등 8명이 체포됐다고 일본 매체들이 17일 보도했다. 

'재일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 등에 소속된 혐한 및 반한 인사 200여명은 16일 오후 도쿄 신주쿠(新宿)의 신오쿠보(新大久保)역 주변 코리안타운에서 반한 시위를 벌였다.

이에 특정 국민에 대한 차별·혐오 활동에 반대하는 단체 회원 등 약 350명이 시위 중단을 요구하며 맞섰다. 

이 와중에 양 진영 사이에 간헐적으로 충돌이 벌어지면서 남녀 8명이 현행범(폭력 혐의)으로 경찰에 체포됐다. 

체포된 사람 중에는 '사쿠라이 마코토'라는 가명으로 유명한 다카타 마코토(高田誠) 재특회 회장도 포함됐다. 다카타씨는 재특회에 반대하는 시위 참가자의 멱살을 잡고 침을 뱉은 혐의를 받고 있다.

체포된 다른 사람들은 우산으로 반대 측 시위 참가자의 머리를 때리거나 안면을 구타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2006년께 설립돼 홈페이지 등록 회원이 현재 1만3천여명에 달하는 재특회는 도쿄, 오사카 등지에서 "한국인을 죽이자"는 등 혐오 구호 등을 외치며 시위를 일삼고 있어 사회문제가 돼왔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지난달 7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일부 국가, 민족을 배제하려고 하는 언동이 있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로도 혐한 시위가 그치지 않고, 양태도 과격해지자 도쿄 경찰 당국은 지난달 19일 혐한 시위 와중에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40대 남성을 체포하는 등 단속의 강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jhcho@yna.co.kr

01

Jun

2013

노벨평화상 여성 5명 "종군 위안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망언 비난한다"

 

노벨평화상 여성 5명 "종군 위안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망언 비난한다"

이란의 여성 인권운동가 시린 에바디 등 노벨평화상 여성 수상자 5명이 "일본군 위안부가 필요했다"는 망언을 한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일본유신회 공동대표)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200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에바디를 비롯해 메어리드 코리건 매과이어(영국ㆍ1976년), 리고베르타 멘추(과테말라ㆍ1992년), 리머 보위(라이베리아ㆍ2011년), 조디 윌리엄스(미국ㆍ1997년) 등 5명은 30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해 발표한 성명에서 "이른바 종군위안부 제도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의 발언을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매과이어는 북아일랜드 내전을 막는데 기여한 시민운동가이고 멘추는 중남미 인디오의 참상을 폭로한 인권운동가다. 보위는 라이베리아 내전 종식에 앞장선 평화운동가이고 윌리엄스는 국제지뢰금지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성명은 "전시 '성노예'는 지금도 전쟁범죄로 규정되고 있다"며 "성폭력은 전쟁 후에도 피해자와 사회에 장기간 깊은 상처를 남긴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위안부 범죄는 개인과 가족에게 큰 고통을 줄 뿐 아니라 동아시아의 긴장과 증오와 불신이 계속되게 만든다"며 일본 정부에 전시 성폭력 금지를 위한 정책 추진을 요구하는 동시에 일본 국민에게 성폭력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결집하라고 호소했다. 

조디 윌리엄스는 "성폭력은 전시에도 용인되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는 분쟁시의 성폭력을 금지하는 주요8개국(G8) 선언을 지지하고 있는데 하시모토 시장도 이런 움직임을 지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시모토는 지난달 13일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고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정당성을 강조한 뒤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 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발언해 국제적인 비난을 샀다.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

30

May

2013

日오사카의회서 하시모토 문책결의안 통과될 듯

 

日오사카의회서 하시모토 문책결의안 통과될 듯

일본 오사카(大阪) 시의회는 29일 일본군 위안부 정당화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에 대한 문책결의안을 본회의에 제출해 처리하기로 했다. 오사카 시의회의 자민, 민주, 공산당 계열 의원들은 이날 하시모토 시장이 위안부 망언으로 시정을 크게 혼란시켰다며 '뼈를 깎는 반성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문책결의안을 30일 본회의에 공동 발의하기로 했다. 이들 의원 외에 제2당인 공명당 성향 의원들도 찬성할 뜻을 나타내 하시모토 시장의 문책결의안은 찬성 다수로 통과될 전망이다. 한편, 제1당인 오사카유신회쪽 의원들은 문책결의안에 반대하기로 했다. [뉴스속보부]

22

May

2013

유엔, 일본에 "군위안부 문제 국민에게 가르쳐라"(종합)

 

유엔, 일본에 "군위안부 문제 국민에게 가르쳐라"(종합)


일본의 혐한 시위대(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2013년 3월31일 오사카(大阪)의 한인 밀집 지역에서 '재일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 등에 소속된 혐한 시위대가 욱일승천기와 플래카드를 든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혐한파의 '군위안부=매춘부' 모욕 방지 촉구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일본에서 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망언이 잇따르는 가운데 유엔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위원회(CESCR·사회권위원회)가 일본 정부에 범국민 차원의 위안부 문제 교육을 권고하고 나섰다.

사회권위원회는 21일 웹사이트에 게재한 공식 견해에서 "일본은 (일본 내)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 특정 인종·성·종교 등에 대한 증오 섞인 발언)와 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에게 오명을 뒤집어씌우는 행위를 막기 위해 국민들에게 군 위안부에 대한 착취 문제를 교육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우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악영향과 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의 경제·사회·문화적인 권리 향유와 보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며 "일본은 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고 할머니들의 경제·사회·문화적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취하라"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또 일본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계열의 조선학교를 고교 수업료 무상화제도 대상에서 제외한 것도 "차별에 해당한다"고 비판하고 개선을 요구했고, 일본에 포괄적인 차별금지법을 만들라고 권고했다.

사회권위원회는 유엔의 인권 보장 조약인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사회권규약)' 체결국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견해를 발표하고 있다. 사회권위원회의 견해는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체결국 정부는 이 견해를 성실하게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

이번에는 지난달 29일부터 5월17일까지 제50차 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와 시민단체 양쪽의 의견을 들은 뒤 공식 견해를 발표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심의에서 일본 혐한파 록밴드가 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을 매춘부라고 욕하는 가사가 포함된 곡을 CD에 담아 우송한 사건이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심사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대표의 "위안부는 필요했다"는 발언이나 같은 당에 속했던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 의원의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아직도 우글우글거린다"는 말이 나오기 전에 이뤄졌다. 

아사히신문은 "사회권위원회가 일본 정치가의 발언을 직접 비판한 것은 아니지만, 일본 사회가 군 위안부 제도를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적었다. 

chungwon@yna.co.kr

21

May

2013

慰安婦発言、議会で釈明=持論も展開-橋下大阪市長

 

慰安婦発言、議会で釈明=持論も展開-橋下大阪市長

 
 大阪市の橋下徹市長(日本維新の会共同代表)は21日に開かれた市議会の委員会で、旧日本軍の慰安婦問題をめぐる自身の発言に関し、「慰安婦の利用が全く許されるものではないという前提で、日本だけでなく、第2次大戦当時は世界各国も戦場の性の問題として、女性を利用していたではないかという話だ。僕は慰安婦制度を容認していない」と改めて釈明した。
 一方で、「慰安婦の問題は責任をきちんと認めなければいけない。その代わりに日本だけの問題として、一方的に侮辱されることには抗議する。世界各国が過去をしっかり直視し、これから女性の人権を尊重する世界をつくっていく」と持論を展開。「この主張のどこが問題なのか」と語った。
 自民、共産両党議員の質問に対する答弁。 (2013/05/21-20:47)

 

維新の失速、自民誤算=改憲勢力結集に暗雲

 
 従軍慰安婦問題に関する橋下徹共同代表の発言に端を発した日本維新の会への逆風は、安倍晋三首相が目指す憲法改正の行方にも影を落としている。維新の失速により、夏の参院選を経て衆参両院で改憲勢力が3分の2以上の議席を確保するのは「さらにハードルが高くなった」(自民党中堅)とみられるためだ。
 「今の時点で、参院選後に連携するとかしないとかの話にはならない」。自民党の
石破茂幹事長は21日の記者会見で、維新との連携は「白紙」であることを強調した。
 首相は憲法改正の発議要件を定めた96条の改正に意欲を示し、1日には外遊先で記者団に「(参院選を経て)3分の2の形成で努力する」と表明。石破氏も、改憲をめぐる部分連合に言及するなど、維新やみんなの党との協力に期待を寄せていた。世論や公明党の動向を踏まえ、首相らは最近、96条の先行改正を性急には進めない姿勢に軌道修正したが、要件緩和を目指す方針を撤回したわけではない。
 橋下氏の一連の発言には、国内外から批判が殺到。自民党内からは「維新との接近は参院選にマイナス」(若手)との声が上がり、
河村建夫選対委員長も18日のテレビ番組で、「なかなかそうはいかない」と連携に否定的な考えを示した。ただ、維新と距離を置くことは、改憲勢力の結集を図りたい首相や自民党にとってジレンマでもある。
 このため政府・自民党内では、首相が改憲勢力の拡大を狙い、夏に衆参同日選に打って出るのではないかとの臆測が依然としてくすぶり続けている。「参院選では十数議席獲得する」(自民党選対幹部)と指摘されていた維新が伸び悩んでも、内閣支持率が高止まりする現状で同日選を行えば、自民党に圧倒的有利との計算からだ。
 「ダブル選なら民主党は全然駄目だ。(保守票は)全部、自民党だろう」。首相周辺もこうした観測をあえて否定せず、強気の構えをちらつかせている。(2013/05/21-21:06)

18

May

2013

망언 또 망언…日유신회 의원 "위안부는 매춘부"(종합3보)

 

망언 또 망언…日유신회 의원 "위안부는 매춘부"(종합3보)


"한국인매춘부 득실" 막말한 니시무라 의원 (교도=연합뉴스) 위안부 망언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일본유신회 소속 중진 의원이 일본에 한국인 매춘부가 넘쳐난다는 '막말'을 해 또 한번 파문이 일 전망이다. 유신회 소속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64) 중의원 의원(6선)은 17일 당 중의원 의원 회의에서 하시모토 공동대표의 '위안부 정당화' 발언과 관련해 언급하면서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니시무라 의원이 국회에서 질의하는 모습. 2013.5.17.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자료사진>> jhcho@yna.co.kr

6선 니시무라 당의원 모임서 "일본에 한국인 매춘부 우글우글"

유신회, 파문일자 제명 처분하고 의원직 사퇴 요구키로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군 위안부 정당화 발언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일본유신회 소속 중진 의원이 위안부를 매춘부와 동일시하는 망언을 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유신회 소속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64) 중의원 의원(6선)은 17일 당 중의원 의원 회의에서 하시모토 공동대표의 '위안부 정당화' 발언과 관련, "외신보도가 날조되기 시작했다. 종군위안부가 성노예로 전환되고 있다"고 운을 뗀 뒤 "매춘부와 성노예는 다르다"고 밝혔다. 

니시무라 의원은 이어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며 "반격으로 전환하는 쪽이 좋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 발 더 나아가 "오늘 (지역구가 있는) 오사카(大阪)에 돌아가 오사카 번화가에서 '너, 한국인, 위안부지'라고 말해도 될 정도다"라며 "여러분, 싸웁시다"라는 말도 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니시무라 의원은 기자들이 현장에서 취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망언을 늘어놓았다. 

식민지 상황에서 대부분 자신의 의사에 반해 위안부가 된 피해자들을 매춘부와 동일시한 그의 발언은 일제의 전쟁범죄로 인한 심각한 여성인권 침해인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리려는 일본 일부 우파들의 인식과 닿아 있다. 

니시무라 의원은 자신의 발언으로 파문이 일자 이후 기자회견에서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는 발언에 대해 "한국이라는 국명을 거론한 것은 온당치 못했다"며 철회했다. 그런 뒤 마쓰노 요리히사(松野賴久) 유신회 의원단 간사장에게 탈당계를 제출했지만 마쓰노 간사장은 이를 수리하지 않고 제명하는 한편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또 유신회와 7월 참의원 선거 협력을 모색해온 일본 야당 다함께당은 유신회 인사들의 망언 파문이 커지자 이날 선거협력 포기를 공식 발표했다. 

일본 입국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교도.연합뉴스)일본 입국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교도=연합뉴스)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86) 할머니가 17일 히로시마(廣島)공항을 통해 일본에 입국했다. 길 할머니는 일본 안에서 각지를 순회하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는 활동을 한 뒤 24일 오사카시청에서 위안부 망언의 주인공인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 겸 일본유신회 공동대표와 면담한다. 2013.5.17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jhcho@yna.co.kr

변호사 출신으로, 1993년 초선 중의원 의원이 된 니시무라는 민주당 소속이던 2005년 변호사법 위반 사건으로 체포돼 2년 뒤 징역 2년·집행유예 5년의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전력이 있다. 

정치인생이 끝나는 듯했던 그는 작년 12월 중의원 선거에서 유신회 소속 비례대표(긴키 지역)로 당선돼 부활에 성공했지만 상식을 벗어난 발언으로 다시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소속당 의원이 파문을 키우자 하시모토 대표는 "나는 한국과 위안부를 모욕하려는 의도는 없다"며 지금까지 자신의 발언과 니시무라 의원과의 발언을 차별화하려 했다. 

앞서 하시모토 대표는 지난 13일 일본군 위안부 제도에 대해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며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 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주장해 국제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한편 24일 하시모토 대표와 면담할 예정인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8)·길원옥(86) 할머니가 17일 일본에 입국했다. 

길 할머니는 히로시마(廣島)공항에서 하시모토 대표에 대해 "(위안부들의) 아픔을 모르는 사람이니까 분별없는 말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고령에 건강악화로 기력이 떨어진 길 할머니는 "(생전에) 일본에 오는 것도 이번이 마지막일지 모른다"고 말했다. 

할머니들은 일본 안에서 각지를 순회하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는 활동을 한 뒤 24일 오사카시청에서 하시모토를 만난다. 

jhcho@yna.co.kr

15

May

2013

위안부 할머니들 "김구라, 자주 오니…마음 느껴져"

 

경향신문 (입력 : 2012-05-14 11:17:17수정 : 2012-05-14 16:02:09)
위안부 할머니들 "김구라, 자주 오니…마음 느껴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김구라(42)에게 몹시 화가 났다고 했다. 하지만 한 달째 ‘나눔의 집’을 찾아오자 참회의 마음이 느껴진다고 했다. 김구라는 부인, 아들과 함께 나눔의 집을 매주 한 차례 찾기도 했다. 

13일 김구라를 만나기 위해 경기 광주 나눔의 집을 찾아갔다. 하지만 그를 만나지는 못했다. 안신권 소장은 “11일 김구라 씨가 전화해 사무실 일도 바쁜데 취재진들의 전화를 받게 해서 미안하다며 일요일에 오겠다고 했다. 혹시 기자들이 취재 올 지도 모르겠다는 얘기를 했는데 이에 부담을 느꼈는지 토요일인 12일 2시간 정도 봉사활동을 하고 갔다”고 말했다. 

지난 달 16일 방송에서 하차한 그는 지난 4월22일부터 매주 일요일 위안부 할머니 8명이 모여 사는 경기 광주시 ‘나눔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지난 12일에는 고등학생과 독도관련 단체 등 200여명의 관람객과 자원봉사자들이 있었지만 김구라는 시선을 개의치 않고 묵묵히 자기 일만 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는 2시간 동안 입구에 부처님오신날 봉축등을 달았다. 

이날 김구라는 지인 2명과 동행했다. 김구라는 같이 온 지인들에게 꼭 ‘일본인 위안부 역사관’을 보고 가라고 권했다고 한다. 나눔의 집 옆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에는 국내외 일본인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록과 역사 자료가 전시돼 있다. 

안 소장은 “같이 온 사람들에게 꼭 역사관을 봐야한다고 이끌었다. 내가 그분들을 데리고 직접 설명을 해줬고 30분 동안 관람했다. 지난 번 아들 동현이가 왔을 때도 김구라씨가 역사관을 함께 봤다”고 말했다. 

김구라는 2002년 ‘딴지일보’의 인터넷 방송 <시사대담>에 출연해, 서울 천호동 텍사스촌 윤락여성들이 경찰 단속에 반발해 집단 침묵시위를 벌인 데 대해 “창녀들이 전세버스 두 대에 나눠 타는 것은 예전에 정신대라든지…. 이런, 참 오랜만에 보는 것 아닙니까”라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됐다. 논란이 커지자 4월16일 “대중이 TV에 나오는 제 얼굴을 볼 때마다 더 이상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방송인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모든 방송에서 하차했다. 

김구라는 이틀이 지난 18일 ‘나눔의 집’에 연락해 직접 찾아가 사죄하고 싶다는 의견을 표했고, 22일 8명의 할머니 앞에서 무릎꿇고 사과하고 봉사를 하고 돌아갔다. 28일에는 아들 동현군과, 지난 6일에는 아내와 동현군과 동행해 잡초를 뽑고 생활관 청소를 하고 돌아갔다. 매달 10만원씩 3년간 후원금도 약정했다. 

안 소장은 “8명의 할머니들이 처음부터 반긴 건 아니다. 어떤 분은 역사를 몰라서 한 말이니 역사를 배워야 한다고 혼내기도 했지만 진정성이 보이면 포용해주는 거 아니냐. 봉사가 계속되면서 화도 많이 누그러지고 친해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강일출 할머니(84·사진)는 김구라의 발언을 듣고 “처음엔 속이 많이 아팠다”고 말했다. 강 할머니는 “머리에 똥이 들었다고 생각할 정도의 막말을 했다. 절은 안 해도 그만이지만, 그렇다고 했던 말이 없었던 일이 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다 역사를 몰라서 한 말 아니겠나. 말로만 비단 장사 노릇을 하면 안 되는데 계속 오니까 마음이 느껴지더라. 아들도 데리고 오고 아내도 데리고 오는 것 보니 많이 깨달은 것 같다. 나라를 지킬 젊은 사람인데 용서해 줘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15

May

2013

日 아베총리 생체실험 731부대 연상시키는 자위대 훈련기 탑승

 

日 아베총리 생체실험 731부대 연상시키는 자위대 훈련기 탑승

 
731 편명이 적힌 자위대 훈련기에 탑승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아베총리 팬페이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인간 생체실험을 했던 일본 관동군 산하 세균전 부대인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사진을 공개한 데 대해, 새누리당 정몽준 전 대표가 14일 “일본의 역사 왜곡과 부정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아베 총리가 잇따른 역사 부정 발언에 이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한국인을 포함한 1400명을 대상으로 생체실험했던 731부대의 번호가 찍힌 자위대 항공기에서 기념촬영을 한 것은 우리나라와 중국 등 피해국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밝혔다.

정 전 대표는 “독일의 메르켈 총리가 나치 문양을 한 전투기에 타고 기념촬영하는 장면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며 “아베 총리는 이와 유사한 일을 버젓이 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우경화 행보로 비판을 받고 있는 아베 총리는 지난 12일 일본 미야기현 히가시마쓰시마(東松島)시의 항공자위대 기지를 방문해 ‘731’이란 편명이 적힌 곡예비행단 훈련기의 조종석에 앉아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린 채 사진을 촬영했다.

이 사진은 미국 외교가에서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사진은 우연이 아니다”라며 “믿을 수 없는 행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미국 워싱턴의 정치·외교 정보지 넬슨리포트는 “아베의 이 사진은 독일 총리가 ‘재미로’ 나치 친위대 유니폼을 입고 나타나는 것과 동급”이라고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가 자기 주변 사물에 적힌 숫자에 정치적인 메시지를 담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베 총리는 앞서 이달 5일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 발의 요건을 규정한 헌법 96조를 완화하려는 메시지를 담아 등번호 96번을 달고 프로야구장에 나타나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전쟁과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행사를 국제 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영구히 포기한다’는 내용을 담은 현행 일본 헌법 9조를 개헌하기 위해 우선 국민투표 발의 요건을 규정한 헌법 96조를 완화하려고 하고 있다.

[조선닷컴]

15

May

2013

아베의 도박?…일본 정부 인사 전격 방북(종합3보)

 
 

아베의 도박?…일본 정부 인사 전격 방북(종합3보)


악수하는 북일 관계자 (평양 교도=연합뉴스) 일본의 이지마 이사오(飯島勳) 내각관방 참여(參與·자문역)가 14일 방북했다고 교도통신이 평양발로 보도했다. 사진은 북한의 김철호 외무성 아시아국 일본 담당 부국장(왼쪽)과 악수하는 이지마 참여(오른쪽). 2013.5.14 <<국제뉴스부 기사 참조>> chungwon@yna.co.kr

북일정상회담 2차례 수행 이지마 씨…"관방장관·납치담당상과 협의해 결정"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2002년과 2004년 1, 2차 북한·일본 정상회담에 관여한 일본 정부 인사가 14일 북한을 방문했다. 

북한을 찾은 인사는 이지마 이사오(飯島勳·67) 특명 담당 내각관방 참여(參與·자문역)이다. 

이지마 참여는 이날 고려항공편으로 평양에 도착, 김철호 북한 외무성 아시아국 일본 담당 부국장의 영접을 받았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참여는 총리의 상담역을 수행하는 비상근 공무원으로 현재 9명이 있다. 

이지마 참여는 특정 분야를 정하지 않고 광범위한 분야에 관여하는 '특명 담당 참여'여서 주로 북·일 관계와 관련한 물밑 접촉 임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지마 참여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 당시 약 5년간 총리 비서관을 담당한 인사로 2002년과 2004년에 평양에서 열린 1, 2차 북일 정상회담에 관여했다. 

정부 관계자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납치문제 담당상과 이지마 씨가 협의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정부와의 조율을 거친 북한 방문임을 밝혔다고 교도는 전했다.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지마 참여가 이번 주말까지 평양에 머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이지마 참여의 방북 목적은 확실하지 않다"며 김철호 부국장이 공항에 나온 점으로 미뤄볼 때 이지마 참여가 정체된 북·일 관계를 타개하고, 납북자 문제 해결에 대한 아베 정권의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북한 정부나 조선노동당 간부와 접촉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교도에 따르면 외무성 간부는 이지마 참여에 정부가 어떤 임무를 맡겼는지에 대해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리 관저 소식통은 "정권의 (사전) 이해를 얻었으며 중요한 인맥을 통해" 북한에 간 것이라고 소개한 뒤 "어느 정도의 진전이 있을지 모르지만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을 데리고 돌아온다는 목표까지 서 있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가 공개적으로 북한을 방문한 것은 2011년 11월 월드컵축구 아시아 3차 예선 북·일전 당시 외무성 직원이 일본 응원단의 안전 확보를 위해 북한에 간 이후 약 1년6개월 만이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해 8월 4년 만에 일본인 유골 반환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 간 협의를 재개했다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후 중단했다. 아베 정권이 출범한 이후에는 공식 협상은 없었다. 

한편 교도통신은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3∼16일 한·중·일 3국 순방에 나선 때에 맞춰 북한이 일본 인사를 받아들인 것은 한·미·중·일 4개국 사이의 대북 공조를 흔들려는 포석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chungwon@yna.co.kr

13

May

2013

日시마네현 고시 다케시마, 독도와 위치 달라"

 

日시마네현 고시 다케시마, 독도와 위치 달라"


"日시마네현 고시 다케시마, 독도와 위치 달라" (서울=연합뉴스) 김신(63) 경희대 경영학부 교수는 다음 달 출간하는 '독도학술탐사 보고서'에서 '시마네(島根)현 고시 제40호'의 다케시마(竹島)는 위치상 존재하지 않는 섬이라는 주장을 처음으로 제기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고시에 명시된 다케시마의 위치는 독도로부터 위도와 경도가 각각 5분, 3분 정도 차이가 났고 거리도 약 11km 떨어져 있었다. 2013.5.13 << 사회부기사 참고. 경희대 김신 교수 제공 >> photo@yna.co.kr

김신 경희대 교수, 내달 출간 '독도학술탐사 보고서'서 주장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근거로 내세운 '시마네(島根)현 고시 제40호'의 다케시마(竹島)는 위치상 존재하지 않는 섬이라는 주장이 처음으로 제기됐다.

김신(63) 경희대 경영학부 교수는 다음 달 출간하는 '독도학술탐사 보고서'에서 8가지 논리로 시마네현 고시의 오류를 지적한다고 13일 밝혔다.

일본은 1905년 2월 선포한 시마네현 고시를 통해 '주인 없는 땅이던 독도를 다케시마로 칭하고 정식으로 일본 영토에 편입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시에 따르면 다케시마는 북위 37도 9분 30초, 동경 131도 55분에 위치한다. 그러나 김 교수가 GPS(위성위치확인체계), 인공위성지도, 독도 실측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 해상에는 아무런 실체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고시에 명시된 다케시마의 위치는 독도로부터 위도와 경도가 각각 5분, 3분 정도 차이가 났고 거리도 약 11km 떨어져 있었다.

김 교수는 "시네마현 고시가 제정된 1905년에는 위도와 경도 측정기술이 오차가 허용되지 않을 만큼 발전했다"며 "한일 간 독도 영유권 분쟁의 핵심 자료인 시마네현 고시는 좌표의 오류를 보인다는 점에서 영토권을 주장하는 증거로서 부적격하다"고 설명했다.

또 "시마네현이 선점했다는 그 섬이 실체가 없다는 것이 증명되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역시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존재하지 않는 섬이었으나 위도와 경도 측정 오류로 19세기 중반까지 세계지도에 표기됐던 아르고노트를 예로 들며 "아르고노트처럼 다케시마도 섬의 존재가 검증되지 않아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일본은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르고노트는 지난 1791년 영국인 탐험가 제임스 콜넷이 한반도와 울릉도 사이에서 발견했다고 전해지는 섬이다. 이 섬은 19세기 중반 여러 탐험대에 의해 현존하지 않는 섬으로 확인돼 해도에서 사라졌다.

이 밖에도 김 교수는 다케시마의 존재가 언급된 1905년 일본 각의(閣議) 결정, 시마네현 토지대장, 외무성 고시 등을 살펴본 결과 모두 다케시마의 좌표를 다르게 표시하고 있다며 일본 영유권 주장의 신뢰성을 문제삼았다.

김 교수는 지난 40여년 간 동해 관련 지도와 문헌을 수집해온 동해 연구가로 지금까지 모두 9권의 동해연구서를 펴냈다.

독도와 관련해서는 2002년부터 일본의 공문서와 고지도, 다케시마 편입 관련 문서들을 수집, 분석해 일본 측 주장의 허점을 지적하고 있다.

김 교수는 "다케시마와 독도의 위치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은 이번 보고서가 처음"이라며 "일본의 주장에 한국이 실질적으로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12

May

2013

日 저출산으로 천년 뒤 일본인 멸종

 

日 저출산으로 천년 뒤 일본인 멸종

(서울=연합뉴스) 일본의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3011년에 마지막 신생아가 태어나고 그로부터 몇 세대후에 일본인이 사실상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미국의 뉴스전문 채널 폭스뉴스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지진에 따른 쓰나미 피해를 겪은 센다이의 연구진은 일본의 14세 미만 어린이 인구는 1천660만 명이며 100초에 한 명 꼴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일본에서는 1천년 이내에 어린이가 한 명도 남지 않게 되는 셈이다.

또다른 연구결과는 현재 1억2천700만 명인 일본의 인구가 앞으로 1세기에 걸쳐 3분의 1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견한다.

학자들은 이와 같은 인구 감소세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인구시계'를 만들기도 했다.

일본의 출산이 이처럼 저조한 것은 양육과 교육에 드는 비용이 지나치게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젊은이들이 결혼이나 섹스에 무관심하다는 점도 이유로 지적되고 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국립사회보장ㆍ인구문제연구소의 연구결과 30대 미혼 남녀 4 명 가운데 한 명은 한번도 성행위를 해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 남성 중 60% 이상은 여자친구가 없고 여성 가운데 50% 가까이도 데이트를 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또 일본가족계획협회의 조사에서는 16~19세의 남성 가운데 36%가 '섹스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일본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는 정부가 국제안보보다는 헬스케어에 우선순위를 두도록 함으로써 국제정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폭스 뉴스는 분석했다.

cwhyna@yna.co.kr

11

May

2013

"日 후지산 지진에 붕괴 가능성…지하 활성단층"

 
"日 후지산 지진에 붕괴 가능성…지하 활성단층"
눈덮힌 일본 후지산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의 상징인 후지산(富土山: 3천776m)이 지진이 일어나기 쉬운 활성단층 위에 있어 산 자체가 붕괴하는 거대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의하면 일본 문부과학성의 3년에 걸친 후지산의 지하 지층 조사 결과 동쪽 기슭의 고텐바(御殿場)시 부근 지하에 숨어 있는 단층을 발견했다.

   도쿄대 지진연구소의 사토 히로시(佐藤比呂志) 교수가 이끄는 조사팀은 이 단층이 수십만 년 전 이후 화산 분출물로 형성된 지층을 움직인 흔적이 있어 활성단층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길이 약 30㎞의 역단층인 이 단층은 하단이 후지산 바로 밑의 깊이 10여㎞에 위치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조사팀은 이 단층이 규모 7급의 지진을 일으킬 경우 충격으로 후지산의 동쪽 사면이 붕괴해, 대량의 토사와 진흙이 산사태로 흘러내릴 우려가 있어 '막대한 피해를 주변 지역에 가져올 위험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후지산에서는 약 2천900년 전에 대규모 붕괴가 발생한 후 진흙이 고텐바 부근을 광범위하게 뒤덮었다. 이는 지진 등이 원인으로 보이며, 이번에 발견된 단층이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다.

   이 단층은 활성단층인 '칸나와코쓰-마쓰다 단층대'의 서쪽 연장선에 있으며, 부근은 진흙 퇴적층이 두텁게 덮여 있어 지하구조가 불투명하다.

   이 단층에서 지진의 발생 빈도는 수천 년에 1차례 정도로 보이지만 향후발생의 긴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가 2004년에 작성한 후지산의 재해예측도(HAZARD MAP)는 이 단층을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방재대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토 교수는 "산 자체가 붕괴하는 경우 분화를 동반하면 사전에 알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붕괴할 경우 주변 주민이 피난할 여유가 없어 방재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kimjh@yna.co.kr
(끝)

29

Apr

2013

일본 각료 1명 또 야스쿠니신사 참배(종합)

 

일본 각료 1명 또 야스쿠니신사 참배(종합)


일본 각료 또 야스쿠니신사 참배28일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아베내각의 이나다 도모미 행정개혁상

이나다 행정개혁상…한국ㆍ중국 반발 불구 버젓이 참배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일본 각료들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에 한국, 중국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이나다 도모미(稻田明美) 행정개혁상이 28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아베 내각에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각료는 4명으로 늘어났다.

이날 이나다 행정개혁상이 한국, 중국의 반발과 항의는 물론 일본 국내에서조차 제기되고 있는 참배 비판과 우려에도 아랑곳없이 태평양 전쟁의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버젓이 참배함으로써 파문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스쿠니 참배를 둘러싼 한국, 중국의 `압력'에 이번에는 굴복하지 않겠다는 아베 정권과 보수 우익 세력들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도전적인' 참배로 받아들여진다.

앞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 총무상,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국가공안위원장 겸 납치문제 담당상 등 아베 정권 각료 3명이 야스쿠니 춘계 예대제(例大祭·제사)에 맞춰 지난 20∼21일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었다.

이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는 지난 24일 국회 답변을 통해 "우리(일본) 각료들에게는 어떠한 위협에도 굴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고 각료들의 참배를 대놓고 두둔, 정당화했다.

일본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아소 부총리 등 각료 3명의 야스쿠니 참배에 대해 "사적인 참배로 각료의 사적 행동에 대해 정부로서 이야기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아베 총리 본인은 공물을 바치는 것으로 이번 춘계 예대제 야스쿠니 참배를 대신했다.

한국정부는 일본 각료들의 야스쿠니 참배에 항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회담을 가지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 전쟁 등에서 숨진 사람들을 `신'으로 합사해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일본 총리 겸 육군대신 등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다.

한국과 중국 등은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일본 각료 등이 참배하는 것은 침략전쟁을 합리화하고 과거를 미화하는 행위라고 항의해 왔다.

지난 20∼21일 야스쿠니를 참배한 아소 부총리 등 각료 3명은 아베 내각의 대표적인 우익 성향 정치인으로, 한국과의 관계에서 갈등의 중심에 선 적이 있다.

이날 추가로 참배한 이나다 행정개혁상도 2005년 한 방송에서 "도쿄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에서 도조(도조 히데키) 씨가 '국민에 대해 패전 책임은 지겠지만, 국제법상 잘못한 것은 없다'고 말했는데 정말 옳은 말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yskim@yna.co.kr

27

Apr

2013

HO 동해표기 개정 2017년으로 연기

 
IHO 동해표기 개정 2017년으로 연기(종합)
 
제18회 국제수로기구(IHO) 총회가 지난 23일(현지시간) 모나코 레니에르3세 오디토리움에서 개막됐다.(자료사진)
 


동해 표기 해도집 개정안 결론 못내 논의종결 선언 
일본해 단독표기 현행판은 사문화길 걸을 듯 

(런던=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의 동해 표기 개정 논의가 결론을 내리지 못해 5년 뒤로 미뤄졌다.

   IHO는 제18차 총회 4일째인 26일(현지시간) 동해 표기 채택을 위한 국제 바다지명 해도집 개정을 위한 논의를 속개했으나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해 이 안건에 대한 논의 종결을 선언했다.

   이로써 IHO의 국제표준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개정을 통해 동해를 현행 일본해 지명에 병기하려던 우리 정부의 계획은 차기 총회인 2017년으로 넘어갔다.

   IHO가 지난 2002년과 2007년에 이어 이번 총회에서도 해도집 개정 문제를 타결하지 못하면서 국제 바다지명 표준 해도집에 동해를 병기하는 문제는 장기적인 숙제로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 
또 동해 표기 채택이 걸린 S-23의 개정이 3회 연속 무산됨에 따라 1953년 이후 개정판을 못내고 있는 이 해도집은 사실상 사문화의 길을 걸을 가능성이 커졌다.

   IHO는 해도집 개정안에 대한 한일 양국의 첨예한 대립으로 다른 총회 일정에 차질을 빚자 이날 오전 서둘러 논의를 종결하고 이 안건에 대한 논의를 차기 총회로 넘겼다.

   한국 대표단은 현행판을 부분적으로 개정하자는 일본의 제안이 전날 회의에서 부결되고, 오늘 회의에서도 특별한 결정이 나오지 않아 일본해 단독 표기 개정은 영원히 불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일본의 제안이 부결됨으로써 일본해 단독 표기 방식의 S-23 개정안이 폐기된 것을 이번 회의의 최대 성과라고 설명했다. 
한국 수석대표인 백지아 외교통상부 국제기구국장은 "일본해 단독 표기를 연장하려는 일본의 제안이 부결되고 한국 측 입장을 지지하는 회원국이 늘어나 해도집 개정을 통한 동해 병기만이 타당하다는 우리의 주장이 더욱 힘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국제적으로 동해를 병기한 지도의 보급이 계속 늘고, 지지여론도 확산 추세여서 시간이 지날수록 동해 병기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HO는 이날 회의를 종결하면서 실무그룹 구성 등 추가 논의를 위한 향후 플랜을 제시하지 않아 S-23 무용론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S-23 3판은 오류가 많은 데다 발행된 지 59년이 지나 국제표준 지침서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 대표단이 "국제 표준 지침서로서 기능을 상실한 S-23 규정을 폐지하자"고 발언하는 등 일본해 표기를 쓰고 있는 S-23을 폐지하자는 목소리도 커졌다.

   대표단은 "이번 총회 결과는 전자해도가 발전하는 상항에서 S-23이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S-23은 사실상 의미를 갖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 측이 자신들의 제안을 표결에 붙인데 비해 우리 측이 동해 병기를 위한 제안을 공격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됐다. 대표단은 이에 대해 "찬성표만 집계하는 표결 여건을 고려해 승리가 확실할 때까지 동해 병기안을 계속 남기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측은 전날 현행 3판에 기초해 부분적인 개정안을 만들자고 제안했지만 찬성표를 단 한표도 얻지 못해 이 제안은 폐기됐다.

   thkim@yna.co.kr

03

Mar

2013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매춘부 모독' 日 록밴드 고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매춘부 모독' 日 록밴드 고소


日국수주의자들의 '막말 노래' 테러 (광주=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3·1절을 앞둔 지난달 28일 일본 국수주의자들로 이루어진 록밴드로 추정되는 이들이 일본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을 모욕하는 노래 CD와 노래 가사가 적힌 종이를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나눔의 집'에 보냈다. 사진은 이들이 유튜브에 올린 이 노래 동영상. 2013.3.2 zorba@yna.co.kr

4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고소장 제출

(광주=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자신들을 매춘부라고 모독한 일본 록밴드를 처벌해달라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 광주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원장 원행 스님)은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일본 록밴드 '櫻亂舞流'의 처벌을 요구하는 고소장을 4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다고 3일 밝혔다.

고소인은 김순옥(91)·김군자(87)·이옥선(85) 할머니 등 나눔의 집에 거주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8명이다.

일본 극우 국수주의 록밴드로 알려진 피고소인들은 지난달 28일 나눔의 집에 보낸 노래가 담긴 CD와 노랫말을 한국어로 번역한 용지에서 '매춘부 할망구들을 죽여라' 등의 표현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을 모독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같은 내용으로 비방한 점도 고소장에 포함했다.

할머니들은 고소장에서 "대한민국과 위안부 피해자들을 허위 사실로 모독했다"며 "철저히 수사해 피고소인을 엄벌에 처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유튜브 동영상 DVD와 소포 우편물로 보내온 노래 CD, 노랫말을 한국어로 번역한 A4 용지 각 1장을 증거자료로 제출한다.

고소인 법률 대리인은 김강원 변호사가 맡았다.

피고소인은 노래에서 시종일관 한국을 비하하고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지진 틈타 도둑질하는 놈들 뭐하러 왔어', '다케시마에서 나가라. 동해표기를 없애라', '돈으로 사는 히트 차트 토할 거 같아' 등 재일동포와 독도, 한류 아이돌 그룹도 비방했다.

이들은 이 노래를 태극기와 한국인을 모독하는 사진과 함께 뮤직비디오로 만들어 지난 1월 26일 유튜브에 올리기도 했다.

ktkim@yna.co.kr

02

Mar

2013

日本は変化と行動を

 

歴史「日本は変化と行動を」=

「過去」優先解決求める-韓国新大統領


1日、ソウルで開かれた「三・一独立運動」の記念式典で演説する韓国の朴槿恵大統領(EPA=時事)
 【ソウル時事】韓国の朴槿恵大統領は1日午前、日本による植民地支配に抵抗して1919年に起きた「三・一独立運動」の記念式典で演説し、「日本は歴史を正しく直視し、責任を取る姿勢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い」と強調、「韓国と日本がつらい過去を一日も早く治癒し、共栄の未来にともに進めるように、日本政府は積極的な変化と責任ある行動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い」と述べ、日本が歴史問題を自ら解決するよう強く求めた。
 朴大統領は2月25日の就任後、麻生太郎副総理との会談などで、日本に歴史問題への対応を求めているが、演説で日韓関係についてメッセージを発するのは初めて。竹島、慰安婦問題など具体的懸案には触れなかったが、未来に向かうためにまず過去の問題を解決すべきだという内容で、安倍政権に厳しい注文を突き付けた形だ。
 大統領は「歴史に対する正直な省察がなされるとき、共同繁栄の未来も共に開ける。加害者と被害者という歴史的立場は千年の歴史が流れても変わらない」と言明。日本が歴史を直視し、責任ある姿勢を示したとき「両国間に固い信頼が重ねられ、真の和解と協力も可能になる」と指摘し、「両国の未来の世代にまで歴史の重荷を負わせてはいけない。われわれの世代の政治指導者の決断と勇気が必要なときだ」と強調した。(2013/03/01-12:09)

23

Feb

2013

일본서 수모 당한 한국인들 '파장'

 

일본 차관보 “한국이 뭐라고 할 일 아니다”



시마네현 행사 현장 가보니 의원 19명 역대 최다 참석

“일본 땅” 억지쓰기 릴레이

시마네현이 주최한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열린 22일 행사장인 시마네 현민회관 밖에서 독도수호전국연대 등 한국 시민단체 회원들이 일본 경찰에 둘러싸인 채 태극기를 들고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마쓰에(시마네현)=서승욱 특파원]

제8회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의 날인 22일 일본 행정구역상 독도를 포함하고 있는 시마네(島根)현 현청 소재지 마쓰에(松江)시는 완전히 우익들의 놀이터이자 축제장소였다. 기념식이 열린 시마네 현민회관을 넥타이를 맨 우익들이 장악했고 회관 밖은 검은색 점퍼에 트레이닝복, 깍두기 머리의 우익단체 회원들이 기세를 떨쳤다.

 우익의 수장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사상 처음으로 정부 고위관료를 파견하자 예상대로 분위기는 후끈 달아올랐다.

 500여 명이 참석한 기념식장 단상은 정부 대표인 내각부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영토문제 담당 정무관(차관보급)과 국회의원들이 가득 채웠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차남으로 '국회의원 아이돌'로 불리는 신지로(進次郞)를 비롯, 역사상 가장 많은 19명의 의원이 모습을 보였다. 전국에서 몰려든 기자들의 수도 지난해의 세 배가 넘는 120명이었다. 동해 쪽 시골 동네 시마네의 억지부리기 수준이던 행사가 준정부 행사급 이벤트로 격상됐다. 시마지리 정무관은 인사말에서 “다케시마는 더 말할 것도 없이 일본의 영토”라며 “시마네현 여러분들의 지혜를 전수받아 끈질기고 확실하게 해결하겠다”고 했다. 그는 “기념식 참석은 일본 정부의 판단이다. 다른 나라가 뭐라 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둘째가라면 서러울 우익 의원들이 차례로 마이크 앞에 섰다.

 '일본의 영토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의원연맹'을 이끄는 야마타니 에리코(山谷えり子)는 “한국이 다케시마에서 패션쇼를 열고, 각종 시설을 증축하는 등 말도 안 되는 일을 하고 있다. 내 몸 한쪽을 빼앗긴 것처럼 아프다”고 말했다.

 민주당 각료로선 최초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던 마쓰바라 진(松原仁)은 “오늘 기념식에서 확인된 힘을 일본 전체에 퍼뜨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극우정당 일본유신회의 이시무라 신고는 “한국엔 다케시마를 빼앗겼고, 북한엔 사람이 납치당했다. 일본이 힘을 못 쓰고 있는 것은 일본을 나쁜 국가로 규정한 자학적인 헌법”이라며 헌법 개정문제를 들고 나왔다. 최고의 주목을 받은 고이즈미 신지로는 회담 뒤 기자들에게 “오늘 행사가 일회성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념식 도중 참석자 가운데서 “한국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이웃나라로 잘 지내야 한다”는 원론적 언급만 나와도 참석자들 일부는 “에이~그런 소리는 하지 말라”고 야유를 보냈다. 한국에 대한 악감정이 극에 달한 대회였다.

행사장 밖에선 경찰과 우익단체의 대치가 계속됐다. 400여 명이 총출동한 시마네현 경찰이 바리케이드를 동원해 우익 차량들의 행사장 주변 진입을 원천봉쇄했다. 그러자 우익단체 홍보차량들은 기념식 시작 4시간 전인 오전 9시30분부터 차량 확성기를 통해 “한국사람을 모두 죽이자”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주장했다. 험상궂은 인상의 우익단체 회원들이 서너 명씩 짝을 이뤄 한국 기자들 주변을 맴돌았다. 경찰들은 “일본말을 할 줄 알면 일본어를 해라. 한국어는 위험하다”고 한국 기자들에게 주의를 줬다. 

 한국 시민단체와 일본 우익 간의 신경전도 벌어졌다. 독도수호전국연대 회원 7명은 경찰의 보호 속에 10여 분간 항의 집회를 열었다. 우익 10여 명은 경찰을 밀치며 “바퀴벌레 같은 한국사람들 다 죽어라”고 목청을 높였고, 20대 일본 여성은 서툰 한국말로 “×새끼”라고 연신 외쳐댔다. 또 독도수호대 김점구 대표는 행사장 주변에서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적힌 전단을 뿌리다 일본 우익들과 시비가 붙었고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시마네현 주민들은 행사에 무관심=행사장 주변 분위기는 우익 일변도로 흘렀지만 정작 마쓰에의 일반 주민들 사이에선 이날 행사에 대해 무관심했 다. 마쓰에 시내에서 만난 익명을 요청한 한 60대 노인은 “아베 정권에 들어와 영토 문제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나는 사실 다케시마의 날에 별 관심이 없다. 나 말고도 그런 사람이 상당수 있다”고 말했다. 

글, 사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서승욱 기자 sswook@joongang.co.kr

 

[ 한국일보 2013.2.22 기사 ]


 

일본서 수모 당한 한국인들 '파장'


 

■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강행차관급·의원 21명 참석 '준정부 행사'… 한일관계 경색전원 가방 검사 등 삼엄… 우익단체들 확성기 홍보한국 원정시위대 7명 日우익단체 회원과 몸싸움정부 "부당한 행사에 유감" 日 공사 불러 강력 항의      •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


 

• 도수호전국연대의 최재익 회장 등 회원 7명은 이날 현청내 다케시마 자료실 근처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하려다 현장에 있던 일본 우익단체 회원 10여명과 몸싸움을 벌였다. 경찰이 진압에 나서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연합뉴스


 

일본이 22일 '다케시마(竹島ㆍ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를 강행했다.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을 사흘 앞두고 독도 야욕을 노골화한 행사가 일본의 차관급 당국자가 참석한 준정부행사로 치러지면서 한일 관계의 경색이 불가피해졌다. 시마네현의 주민 잔치에 불과하던 행사가 이처럼 커진 것은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등과 맞물려 일본 내 관심이 증폭됐기 때문이다. 이날 기념식이 열린 시마네현 마쓰에시 현민회관에는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해양정책ㆍ영토문제 담당 내각부 정무관(차관급)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의 아들인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자민당 청년국장 등 현역 국회의원 21명이 참석했다. 정관계 및 우익단체 인사, 주민 등 500명도 식장을 메웠으며 일본 언론은 예년의 3, 4배에 달하는 120여명의 기자를 파견했다. 이 자리에서 시마지리 정무관은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정부는 물론 국민 전체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미조구치 젠베에(溝口善兵衛) 시마네현 지사는 "한국이 다케시마 점거를 기정사실화하려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말했다. 


 

 

시마네현 의회는 ▦다케시마 영유권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다케시마의 날 정부 행사 승격 ▦다케시마 문제 교육 과정 부각 등을 담은 요청서를 시마지리 정무관에게 제출했다. 행사장을 항의 방문한 최재익 독도수호전국연대 회장 등 7명이 일본 우익단체 회원 10여명과 몸싸움을 하고 김점구 독도수호대 대표가 토론 제안서를 시마네현에 제출하려다 경찰에 의해 격리되는 등 물리적 충돌도 발생했다. 경찰은 최 회장 등을 보호 명목으로 차량에 태워 별도 장소로 데려갔다. 행사를 주최한 시마네현은 경찰을 동원,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가방 검사를 하는 등 행사장 주변은 종일 삼엄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그런 가운데서도 일본 우익단체 회원들은 오전부터 버스 10여대를 동원, 마쓰에시 전역을 돌며 확성기 홍보를 했다. 시마네현은 1905년 2월 22일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방적으로 시마네현에 편입한 지 100주년이 되는 2005년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했고 이듬해인 2006년부터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맞서 한국에서는 반대 시위가 잇따랐다. 독도사랑회, 독도NGO포럼, 독도사수연합회 등 10여개 시민단체 회원 50여명은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다케시마의 날 지정을 철회하고 관련 행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부산 주한 일본영사관 앞에서는 우리물산장려운동본부 등 12개 단체가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외교통상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은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일본 정부가 부당한 행사에 정부 인사를 파견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준용 동북아국장은 구라이 다카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한국 정부의 입장을 담은 외교문서를 전달하고 강력 항의했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일본 고유의 영토이기에 (정무관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06

Feb

2013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파견 검토"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파견 검토"


해경 경비함 "독도수호 이상무" (해경 초계기 챌린저호=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24일 해경 경비함 3007함이 독도 근해에서 경비활동을 벌이고 있다. 2013.1.24 inyon@yna.co.kr

실행되면 정부 당국자 첫 파견…취임식 앞두고 한일관계 파장일듯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이 오는 22일 시마네(島根)현이 주최하는 '다케시마(竹島·독도에 대해 일본이 주장하는 자기식 이름)의 날' 행사에 차관급 인사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16일 아사히 신문 보도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은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현직 참의원(상원) 의원이자 차관급인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타케시마의 날 행사에 정부 당국자를 보낸 적이 없다. 아이코 정무관 파견은 영토 문제에 단호하게 임한다는 정권의 기조를 보여주려는 의도라고 아사히는 풀이했다. 

직전 민주당 노다 정권 시절인 작년 4월 도쿄에서 초당파 국회의원들 주최와 시마네현 후원으로 열린 독도 영유권 주장 집회에 야마구치 쓰요시(山口壯) 외무성 부대신이 참석한 적은 있었다. 

작년 2월 22일 시마네현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는 당시 여당인 민주당 소속 2명을 포함해 국회의원 13명이 참석했었다. 

앞서 시마네현은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아베 총리를 초청했다. 

그러나 오는 25일 한국의 대통령 취임식이 예정된 만큼 총리가 직접 가거나 각료를 보내기보다는 그 아래의 정무관을 보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고 아사히는 전했다. 

일본 정부의 한 고위 당국자는 아사히와 인터뷰에서 정무관 파견이 "민주당 정권 때의 대처보다 후퇴한 인상은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마네현은 지역 어민들의 동해 어업권에 대한 불만 등을 기초로 2006년부터 매년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해 기념행사를 열어왔다. 이 날은 시마네현이 1905년 독도를 일방적으로 편입한다고 고시한 날이다.

jhcho@yna.co.kr
0 Comments

22

Jan

2013

자국민 7명 사망 충격…日, 자위대 해외 파견 추진

 
與, 국회에 개정안 제출키로<BR/>“정보·阿외교 미흡” 비판도 세계일보 | 입력2013.01.22 20:10

기사 내용

[세계일보]일본에서 알제리 인질극 참사의 후폭풍이 거세다. 여권은 일본인 7명이 숨진 이번 사건을 계기로 법을 고쳐 자위대를 해외로 보내 일본인을 구출해야 한다고 아우성을 치지만 정부의 정보수집이 너무 미국에 의존하고 있고 아프리카 외교도 미흡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일본 정부와 자민당은 자위대를 해외에 파견해 일본 국민을 구출할 수 있도록 자위대법을 개정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 등이 22일 보도했다. 자민당은 28일 개원하는 정기국회에 자위대법 개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이시바 시게루 당 간사장은 21일 "안전이 확보되면 민간 항공사가 가면 되는 것 아니냐"며 현장 안전확보라는 자위대 파견 전제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명당 이노우에 요시히사 간사장도 정부 입법을 전제로 "자위대법 개정을 포함해 일본인을 보호할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자위대법은 긴급사태가 발생한 국가의 공항이나 항구에 자위대 항공기나 함선을 파견해 일본인을 구출 및 수송할 수는 있다. 하지만 반드시 현장 안전을 확보한 뒤에 육로 수송이 아닌 공중과 해상으로 수송하고 정당방위에만 무기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晉三) 정권의 외교력이 도마에 오를 조짐도 엿보인다. '전후사의 정체' 등을 쓴 전 외무성 국제정보국장 마고사키 우케루(孫崎享)는 "일본 외무성은 미국에 너무 의존한 나머지 독자 정보수집을 경시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영향을 주고 있다.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도쿄=김용출 특파원

0 Comments

13

Jan

2013

뉴욕타임스 “아베 일본 총리 역사 부정” 비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도쿄/AP 뉴시스

우경화 일본 정부, 식민 지배 사과 부정 움직임에
NYT ‘역사 부정하려는 일본의 시도’ 라며 비판

미국의 유력지 <뉴욕타임스>가 ‘위안부 문제’ 등 일본이 저지른 전쟁 범죄를 부정하려는 아베 신조 일본 신임 총리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3일 ‘역사를 부정하려는 일본의 또 다른 시도’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위안부 동원에 군의 개입과 강제성이 있었음을 인정한 ‘고노 담화’(1993년)와 지난 식민 지배의 역사에 대해 아시아 각국에 사과의 뜻을 밝힌 ‘무라야마 담화’(1995년)를 수정하겠다는 뜻을 밝힌 아베 총리의 언동에 대해 “심각한 실수”, “수치스런 충동” 등의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다.


아베 총리는 총리가 되기 전인 지난해 8월에도 “자민당이 재집권을 하면 (교과서에서 주변국을 배려하기로 약속한) 미야자와 기이치 관방장관 담화, 고노 담화, 무라야마 도미이치 등을 모두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최근 다시 한번 무라야마 담화를 수정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미국의 주요 언론이 주요 동맹국인 일본의 신임 총리를 강도 높게 비난한 것은 그가 가진 우익적 세계관이 세계 2차대전의 승전국인 ‘미국의 가치’나 동북아 지역의 안정에 이로울 것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하원은 아베 1기 내각 때인 2007년 7월에도 ‘위안부 사죄 촉구 결의안’을 결의한 적이 있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도 지난해 7월 위안부의 공식 명칭을 ‘강요된 성노예’(enforced sex slave)로 바꿔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한 일본 내 의견은 엇갈려 있다. 지난해 8월 아베 총리의 발언이 사회적인 파장을 부른 뒤, 진보 계열의 <아사히신문>은 “일본의 일부 정치가들은 이번 뿐 아니라 (위안부 문제에 관한) 정부 견해를 부정하려는 발언들을 거듭해 왔다. 이래서는 아무리 수상이 사죄를 해도 진심인지 의심을 받더라도 할 말이 없다”고 그를 비난했지만, <요미우리신문>에서는 아베 총리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 바 있다.

 

11

Jan

2013

日독도주장 반대 백악관 온라인청원 2만5천명 넘어

 
 

日독도주장 반대 백악관 온라인청원 2만5천명 넘어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의 인터넷 민원 청원 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제기된 '독도 관련 일본인의 청원에 반대한다'는 청원의 서명인이 2만5천명을 넘어섰다.

미국 실리콘밸리 한인회(회장 나기봉)가 주축이 된 이번 청원에는 10일 오전 9시4분(이하 현지시간) 현재 2만8천559명이 서명했다.

앞서 한 일본인(히사 A)이 지난해 백악관 청원사이트에 '독도와 관련해 일본이 제기한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요청을 한국이 수용하도록 해달라'는 청원을 냈으며, 서명인이 3만2천명을 넘은 상태다.

백악관은 이 사이트에 오른 민원 가운데 한달 이내 서명인이 2만5천명을 넘으면 공식답변을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일본인의 청원과 이에 맞선 한인들의 청원이 모두 유효 서명인 수를 넘긴 만큼 백악관의 반응이 주목된다.

실리콘밸리 한인회 나기봉 회장은 "한국을 떠나오면 이민생활에 바빠 조국에 대한 생각을 못할 때가 많지만 이번 사안을 통해 단합된 모습을 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동해와 독도의 지도 표기와 관련해 이곳에 있는 애플과 구글에도 우리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 한인회는 한 일본인이 ICJ 제소를 도와달라는 청원을 낸 데 대해 지난해 12월11일 "독도에 대한 한국의 영유권은 역사적으로나 지리학적으로나 일본과 논쟁 또는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에 반대하는 청원을 했다.

nadoo1@yna.co.k

 

26

Dec

2013

아베수상 야스쿠니 신사참배, 한일관계 회복불능.

 
日 야스쿠니 참배, 한일관계 당분간 회복 불능
  | 기사입력 2013-12-26 19:25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차대전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한 26일 경기도 광주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제도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 집'에서 이옥선 할머니가 TV를 통해 관련 뉴스를 바라보고 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아베 신조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지난 2006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 이래 7년 만이다. 2013.12.26/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내부 정치적 이유에서 일본이 먼저 한일관계 포기한 측면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26일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로 한일관계는 당분간 최악의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집단자위권 행사 추진 등 일본의 우경화 행보가 빨라지는 상황에서 이번 신사 참배는 한일관계 개선 가능성을 논하기 어려울 정도의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일관계 개선을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는 분석은 일본 스스로가 한일관계 등 동북아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개선을 포기한 듯한 태도에서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 주변국들로부터의 거센 반발을 부를 것이란 점은 아베 총리 스스로도 잘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아베 총리가 신사 참배를 강행한 데에는 국내 정치적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아베 총리는 2기 집권 전 선거 와중에 "1기 집권시 야스쿠니 참배를 하지 못한 게 한(恨)"이라고 누누이 밝혔다. 신사 참배가 사실상 집권 공약인 셈이다. 
 
여기에 아베 총리는 최근 '보통국가'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의 지원을 받으며 집단적 자위권의 교두보를 닦았고, 대외 군사적 활동을 뒷받침하는 방위대강도 손을 봤다. 자신의 필생의 과업이라고 밝힌 평화헌법 개정을 위한 행보도 조만간 착수할 듯하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이런 행보를 뒷받침할 자신의 지지세력을 결집시킬 수 있는 호재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최근 아베 정권의 지지율이 하락세에 있는 점, 내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추진을 예고하고 있는 등 국내 정치적 지지를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도 일본 내 보수층 결집 필요성을 부추겼을 것이다.
 
대외적으로는 일본의 최근 행보에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태도도 참배 강행의 변수가 됐을 수 있다.
 
최근까지 일본은 군국주의적 망언과 영유권 분쟁을 지속하면서도 한국 등 주변국들과의 관계개선 의지를 피력하는 모순적 행태를 이어왔다. 
 
한국측은 과거사 문제 등과 관련한 일본의 진정성있는 태도를 요구하며, 일본의 정상회담 요청을 사실상 거부해왔다.
 
일본 극우 세력을 주요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아베 총리 입장에선 자신의 국내정치 및 외교적 노선과 한국 등과의 관계개선이 현재로서는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판단, 미뤄왔던 신사 참배를 취임 1주년에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은 "중국이나 한국과 정상회담 가능성이 열려있었다면 신사를 굳이 참배하지 않았을 수 있다"며 "결과론적으론 주변국과의 관계개선 여지가 크지 않은 상황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체적으로 볼때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는 대내 상황 때문에 대외 관계를 포기한 측면이 짙어 보인다.
 
아베 정부의 태도는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양국 관계개선과 관련한 노력 의지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까지 외교 당국 내에선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 양국 관계 개선 가능성에 대해 대체적으로 회의적 반응을 보이면서도, 일본이 적절한 신호를 주는 경우를 기대해온 분위기가 없지 않았다.
 
한일 간 관계개선에 대한 미국측의 바람과 우리 스스로도 민간 경제협력 차원에서도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은 점차 커져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내년 한일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엿보던 정부 입장에선 당분간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의제 자체를 논의하기 어려울 정도의 최악의 기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됐던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한 목소리가 급격히 작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일정상회담 등 양국 간 관계개선 지점을 예측하는 것 역시 지금으로선 큰 의미가 없다는 게 정부 관계자들의 비슷한 시각이다.
 
한 관계자는 "(한일관계에 대해) 뭐라고 할 말이 없게 된 상황이다. 어떤 행동이나 예측도 못하게 됐다"며 이번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한일관계에 미친 거대한 파급력을 설명했다.
 
당장 조만간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한일 차관급 전략대화는 사실상 무산됐으며, 국장급 안보정책협의회 개최 역시 녹록치 않아 보인다.
 
아베 총리 임기 내에선 한일 간 의미있는 관계개선은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시각까지 제기되고 있다.
 
진 소장은 "한일관계 개선 가능성이 그나마 점쳐지던 시기에 악재가 터졌다"며 "현 박근혜 정부 임기 동안 한일정상회담을 열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예상했다.

14

Dec

2013

日국민 84%, 아베 '오염수 통제' 발언 불신

 
 

日국민 84%, 아베 '오염수 통제' 발언 불신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9일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소마(相馬)시에서 근해에서 잡은 문어를 시식하고 있다. (교도=연합뉴스DB)

교도통신 여론조사…아베내각 지지율 소폭 하락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문제를 둘러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여전히 일본 국민 대다수가 불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도통신이 26∼27일 실시한 전국 전화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최근 국회에서 오염수 문제와 관련, "전체적으로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말한데 대해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이 83.8%에 달했고, '신뢰할 수 있다'는 응답은 11.7%에 그쳤다. 

또 아베 내각이 지난 25일 국회에 제출한 특정비밀보호법안에 대해 반대하는 응답이 50.6%로 찬성(35.9%)을 상회했다. 

또 특정비밀보호법안을 12월초까지 진행되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은 12.9%에 그친 반면 '현 임시국회 회기내 처리를 고집하지 말고 신중하게 심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82.7%에 달했다. 

아베 내각은 누설 시 국가안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방위와 외교, 첩보행위, 테러 등의 정보를 '특정비밀'로 지정하고, 이를 유출한 공무원은 최장 징역 10년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 특정비밀보호법안을 이번 국회 회기 중에 처리하는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야당과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은 이 법이 언론의 취재와 국민의 알권리를 위축시킬 것으로 우려된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아울러 아베 내각 지지율은 이달 초의 63.3%에서 60.7%로 떨어졌다.

jhcho@yna.co.kr

14

Dec

2013

한국대학생들의 "비자없는 일본인턴십=불법체류" 요미우리신문 2013년 12월 6일 조간

 

한국대학생들의 "비자없는 일본인턴십=불법체류" (요미우리신문 2013년 12월 6일 조간)

15

Nov

2013

日교과서에 "위안부문제 종결" 서술 의무화

 
 

日교과서에 "위안부문제 종결" 서술 의무화


시모무라하쿠분(下村博文) 일본 문부과학상 (AP=연합뉴스DB)

문부과학성 검정기준 개정 공식화…이르면 내년부터 적용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이 '위안부 문제가 법적으로 종결된 사안'이라는 견해를 교과서에 싣도록 하는 조치를 공식화한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일본 문부과학상은 15일 기자회견에서 사회 교과서의 역사, 영토 서술에 관한 검정 기준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새 기준에는 정부의 통일된 견해나 확정 판결이 있는 경우 이를 기반으로 교과서를 기술해야 한다는 것과 일반적인 학설이 없으면 특정한 견해를 강조하지 않고 균형 있게 서술해야 한다는 것이 포함될 예정이다.

검정 기준 변경은 일본군 위안부, 징용 노동자 문제, 난징(南京)대학살 등 일본의 역사적 치부에 관한 내용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새 기준에 따르면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에 관해 '양국 정부 사이에 법적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견해를 반드시 반영해야 검정을 통과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교육기본법의 목표에 맞지 않는 경우 검정에서 탈락시킨다는 것을 명기한다"며 이들 위안부 문제와 난징학살이 새 기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시모무라 문부과학상은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가르치는 것은 필요하다"며 "이와 다른 견해를 병기하는 것을 규제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 주변국을 배려하는 '근린제국조항' 개정은 자민당의 선거 공약이었지만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또 오키나와(沖繩)현의 한 마을이 우익 성향 출판사의 공민(사회) 교과서를 거부하고 다른 교과서를 쓴 것과 관련, 교과서무상조치법을 개정해 동일 지구에서는 같은 교과서를 사용하도록 '공동채택' 협의 방법을 명기할 방침이다. 일종의 '재발 방지' 대책이다.

새 기준은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거쳐 내년도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sewonlee@yna.co.kr

30

Oct

2013

노다 "MB, 지지율 제고 위해 독도방문" 주장

 
 

노다 "MB, 지지율 제고 위해 독도방문" 주장


위안부문제 놓고 맞섰던 한일정상 (교토=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2011년 12월18일 교토 영빈관 스이메이노마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1.12.18 zjin@yna.co.kr

신문지면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비판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민주당 정권의 마지막 총리였던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전 총리가 신문 지면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지율 제고 목적으로 독도를 방문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다 전 총리는 요미우리신문 연재물인 '시대의 증언자'에 29일 실은 글에서 이 전 대통령의 작년 8월 독도 방문에 대해 "스캔들 등이 있어 (당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던 때였기에 지지율 문제로 반일적인 행동을 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적었다. 

노다 전 총리는 또 2011년 12월 교토(京都)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때 이 전 대통령이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거론할 것으로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이 당시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요구하자 이 전 대통령이 감정적으로 대응했다고 주장했다.

jhcho@yna.co.kr

22

Sep

2013

"차별 중단" 도쿄 도심서 反韓시위에 맞서 평화행진

 
 

"차별 중단" 도쿄 도심서 反韓시위에 맞서 평화행진


"차별 중단하자" 도쿄서 평화행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2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열렸다. 2013.9.22 <<국제뉴스부 기사 참고>> sewonlee@yna.co.kr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차별을 멈추고 함께 살자!"

2020년 올림픽을 유치한 날 반한 시위가 열려 비난을 산 도쿄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22일 개최됐다.

마틴 루서 킹 목사가 주도해 흑인 민권운동의 시작을 알린 1963년 워싱턴 평화 대행진을 본뜬 행사다.

약 1천명에 달하는 참가자는 도쿄도 신주쿠(新宿)구 중앙공원 앞에 집결해 1시간 반가량에 걸쳐 일대 도심을 행진하며 다양한 민족이 공존해야 한다고 했다.

"차별 중단하자" 도쿄서 평화행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2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열렸다. 2013.9.22 <<국제뉴스부 기사 참고>> sewonlee@yna.co.kr

이들은 자체 진행 요원을 지정해 참가자가 대열에서 이탈하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유도하며 질서 정연하게 행진했다.

"친하게 지내요", "도쿄는 민족차별주의에 반대한다", "차별 철폐" 등의 팻말이 등장했다.

극우단체인 '재일(在日)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모임'(이하 재특회)이 도쿄 한국학교에 대한 지원 중단을 요구한 것을 의식한 듯 "어떤 아이든 우리 아이"라고 쓴 푯말도 눈에 띄었다.

일부는 단체로 악기를 연주하거나 랩을 선보이며 들뜬 분위기를 연출했고 꽹과리 등 한국 전통악기도 선보였다.

한복과 기모노를 입은 참가자가 한데 섞여 행진했으며 평화·공존을 상징하는 풍선, 깃발 등이 등장했다.

"차별 중단하자" 도쿄서 평화행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2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도심에서 차별주의적인 언사의 중단을 촉구하는 '도쿄 대행진'이 열렸다. 2013.9.22 <<국제뉴스부 기사 참고>> sewonlee@yna.co.kr

행진에 참가한 이쿠모리 요코(39·여·회사원) 씨는 재특회 등이 주도하는 반한 시위에 관해 "정말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차별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런 행사가 열려서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2020년 하계 올림픽 개최지로 도쿄가 선정된 이달 8일에는 재특회가 신주쿠구 오쿠보(大久保) 공원 일대에서 '도쿄 한국학교 무상화 철폐 집회'를 열었고 이에 반대하는 시민이 근처에서 "헤이트 스피치(혐오 발언) 중지"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항의했다.

sewonlee@yna.co.kr

16

Sep

2013

日, 아베 '오염수 차단' 발언 논란 확산

 

日, 아베 '오염수 차단' 발언 논란 확산


후쿠시마제1원전의 오염수 유출사태와 관련,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는 아베 신조 총리의 발언을 둘러싸고 일본 내부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AP=연합뉴스)

야당 "국제신용 잃을 것", 아사히 "오염수 제어할 수 없는 상황"

정부 조사 대폭 강화…"60만개 지점서 해저 오염조사 실시"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오염수 유출사태와 관련,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발언을 둘러싸고 일본 내부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 관계자가 아베 총리의 발언을 사실상 부정한데다 유력 언론과 야당 측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현지시간) 도쿄의 2020년 하계올림픽 유치가 표결로 결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아르헨티나)때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며 "오염수 영향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항만 내 0.3㎢ 범위내에서 완전히 차단되고 있다"고 단언했다. 

그러나 야마시타 가즈히코(山下和彦) 도쿄전력 연구원은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문제에 언급, "지금 상태는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아베 총리의 발언을 부정하면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와 관련, 일본공산당의 야마시타 요시키(山下芳生) 서기국장 대행은 15일 NHK 프로그램에 출연, "잘못된 인식이 전제되어서는 적절한 정책을 취할 수 없다"고 아베 총리의 상황 인식을 비판한 뒤 "통제할 수 없는 비상사태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민당의 마타이치 세이지(又市征治) 당수 대행도 아베 총리의 발언은 "국제적인 신용을 잃을 것"이라며 내달 소집될 임시국회에서 엄격히 추궁할 계획임을 밝혔다. 

앞서 지난 13일 민주당 오하타 아키히로(大전<白밑에田>章宏) 간사장도 "총리의 책임문제가 있다"며 "임시국회 소집을 앞당겨 국민에게 설명하도록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유력신문인 아사히는 14일자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아베 총리의 오염수 관련 발언이 국내에서 도전받고 있다고 전하면서 "방사성 물질의 봉쇄라는 면에서 보면 오염수를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그 근거로 지하수가 원자로 건물 밑으로 유입됨으로써 형성된 오염수가 하루 평균 300t씩 계속 바다로 유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들었다. 원전 전용 항만과 외부 바다 사이에 설치된 '수중 펜스'가 있지만 바닷물이 항만 안팎으로 드나들고 있어 방사성 물질이 완전히 차단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원전 전용 항만 밖의 해수에서 검출된 방사성 물질의 양이 한계치 미만이라는 일본 정부의 설명에 대해서도 "바닷물에 희석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분석했다. 

아울러 지난달 오염수 저장 탱크에서 흘러나온 오염수 300t 중 일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항만 바깥 바다로 직접 연결된 배수구를 통해 바다로 유출된 정황이 확인된 것도 '통제되고 있다'는 말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하는 대목이라고 아사히는 소개했다. 

지난 11일에는 제염작업 도중에 흘러나온 오염수가 역시 원전 전용항만 바깥 바다로 연결된 배수구를 통해 바다로 새나간 정황이 확인된 바 있다. 

일본 정부도 '통제되고 있다'는 말 만으로 사태를 진정시킬 수 없다고 판단한 듯 해양 오염 실태에 대한 조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14일자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따른 해양오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원전 앞바다 약 1천㎢ 해역의 60만개 지점에서 해저 오염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jhcho@yna.co.kr

 

15

Sep

2013

日수산청간부 16일 식약처 방문…금수 철회요구할 듯

 

日수산청간부 16일 식약처 방문…금수 철회요구할 듯


공중에서내려다 본 후쿠시마 제1원전. <<연합뉴스 DB>>

후쿠시마오염수 사태 외교갈등 비화 여부에 변수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수산청 간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주변 8개현의 모든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기로 한 한국 정부의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기 위해 방한, 주초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만날 예정인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들에 따르면 일본 수산청의 가가와 겐지(香川謙二) 증식(增殖)추진부장(한국의 국장)이 16일 세종시의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만나고 외교부와 국토해양부 등의 당국자들과도 면담할 예정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 문제를 이유로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한 이후 일본의 담당부처 당국자가 방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가가와 국장은 한국 정부 당국자들에게 수입금지의 근거와 경위 등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한편 오염수 사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책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금수 조치의 철회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일본 수산물 수입제한 확대일본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지난 6일 당정협의를 거쳐 일본 수산물 수입 제한을 확대하는 조치를 결정했다. 사진은 노량진 수산시장. <<연합뉴스DB>>

앞서 일본 산케이신문은 14일 일본 정부가 한국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그런 만큼 이번 한일 당국자 간 면담은 이번 사태가 양국 외교갈등 사안으로 비화할지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유출 사태로 국민 불안이 커지자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지난 9일부터 금지했다.

jhcho@yna.co.kr

14

Sep

2013

"日,한국의 수산물수입금지 WTO에 제소검토"<산케이>

 

"日,한국의 수산물수입금지 WTO에 제소검토"<산케이>


인천공항세관통관청사에서 민관합동으로 수입 식품 방사능 측정과 보관창고 실태점검이 실시되고 있다. <<연합뉴스DB>>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유출 문제를 이유로 후쿠시마(福島)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한 한국 정부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산케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조만간 수산청 간부를 한국에 파견, 수입금지의 근거와 경위 등을 청취하고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며, 한국으로부터 납득할 만한 답변을 받지 못할 경우 WTO의 분쟁해결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산케이에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수입금지 조치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번 사례는 제소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식품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에 대한 안전성 문제를 둘러싸고 WTO에서 분쟁이 일어난 예는 없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유출 사태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지난 9일부터 금지했다.

오염수 유출 문제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오염수의 영향이 원전 전용 항만 내부에 국한돼 있다면서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의 야마시타 가즈히코(山下和彦) 연구원은 지난 13일 "지금 상태는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jhcho@yna.co.kr

06

Sep

2013

'수산물 수입금지' 韓결정에 日 "과학적 대응 바란다"(종합)

 

'수산물 수입금지' 韓결정에 日 "과학적 대응 바란다"(종합)


스가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연합뉴스DB>>

日어민단체, 유감 표명·정부대응 요구…올림픽유치 악영향 우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한국이 일본 후쿠시마(福島)를 포함해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기로 하자 일본이 불만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6일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문제에 관한 정보를 한국 정부에 제공하고 있다"며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두고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물과 식품은 국제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안전성이 관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어업계에서는 유감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일본 정부의 제대로 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시 히로시(岸宏)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수출 측면에서 많은 걱정이 생기고 있다"며 매우 유감이고 우려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는 수입금지 내용을 파악해 대응 방향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경제산업상과의 면담에서 "속도감 있게 대응해주길 바란다"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모테기 경제산업상은 각국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日후쿠시마 주변 8개현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서울=연합뉴스) 조보희 기자 = 손재학 해수부 차관(왼쪽)과 정승 식약처장이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원전사고 지역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대량 유출된 것과 관련해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縣)에서 나온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하기로 한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 2013.9.6 jobo@yna.co.kr

이와 함께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미야기(宮城)현 어업협동조합의 기쿠치 회장은 "최악의 상황이다. 국가가 대책을 뒤로 미룬 탓"이라며 분노를 표출한 뒤 "국가는 제대로 어민들에 대한 구제에 나서기 바라며, 국내 소비자들의 불매로 연결되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

미야기현 수산업 진흥과 관계자는 "한국에 대한 수출 물량이 크지 않지만 풍문이 퍼지는 것이 걱정"이라고 밝혔다. 노자키 데쓰 후쿠시마(福島)현 어업연합회장은 "중요한 것은 구입하는 사람의 판단"이라며 "정부도 나라 안팎에 과학적인 설명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마후타바(相馬雙葉) 어업협동조합의 사토 히로유키 조합장은 "이것은 어업이 아닌 정치의 문제 아닌가"라며 "한일간에 역사 등 정치적인 상황 악화가 영향을 주고 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시간 8일 도쿄의 2020년 올림픽 유치 여부가 결정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직전에 나온 한국의 조치가 도쿄의 올림픽 유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도쿄 올림픽 유치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한국의 조치가 발표된) 시기가 너무 나쁘다"며 "해외 언론의 보도가 과열돼 유치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6일 한국 정부는 방사성 물질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의 수산물을 9일부터 수입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sewonlee@yna.co.kr

01

Sep

2013

간토대지진 90주년…일본서 조선인 희생자 추모행사

 

간토대지진 90주년…일본서 조선인 희생자 추모행사


일본간토대지진(1923년 9월1일) 발발 90년을 맞아 도쿄의 재일한인역사자료관(관장 강덕상)은 대지진 당시 발생한 조선인 학살사건을 재조명하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재일한인역사자료관은 지난달 31일부터 12월28일까지 도쿄 미나토(港)구 미나미아자부(南麻布) 소재 자료관 내 기획전시실에서 '간토대지진으로부터 90년, 청산되지 않은 과거'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연다. 전시회장 내부에 각종 사진과 그림 등이 전시돼 있다. <<연합뉴스 DB>>

일본 정부는 대규모 방재훈련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간토(關東) 대지진 90주년을 맞은 1일 일본 곳곳에서는 당시 혼란의 와중에 벌어진 조선인 학살 피해자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날 오전 11시 도쿄도 스미다구 요코아미쵸 공원에서는 일한협회 도쿄도연합회 주최로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이 거행됐다.

일본인과 재일한국인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다. 또 학살 모습을 담은 사진을 함께 전시하며 당시 조선인에게 가해진 만행의 참상을 알렸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총련) 도쿄본부도 오후 1시부터 요코아미쵸 공원에서 추도식을 열었다.

이와 함께 가나가와현, 치바현, 사이타마현, 도치기현 등지에서 10여개 단체가 각기 추모 행사를 열었다.

이날 재일본대한민국민단(재일민단) 도쿄본부는 도쿄도 미나토구 소재 민단중앙회관 대회의실에서 제90주년 간토대지진 희생 동포 추념식을 열었다.

오공태 재일민단 단장과 김수길 민단도쿄본부단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이 행사에는 이병기 주일본 대사가 직접 헌화했다. 그간 간토대지진 희생자 추모행사에는 한국대사관 총영사가 참석해 왔다.

재일한인역사자료관은 전날부터 도쿄 미나토구 미나미아자부 소재 자료관에서 '간토대지진으로부터 90년, 청산되지 않은 과거'라는 제목으로 조선인 학살관련 사진, 그림, 서적을 전시하고 있다.

이달 7일에는 조선인 학살 장소인 도쿄도의 아라카와 하천부지에서 추모식 '봉선화의 저녁 모임'이 열리는 등 9월 말까지 곳곳에서 희생자를 기리는 행사가 이어진다.

한편 '방재의 날'이기도 한 이날 일본 정부는 난카이 해구 대지진을 가정한 대규모 훈련을 하며 재해 방지에 주안점을 뒀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목숨을 지키는 행동을 즉시 취해달라. 서로 도우면서 침착하게 행동해달라"는 훈련 메시지를 보냈다.

일본 신문은 지진, 해일 등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가 충분한지 등을 점검하거나 대지진 생존자의 목소리를 담은 기사로 지면을 채웠다. 

요미우리신문은 전국 16개 도부현(都府懸)을 점검한 결과 피난민 1인당 0.77일분 식량밖에 준비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도쿄신문은 도내 23개 구에 지진에 이어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을 때 피난할 수 있는 광역피난장소가 부족하다는 기사를 실었다.

sewonlee@yna.co.kr

14

Aug

2013

[르포]방사능 공포 확산, 日과자 1000원 할인에도 '텅'…노인만 사가

 

 

[르포]방사능 공포 확산, 日과자 1000원 할인에도 '텅'…노인만 사가

13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지하1층 식품코너. 수입과자 1000원~3000원 균일가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산 수입과자들이 잔뜩 쌓여있다.
-백화점 균일가 세일, 젊은층 외면...50대 이상만 관심

-20~30대 주로 이용 오픈마켓은 매출 40% 급감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일본산인데 괜찮으려나?” 13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 유모차를 끌고 나온 한 30대 주부는 “균일가 세일을 한다기에 제품을 고르고 있는데 방사능 얘기도 있어서 선뜻 구매하기는 꺼려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결국 다른 수입산 초콜릿을 사 갔다.

일본산 수산물로 시작했던 방사능 공포가 일본산 가공식품, 과자, 기저귀 등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일본산 제품의 방사능 오염 우려는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번지고 있어 40~50대 기성세대보다 20~30대 젊은층 사이에서 더욱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지하1층 식품코너에서는 수입과자 1000~3000원 균일가전이 열렸다. 대부분 정상가 4000~7000원대에 판매됐던 제품. 해당코너 직원은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아 재고소진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말처럼 유통기한이 이르면 올 9월까지로 임박한 제품도 있었지만 타 제품은 내년 2~5월까지로 비교적 기한이 넉넉한 제품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잘 나가지 않으니까 유통기한이 임박한 것부터 싸게 내놓은 거다”며 “그래도 세일 하니까 많이들 사간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당코너의 일본산 제품을 구매해가는 이들은 주로 50대 이상의 주부 혹은 70대 이상의 노인들이었다. 주부들은 일본산 국수간장, 메밀국수 등을 집어들고는 원래 가격과 비교하며 제품을 구매해갔다. 노인들은 1000원 균일가인 일본산 쿠키, 캐러맬, 캔디 등을 구매했다. 이들에게 원산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수입식품 코너 직원은 “이곳 백화점 식품관은 주로 40~50대 주부들이 많이 찾는다”며 “굳이 일본산이라고 해서 제품 구매를 꺼리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전 사고가 난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방사능 위험과는 상관없다고 안내해 주고 있어 큰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가다랑어 등의 가공수산식품은 여전히 수입돼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롯데백화점이 최근 다시 불거진 일본 방사능 논란 이후 일본산 과자류 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백화점에서의 일본산 과자 판매는 보합상태를 보였다. 이번 방사능 이슈로 인한 영향은 거의 미미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젊은층은 다르다. 롯데백화점 수입과자전에서도 고등학생, 대학생, 젊은 주부들은 좀처럼 일본산에 손을 대지 않았다.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몰에서는 이 같은 '세대간 차이'가 확연히 나타난다. 

오픈마켓 G마켓이 지난달 13일부터 지난 12일까지 일본산 제품 동향을 분석한 결과, 일본산 기저귀는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고 일본산 미소된장과 국수간장은 10% 줄었다. 특히 일본산 과자의 판매 감소는 두드려져 같은 기간 동안 40% 크게 하락했다. 오픈마켓은 주로 20~30대 고객 비중이 높다는 것을 감안할 때, 젊은층 사이에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우려가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방사능 우려가 온라인과 SNS 등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채널의 주 소비층인 20~30대가 일본산 제품을 꺼리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노인층이나 기성세대들은 상대적으로 방사능에 대한 정보 혹은 루머가 공유되기 어렵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가다랑어 등의 가공수산식품은 여전히 수입돼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28

Jul

2013

위안부 소녀상, 미국 글렌데일에서 30일 제막

 

위안부 소녀상, 미국 글렌데일에서 30일 제막


평화의 소녀상, 미국서 이달 말 제막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훈 특파원 = 오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서 제막되는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를 마치고 주변 정리 작업을 기다리고 있다. 2013.7.28 khoon@yna.co.kr

현지 일본사회 반발 불구 "올바른 역사 알아야"

해외 첫 사례…공공부지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 세워져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 훈 특파원 = 서울 주한 일본 대사관 맞은편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비극을 세계에 고발한 '평화의 소녀상'이 태평양 건너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세워진다.

30일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서 소녀상 제막식이 열린다.

소녀상은 주한 일본대사관 맞은 편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김서경 부부 작가가 똑같이 새로 만들었다. 

다만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설명하는 석판이 딸린 점이 주한 일본대사관 소녀상과 다르다.

'평화의 소녀상'이 해외에 세워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군 위안부를 기리는 상징물이 미국 서부 지역 지방정부 공공부지에 들어서는 것도 처음이다.

이번 글렌데일 소녀상 건립은 일본군 위안부의 반인륜적 전쟁 범죄라는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활동해온 한인 동포 단체 가주한미포럼(대표 윤석원)이 주도했다.

소녀상 점검하는 김씨 부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훈 특파원 = 일본군 위안부의 비극을 고발하는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한 조각가 김운성(49)·김서경(48) 부부가 미국 글렌데일 현장에서 소녀상 설치 작업을 점검하고 있다. 2013. 7. 28 khoon@yna.co.kr

2007년 마이크 혼다 미국 의원이 발의한 미국 하원이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지원하기 위해 결성된 가주한미포럼은 결의안 의결이 성사된 이후 캘리포니아 지역 공공부지에 위안부 기림비 건립을 추진한 끝에 이번에 결실을 봤다.

연방 하원이 의결한 위안부 결의안과 같은 내용의 시의회 결의안을 채택한데 이어 매년 7월30일을 '일본군 위안부의 날'로 지정하는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온 글렌데일 시정부는 시민 왕래가 많은 시내 노른 자위 땅인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을 소녀상 건립부지로 제공했다.

제막식도 글렌데일 시정부가 지정한 '일본군 위안부의 날'로 맞췄다.

시의회가 부지 제공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일본계 주민의 거센 반발과 로스앤젤레스 주재 일본 총영사의 압박을 받는 곡절을 겪었다.

세차례 시장을 역임하며 소녀상 건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글렌데일 시의회 프랭크 킨테로 시의원은 "소녀상 건립을 반대한 일본계 주민은 역사 교육을 받지 못한 소수의 극우 민족주의자일 뿐"이라며 "글렌데일 시민은 올바른 역사를 알 기회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제막식에는 캘리포니아 지역 정치인과 한인 사회 인사,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8) 할머니,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김서경 작가 부부 등이 참석한다.

가주한미포럼 윤석원 대표는 "글렌데일 시정부에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이창엽 글렌데일 도시개발위원의 헌신과 킨테로 시의원의 아낌없는 지원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한인 물류업체가 소녀상을 미국으로 무상 운송해주는가 하면 한인 봉사 단체 파바월드와 미주총련, 로스앤젤레스 평통 등 한인 단체가 힘을 모았다고 김 대표는 덧붙였다.

khoon@yna.co.kr

27

Jul

2013

일본, 위안부상 건립에 "적절한 대응 미측에 요구"

 
 

일본, 위안부상 건립에 "적절한 대응 미측에 요구"


일본정부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교도=연합뉴스DB)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일본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 공공부지에 제막될 예정인 `위안부 소녀상' 건립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념비 설립은 일본의 입장과 맞지 않는 것이며 (위안부 문제를) 정치, 외교문제화해서는 안 된다"면서 "(미국) 현지에서 미국측 관계자에게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27일 일본언론에 따르면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공동대표 겸 오사카 시장도 26일 기자들에게 "위안부를 정당화할 뜻은 없지만 미군도, 영국군도 전장에서 여성을 이용했다. 일본군만을 문제삼아 설치하는 것에는 중대한 오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한국의 주장이 세계에 일방적으로 통하고 있다. 일본도 (이러한 사실을) 주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yskim@yna.co.kr

23

Jul

2013

도쿄전력,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바다유출 첫 인정

 
 

도쿄전력,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바다유출 첫 인정(종합)


후쿠시마현청서사죄하는 도쿄전력 간부 (후쿠시마 교도=연합뉴스) 2011년 대형 방사성 물질 유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2일 사고 원전내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된 사실을 인정했다.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안정화센터의 다카하시 소장이 후쿠시마 현청을 방문해 당국자들에게 사죄하고 있다. 2013.7.22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jhcho@yna.co.kr

현지 어민들 충격·분노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2011년 대형 방사성 물질 유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2일 사고 원전내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들어 가고 있음을 인정했다. 

NHK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원전 단지 내 관측용 우물에서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잇달아 검출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 "오염수가 지하를 거쳐 바다로 흘러들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의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되고 있음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쿄전력은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원전내 우물의 지하수 수위와 원전 앞바다의 바닷물 높이, 강우량 등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원전 전용 항구의 바닷물과 원전 단지 내부의 지하수 사이에 왕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가 온 뒤 지하수 수위가 낮아진 것은 지하수가 바다로 유출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도쿄전력은 전했다. 

다만 바다의 오염 범위는 원전 전용 항구를 넘어서지 않고 있다고 도쿄전력은 주장했다. 

도쿄전력의 오노 마사유키(尾野昌之) 원자력·입지 본부장 대리는 "발전소에서 오염수가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해왔지만 정말 죄송하다"고 밝혔다. 

다카하시 다케시(高橋毅) 후쿠시마 제1원전 안정화센터 소장은 이날 밤 후쿠시마현청을 방문해 당국자들에게 사과했다. 또 그간 오염수 유출 사실을 밝히지 않은 것은 관련 데이터가 사내에서 공유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정부기구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 10일 "원자로 건물에 쌓인 고농도의 오염수가 지하수와 섞인 채 바다로 유출되고 있다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고 지적했지만 이날 이전까지 도쿄전력은 자료가 축적되지 않았다며 그와 같은 판단을 내리기엔 이르다고 주장해왔다.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은 '오염수 해양유출은 없다'는 기존 설명을 부정하는 도쿄전력의 이날 발표에 충격과 분노를 표하고 있다고 NHK는 소개했다.

한편 도쿄전력 관계자는 참의원 선거가 끝난 뒤 오염수 유출사실을 발표한 것에 모종의 정치적 고려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전혀 그런 것은 없다"고 답했다. 

21

Jul

2013

미야자키 하야오, 위안부 문제 언급 "日아베 정권, 위안부에 사죄해라"

 
 
미야자키 하야오, 위안부 문제 언급 "日아베 정권, 위안부에 사죄해라" 엑스포츠뉴스 2013-07-20 10:24:02


▲ 미야자키 하야오 위안부 문제

[엑스포츠뉴스=이이진 기자]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72) 감독이 아베 정권의 역사인식과 헌법 개정 움직임에 일침을 가했다.

미야자키 감독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제작하는 무료 월간 소책자 '열풍' 최근호에 '헌법개정 등은 언어도단'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담았다.

미야자키 감독은 "96조를 먼저 개정하는 것은 사기다. 총리와 당대표의 역사인식 부재에는 질려버릴 지경이다. 생각이 부족한 인간들은 헌법을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라며 최근 아베 정권의 헌법 96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헌 조건을 완화 움직임에 대해 거센 비판을 몰아쳤다.

미야자키 감독은 "일본의 보수우익 인사들이 전전(戰前)의 일본은 나쁘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각기 민족의 자긍심 문제이기 때문에 분명히 사죄하고 제대로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야자키 감독이 언급한 일본 헌법 96조는 개헌은 '헌법 개정은 각 의원의 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국회가 발의하고, 국민에게 제안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벼랑 위의 포뇨' 등으로 잘 알려진 미야자키 감독은 현재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젊은이들의 고뇌를 그린 신작 ‘바람 불다’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24

Jun

2013

韓-日 통화 스와프 종료한 이유는

 

韓-日 통화 스와프 종료한 이유는>(종합)


서울을지로 외환은행 본점 외환출납부서 직원이 환율 상황판 앞에서 엔화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양국 관계악화에 韓日 스와프 $700억→$100

당국 "계약만료에 의한 것"…日우경화 영향 분석도 

(세종·서울=연합뉴스) 박용주 방현덕 기자 = 한국과 일본 금융당국이 만기가 돌아온 한일 통화스와프를 연장하지 않은 것은 표면적으로는 '특별히 필요가 없어서'다. 

규모도 30억 달러로 크지 않은데다 원화를 달러가 아닌 엔화로 바꾸는 계약이란 점도 작용했다. 또 양국의 금융상황이 통화스와프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양국 통화스와프가 종료된 이면에는 양국 간의 외교관계가 악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많다. 일본이 계속해 통화스와프를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 했단 것이다. 작년 양국 통화스와프가 일부 종료될 때와 흡사한 상황이다. 

◇ 한일 통화스와프, 연장 안 하는 이유는

24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내달 3일 종료되는 30억달러 규모의 한일 통화 스와프를 연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양국 통화스와프 잔액은 100억 달러로 축소된다. 금융위기 당시에 견주면 7분의 1 수준이다.

통화스와프란 외환 위기 등 비상시에 상대국에 자국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는 계약이다. 위기 시 비상금에 빗댈 수 있다. 별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맺을수록 좋다.

당국 관계자는 "일본과의 통화스와프를 꼭 연장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간 통화스와프가 그간 의도한 역할을 다 했고 만료 시기도 왔기 때문에 종료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당국자도 "양국이 서로 연장 안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고 합의했다"며 "특별한 정치적인 의미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금융당국 내부에서는 실제 내막은 설명과 다르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간 일본정부는 통화스와프와 관련해 계속해 '언론 플레이'를 벌여왔다. 가령 한일 통화스와프 연장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한국의 요청이 없는 한 연장하지 않는다"며 마치 한국이 '구걸하는' 모양새로 대답하는 식이었다. 

이는 일본 정권이 지지율을 높이기 위한 한 방편이라는 게 당국의 분석이다. 최근 아베 정권이 보여주는 우경화 분위기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한국당국이 이 문제를 경제적으로 풀려 해도 일본은 계속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일 통화스와프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이상, 일본 정권의 노림수대로 움직여줄 필요가 없다는 것이 당국의 판단으로 풀이된다. 당국 관계자는 "때가 되니 정리했지만 필요하면 다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 한일 스와프 종료…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 미칠까

비슷한 일은 작년에도 있었다. 한국과 일본은 2011년 통화스와프를 700억 달러까지 늘렸다. 그러나 독도 영유권 갈등 등을 두고 양국 관계가 급속히 악화했다.

이 때문에 만기가 돌아왔던 57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는 결국 연장되지 못했다. 결국, 130억 달러로 규모가 확 줄였다. 당시에도 일본 측은 한국 언론의 반응까지 세세히 검색하며 협상 전략을 이리저리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3일 30억 달러 규모가 종료하면 한일 통화스와프는 100억 달러만이 남게 된다. 이는 한·일 양자간 치앙마이이니셔티브(CMI) 통화스와프로 2015년 2월 만기가 돌아온다. 

다만, 한일 통화스와프 종료는 국내 금융시장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규모도 작지만 현재 우리가 엔화가 부족해서 어려움에 빠진 상황이 아니다"라며 "시장에 큰 변수로 작용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한일 통화스와프는 실질적으로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지금은 오히려 중국과의 통화스와프를 확대하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외교·정치적인 변수에 경제가 크게 흔들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성욱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이 유럽연합(EU) 등 다른 곳에 비해서 한 발짝 더 나가지 못하는 것은 국제 정치적인 문제 때문"이라며 "경제협력 수준이 한 단계 점프하려면 국가 간의 신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은 현재 중국과 580억 달러 상당의 원·위안 통화스와프를 체결 중이다. 이는 한국과 중국 간 통화스와프 규모로는 역대 최고 수준이다. 2008년 금융위기 직후에는 미국과 300억 달러 상당의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 스와프는 2010년 기한 만료 이후 연장하지 않았다

speed@yna.co.kr

17

Jun

2013

도쿄서 혐한 시위대-반대단체 '충돌'…8명 체포

 

도쿄서 혐한 시위대-반대단체 '충돌'…8명 체포


'재일특권을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 등에 소속된 혐한 시위대가 욱일승천기와 플래카드를 든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교도=연합뉴스DB)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휴일인 16일 도쿄에서 혐한 시위 참가자들과 이들에 반대하는 사람들 사이에 몸싸움이 발생, 혐한단체 대표 등 8명이 체포됐다고 일본 매체들이 17일 보도했다. 

'재일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 등에 소속된 혐한 및 반한 인사 200여명은 16일 오후 도쿄 신주쿠(新宿)의 신오쿠보(新大久保)역 주변 코리안타운에서 반한 시위를 벌였다.

이에 특정 국민에 대한 차별·혐오 활동에 반대하는 단체 회원 등 약 350명이 시위 중단을 요구하며 맞섰다. 

이 와중에 양 진영 사이에 간헐적으로 충돌이 벌어지면서 남녀 8명이 현행범(폭력 혐의)으로 경찰에 체포됐다. 

체포된 사람 중에는 '사쿠라이 마코토'라는 가명으로 유명한 다카타 마코토(高田誠) 재특회 회장도 포함됐다. 다카타씨는 재특회에 반대하는 시위 참가자의 멱살을 잡고 침을 뱉은 혐의를 받고 있다.

체포된 다른 사람들은 우산으로 반대 측 시위 참가자의 머리를 때리거나 안면을 구타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2006년께 설립돼 홈페이지 등록 회원이 현재 1만3천여명에 달하는 재특회는 도쿄, 오사카 등지에서 "한국인을 죽이자"는 등 혐오 구호 등을 외치며 시위를 일삼고 있어 사회문제가 돼왔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지난달 7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일부 국가, 민족을 배제하려고 하는 언동이 있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로도 혐한 시위가 그치지 않고, 양태도 과격해지자 도쿄 경찰 당국은 지난달 19일 혐한 시위 와중에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40대 남성을 체포하는 등 단속의 강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jhcho@yna.co.kr

01

Jun

2013

노벨평화상 여성 5명 "종군 위안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망언 비난한다"

 

노벨평화상 여성 5명 "종군 위안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망언 비난한다"

이란의 여성 인권운동가 시린 에바디 등 노벨평화상 여성 수상자 5명이 "일본군 위안부가 필요했다"는 망언을 한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일본유신회 공동대표)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200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에바디를 비롯해 메어리드 코리건 매과이어(영국ㆍ1976년), 리고베르타 멘추(과테말라ㆍ1992년), 리머 보위(라이베리아ㆍ2011년), 조디 윌리엄스(미국ㆍ1997년) 등 5명은 30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해 발표한 성명에서 "이른바 종군위안부 제도가 필요했다는 하시모토의 발언을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매과이어는 북아일랜드 내전을 막는데 기여한 시민운동가이고 멘추는 중남미 인디오의 참상을 폭로한 인권운동가다. 보위는 라이베리아 내전 종식에 앞장선 평화운동가이고 윌리엄스는 국제지뢰금지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성명은 "전시 '성노예'는 지금도 전쟁범죄로 규정되고 있다"며 "성폭력은 전쟁 후에도 피해자와 사회에 장기간 깊은 상처를 남긴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위안부 범죄는 개인과 가족에게 큰 고통을 줄 뿐 아니라 동아시아의 긴장과 증오와 불신이 계속되게 만든다"며 일본 정부에 전시 성폭력 금지를 위한 정책 추진을 요구하는 동시에 일본 국민에게 성폭력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결집하라고 호소했다. 

조디 윌리엄스는 "성폭력은 전시에도 용인되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는 분쟁시의 성폭력을 금지하는 주요8개국(G8) 선언을 지지하고 있는데 하시모토 시장도 이런 움직임을 지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시모토는 지난달 13일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고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정당성을 강조한 뒤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 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발언해 국제적인 비난을 샀다.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

30

May

2013

日오사카의회서 하시모토 문책결의안 통과될 듯

 

日오사카의회서 하시모토 문책결의안 통과될 듯

일본 오사카(大阪) 시의회는 29일 일본군 위안부 정당화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에 대한 문책결의안을 본회의에 제출해 처리하기로 했다. 오사카 시의회의 자민, 민주, 공산당 계열 의원들은 이날 하시모토 시장이 위안부 망언으로 시정을 크게 혼란시켰다며 '뼈를 깎는 반성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문책결의안을 30일 본회의에 공동 발의하기로 했다. 이들 의원 외에 제2당인 공명당 성향 의원들도 찬성할 뜻을 나타내 하시모토 시장의 문책결의안은 찬성 다수로 통과될 전망이다. 한편, 제1당인 오사카유신회쪽 의원들은 문책결의안에 반대하기로 했다. [뉴스속보부]

22

May

2013

유엔, 일본에 "군위안부 문제 국민에게 가르쳐라"(종합)

 

유엔, 일본에 "군위안부 문제 국민에게 가르쳐라"(종합)


일본의 혐한 시위대(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2013년 3월31일 오사카(大阪)의 한인 밀집 지역에서 '재일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 등에 소속된 혐한 시위대가 욱일승천기와 플래카드를 든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혐한파의 '군위안부=매춘부' 모욕 방지 촉구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일본에서 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망언이 잇따르는 가운데 유엔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위원회(CESCR·사회권위원회)가 일본 정부에 범국민 차원의 위안부 문제 교육을 권고하고 나섰다.

사회권위원회는 21일 웹사이트에 게재한 공식 견해에서 "일본은 (일본 내)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 특정 인종·성·종교 등에 대한 증오 섞인 발언)와 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에게 오명을 뒤집어씌우는 행위를 막기 위해 국민들에게 군 위안부에 대한 착취 문제를 교육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우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악영향과 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의 경제·사회·문화적인 권리 향유와 보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며 "일본은 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고 할머니들의 경제·사회·문화적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취하라"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또 일본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계열의 조선학교를 고교 수업료 무상화제도 대상에서 제외한 것도 "차별에 해당한다"고 비판하고 개선을 요구했고, 일본에 포괄적인 차별금지법을 만들라고 권고했다.

사회권위원회는 유엔의 인권 보장 조약인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사회권규약)' 체결국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견해를 발표하고 있다. 사회권위원회의 견해는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체결국 정부는 이 견해를 성실하게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

이번에는 지난달 29일부터 5월17일까지 제50차 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와 시민단체 양쪽의 의견을 들은 뒤 공식 견해를 발표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심의에서 일본 혐한파 록밴드가 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을 매춘부라고 욕하는 가사가 포함된 곡을 CD에 담아 우송한 사건이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심사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대표의 "위안부는 필요했다"는 발언이나 같은 당에 속했던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 의원의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아직도 우글우글거린다"는 말이 나오기 전에 이뤄졌다. 

아사히신문은 "사회권위원회가 일본 정치가의 발언을 직접 비판한 것은 아니지만, 일본 사회가 군 위안부 제도를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적었다. 

chungwon@yna.co.kr

21

May

2013

慰安婦発言、議会で釈明=持論も展開-橋下大阪市長

 

慰安婦発言、議会で釈明=持論も展開-橋下大阪市長

 
 大阪市の橋下徹市長(日本維新の会共同代表)は21日に開かれた市議会の委員会で、旧日本軍の慰安婦問題をめぐる自身の発言に関し、「慰安婦の利用が全く許されるものではないという前提で、日本だけでなく、第2次大戦当時は世界各国も戦場の性の問題として、女性を利用していたではないかという話だ。僕は慰安婦制度を容認していない」と改めて釈明した。
 一方で、「慰安婦の問題は責任をきちんと認めなければいけない。その代わりに日本だけの問題として、一方的に侮辱されることには抗議する。世界各国が過去をしっかり直視し、これから女性の人権を尊重する世界をつくっていく」と持論を展開。「この主張のどこが問題なのか」と語った。
 自民、共産両党議員の質問に対する答弁。 (2013/05/21-20:47)

 

維新の失速、自民誤算=改憲勢力結集に暗雲

 
 従軍慰安婦問題に関する橋下徹共同代表の発言に端を発した日本維新の会への逆風は、安倍晋三首相が目指す憲法改正の行方にも影を落としている。維新の失速により、夏の参院選を経て衆参両院で改憲勢力が3分の2以上の議席を確保するのは「さらにハードルが高くなった」(自民党中堅)とみられるためだ。
 「今の時点で、参院選後に連携するとかしないとかの話にはならない」。自民党の
石破茂幹事長は21日の記者会見で、維新との連携は「白紙」であることを強調した。
 首相は憲法改正の発議要件を定めた96条の改正に意欲を示し、1日には外遊先で記者団に「(参院選を経て)3分の2の形成で努力する」と表明。石破氏も、改憲をめぐる部分連合に言及するなど、維新やみんなの党との協力に期待を寄せていた。世論や公明党の動向を踏まえ、首相らは最近、96条の先行改正を性急には進めない姿勢に軌道修正したが、要件緩和を目指す方針を撤回したわけではない。
 橋下氏の一連の発言には、国内外から批判が殺到。自民党内からは「維新との接近は参院選にマイナス」(若手)との声が上がり、
河村建夫選対委員長も18日のテレビ番組で、「なかなかそうはいかない」と連携に否定的な考えを示した。ただ、維新と距離を置くことは、改憲勢力の結集を図りたい首相や自民党にとってジレンマでもある。
 このため政府・自民党内では、首相が改憲勢力の拡大を狙い、夏に衆参同日選に打って出るのではないかとの臆測が依然としてくすぶり続けている。「参院選では十数議席獲得する」(自民党選対幹部)と指摘されていた維新が伸び悩んでも、内閣支持率が高止まりする現状で同日選を行えば、自民党に圧倒的有利との計算からだ。
 「ダブル選なら民主党は全然駄目だ。(保守票は)全部、自民党だろう」。首相周辺もこうした観測をあえて否定せず、強気の構えをちらつかせている。(2013/05/21-21:06)

18

May

2013

망언 또 망언…日유신회 의원 "위안부는 매춘부"(종합3보)

 

망언 또 망언…日유신회 의원 "위안부는 매춘부"(종합3보)


"한국인매춘부 득실" 막말한 니시무라 의원 (교도=연합뉴스) 위안부 망언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일본유신회 소속 중진 의원이 일본에 한국인 매춘부가 넘쳐난다는 '막말'을 해 또 한번 파문이 일 전망이다. 유신회 소속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64) 중의원 의원(6선)은 17일 당 중의원 의원 회의에서 하시모토 공동대표의 '위안부 정당화' 발언과 관련해 언급하면서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니시무라 의원이 국회에서 질의하는 모습. 2013.5.17.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자료사진>> jhcho@yna.co.kr

6선 니시무라 당의원 모임서 "일본에 한국인 매춘부 우글우글"

유신회, 파문일자 제명 처분하고 의원직 사퇴 요구키로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군 위안부 정당화 발언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일본유신회 소속 중진 의원이 위안부를 매춘부와 동일시하는 망언을 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유신회 소속 니시무라 신고(西村眞悟·64) 중의원 의원(6선)은 17일 당 중의원 의원 회의에서 하시모토 공동대표의 '위안부 정당화' 발언과 관련, "외신보도가 날조되기 시작했다. 종군위안부가 성노예로 전환되고 있다"고 운을 뗀 뒤 "매춘부와 성노예는 다르다"고 밝혔다. 

니시무라 의원은 이어 "일본에는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며 "반격으로 전환하는 쪽이 좋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 발 더 나아가 "오늘 (지역구가 있는) 오사카(大阪)에 돌아가 오사카 번화가에서 '너, 한국인, 위안부지'라고 말해도 될 정도다"라며 "여러분, 싸웁시다"라는 말도 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니시무라 의원은 기자들이 현장에서 취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망언을 늘어놓았다. 

식민지 상황에서 대부분 자신의 의사에 반해 위안부가 된 피해자들을 매춘부와 동일시한 그의 발언은 일제의 전쟁범죄로 인한 심각한 여성인권 침해인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리려는 일본 일부 우파들의 인식과 닿아 있다. 

니시무라 의원은 자신의 발언으로 파문이 일자 이후 기자회견에서 '한국인 매춘부가 우글우글하다'는 발언에 대해 "한국이라는 국명을 거론한 것은 온당치 못했다"며 철회했다. 그런 뒤 마쓰노 요리히사(松野賴久) 유신회 의원단 간사장에게 탈당계를 제출했지만 마쓰노 간사장은 이를 수리하지 않고 제명하는 한편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또 유신회와 7월 참의원 선거 협력을 모색해온 일본 야당 다함께당은 유신회 인사들의 망언 파문이 커지자 이날 선거협력 포기를 공식 발표했다. 

일본 입국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교도.연합뉴스)일본 입국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교도=연합뉴스)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86) 할머니가 17일 히로시마(廣島)공항을 통해 일본에 입국했다. 길 할머니는 일본 안에서 각지를 순회하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는 활동을 한 뒤 24일 오사카시청에서 위안부 망언의 주인공인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 겸 일본유신회 공동대표와 면담한다. 2013.5.17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jhcho@yna.co.kr

변호사 출신으로, 1993년 초선 중의원 의원이 된 니시무라는 민주당 소속이던 2005년 변호사법 위반 사건으로 체포돼 2년 뒤 징역 2년·집행유예 5년의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전력이 있다. 

정치인생이 끝나는 듯했던 그는 작년 12월 중의원 선거에서 유신회 소속 비례대표(긴키 지역)로 당선돼 부활에 성공했지만 상식을 벗어난 발언으로 다시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소속당 의원이 파문을 키우자 하시모토 대표는 "나는 한국과 위안부를 모욕하려는 의도는 없다"며 지금까지 자신의 발언과 니시무라 의원과의 발언을 차별화하려 했다. 

앞서 하시모토 대표는 지난 13일 일본군 위안부 제도에 대해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며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 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 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주장해 국제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한편 24일 하시모토 대표와 면담할 예정인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8)·길원옥(86) 할머니가 17일 일본에 입국했다. 

길 할머니는 히로시마(廣島)공항에서 하시모토 대표에 대해 "(위안부들의) 아픔을 모르는 사람이니까 분별없는 말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고령에 건강악화로 기력이 떨어진 길 할머니는 "(생전에) 일본에 오는 것도 이번이 마지막일지 모른다"고 말했다. 

할머니들은 일본 안에서 각지를 순회하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는 활동을 한 뒤 24일 오사카시청에서 하시모토를 만난다. 

jhcho@yna.co.kr

15

May

2013

위안부 할머니들 "김구라, 자주 오니…마음 느껴져"

 

경향신문 (입력 : 2012-05-14 11:17:17수정 : 2012-05-14 16:02:09)
위안부 할머니들 "김구라, 자주 오니…마음 느껴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김구라(42)에게 몹시 화가 났다고 했다. 하지만 한 달째 ‘나눔의 집’을 찾아오자 참회의 마음이 느껴진다고 했다. 김구라는 부인, 아들과 함께 나눔의 집을 매주 한 차례 찾기도 했다. 

13일 김구라를 만나기 위해 경기 광주 나눔의 집을 찾아갔다. 하지만 그를 만나지는 못했다. 안신권 소장은 “11일 김구라 씨가 전화해 사무실 일도 바쁜데 취재진들의 전화를 받게 해서 미안하다며 일요일에 오겠다고 했다. 혹시 기자들이 취재 올 지도 모르겠다는 얘기를 했는데 이에 부담을 느꼈는지 토요일인 12일 2시간 정도 봉사활동을 하고 갔다”고 말했다. 

지난 달 16일 방송에서 하차한 그는 지난 4월22일부터 매주 일요일 위안부 할머니 8명이 모여 사는 경기 광주시 ‘나눔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지난 12일에는 고등학생과 독도관련 단체 등 200여명의 관람객과 자원봉사자들이 있었지만 김구라는 시선을 개의치 않고 묵묵히 자기 일만 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는 2시간 동안 입구에 부처님오신날 봉축등을 달았다. 

이날 김구라는 지인 2명과 동행했다. 김구라는 같이 온 지인들에게 꼭 ‘일본인 위안부 역사관’을 보고 가라고 권했다고 한다. 나눔의 집 옆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에는 국내외 일본인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록과 역사 자료가 전시돼 있다. 

안 소장은 “같이 온 사람들에게 꼭 역사관을 봐야한다고 이끌었다. 내가 그분들을 데리고 직접 설명을 해줬고 30분 동안 관람했다. 지난 번 아들 동현이가 왔을 때도 김구라씨가 역사관을 함께 봤다”고 말했다. 

김구라는 2002년 ‘딴지일보’의 인터넷 방송 <시사대담>에 출연해, 서울 천호동 텍사스촌 윤락여성들이 경찰 단속에 반발해 집단 침묵시위를 벌인 데 대해 “창녀들이 전세버스 두 대에 나눠 타는 것은 예전에 정신대라든지…. 이런, 참 오랜만에 보는 것 아닙니까”라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됐다. 논란이 커지자 4월16일 “대중이 TV에 나오는 제 얼굴을 볼 때마다 더 이상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방송인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모든 방송에서 하차했다. 

김구라는 이틀이 지난 18일 ‘나눔의 집’에 연락해 직접 찾아가 사죄하고 싶다는 의견을 표했고, 22일 8명의 할머니 앞에서 무릎꿇고 사과하고 봉사를 하고 돌아갔다. 28일에는 아들 동현군과, 지난 6일에는 아내와 동현군과 동행해 잡초를 뽑고 생활관 청소를 하고 돌아갔다. 매달 10만원씩 3년간 후원금도 약정했다. 

안 소장은 “8명의 할머니들이 처음부터 반긴 건 아니다. 어떤 분은 역사를 몰라서 한 말이니 역사를 배워야 한다고 혼내기도 했지만 진정성이 보이면 포용해주는 거 아니냐. 봉사가 계속되면서 화도 많이 누그러지고 친해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강일출 할머니(84·사진)는 김구라의 발언을 듣고 “처음엔 속이 많이 아팠다”고 말했다. 강 할머니는 “머리에 똥이 들었다고 생각할 정도의 막말을 했다. 절은 안 해도 그만이지만, 그렇다고 했던 말이 없었던 일이 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다 역사를 몰라서 한 말 아니겠나. 말로만 비단 장사 노릇을 하면 안 되는데 계속 오니까 마음이 느껴지더라. 아들도 데리고 오고 아내도 데리고 오는 것 보니 많이 깨달은 것 같다. 나라를 지킬 젊은 사람인데 용서해 줘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15

May

2013

日 아베총리 생체실험 731부대 연상시키는 자위대 훈련기 탑승

 

日 아베총리 생체실험 731부대 연상시키는 자위대 훈련기 탑승

 
731 편명이 적힌 자위대 훈련기에 탑승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아베총리 팬페이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인간 생체실험을 했던 일본 관동군 산하 세균전 부대인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사진을 공개한 데 대해, 새누리당 정몽준 전 대표가 14일 “일본의 역사 왜곡과 부정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아베 총리가 잇따른 역사 부정 발언에 이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한국인을 포함한 1400명을 대상으로 생체실험했던 731부대의 번호가 찍힌 자위대 항공기에서 기념촬영을 한 것은 우리나라와 중국 등 피해국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밝혔다.

정 전 대표는 “독일의 메르켈 총리가 나치 문양을 한 전투기에 타고 기념촬영하는 장면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며 “아베 총리는 이와 유사한 일을 버젓이 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우경화 행보로 비판을 받고 있는 아베 총리는 지난 12일 일본 미야기현 히가시마쓰시마(東松島)시의 항공자위대 기지를 방문해 ‘731’이란 편명이 적힌 곡예비행단 훈련기의 조종석에 앉아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린 채 사진을 촬영했다.

이 사진은 미국 외교가에서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사진은 우연이 아니다”라며 “믿을 수 없는 행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미국 워싱턴의 정치·외교 정보지 넬슨리포트는 “아베의 이 사진은 독일 총리가 ‘재미로’ 나치 친위대 유니폼을 입고 나타나는 것과 동급”이라고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가 자기 주변 사물에 적힌 숫자에 정치적인 메시지를 담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베 총리는 앞서 이달 5일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 발의 요건을 규정한 헌법 96조를 완화하려는 메시지를 담아 등번호 96번을 달고 프로야구장에 나타나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전쟁과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행사를 국제 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영구히 포기한다’는 내용을 담은 현행 일본 헌법 9조를 개헌하기 위해 우선 국민투표 발의 요건을 규정한 헌법 96조를 완화하려고 하고 있다.

[조선닷컴]

15

May

2013

아베의 도박?…일본 정부 인사 전격 방북(종합3보)

 
 

아베의 도박?…일본 정부 인사 전격 방북(종합3보)


악수하는 북일 관계자 (평양 교도=연합뉴스) 일본의 이지마 이사오(飯島勳) 내각관방 참여(參與·자문역)가 14일 방북했다고 교도통신이 평양발로 보도했다. 사진은 북한의 김철호 외무성 아시아국 일본 담당 부국장(왼쪽)과 악수하는 이지마 참여(오른쪽). 2013.5.14 <<국제뉴스부 기사 참조>> chungwon@yna.co.kr

북일정상회담 2차례 수행 이지마 씨…"관방장관·납치담당상과 협의해 결정"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2002년과 2004년 1, 2차 북한·일본 정상회담에 관여한 일본 정부 인사가 14일 북한을 방문했다. 

북한을 찾은 인사는 이지마 이사오(飯島勳·67) 특명 담당 내각관방 참여(參與·자문역)이다. 

이지마 참여는 이날 고려항공편으로 평양에 도착, 김철호 북한 외무성 아시아국 일본 담당 부국장의 영접을 받았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참여는 총리의 상담역을 수행하는 비상근 공무원으로 현재 9명이 있다. 

이지마 참여는 특정 분야를 정하지 않고 광범위한 분야에 관여하는 '특명 담당 참여'여서 주로 북·일 관계와 관련한 물밑 접촉 임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지마 참여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 당시 약 5년간 총리 비서관을 담당한 인사로 2002년과 2004년에 평양에서 열린 1, 2차 북일 정상회담에 관여했다. 

정부 관계자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납치문제 담당상과 이지마 씨가 협의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정부와의 조율을 거친 북한 방문임을 밝혔다고 교도는 전했다.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지마 참여가 이번 주말까지 평양에 머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이지마 참여의 방북 목적은 확실하지 않다"며 김철호 부국장이 공항에 나온 점으로 미뤄볼 때 이지마 참여가 정체된 북·일 관계를 타개하고, 납북자 문제 해결에 대한 아베 정권의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북한 정부나 조선노동당 간부와 접촉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교도에 따르면 외무성 간부는 이지마 참여에 정부가 어떤 임무를 맡겼는지에 대해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리 관저 소식통은 "정권의 (사전) 이해를 얻었으며 중요한 인맥을 통해" 북한에 간 것이라고 소개한 뒤 "어느 정도의 진전이 있을지 모르지만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을 데리고 돌아온다는 목표까지 서 있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가 공개적으로 북한을 방문한 것은 2011년 11월 월드컵축구 아시아 3차 예선 북·일전 당시 외무성 직원이 일본 응원단의 안전 확보를 위해 북한에 간 이후 약 1년6개월 만이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해 8월 4년 만에 일본인 유골 반환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 간 협의를 재개했다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후 중단했다. 아베 정권이 출범한 이후에는 공식 협상은 없었다. 

한편 교도통신은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3∼16일 한·중·일 3국 순방에 나선 때에 맞춰 북한이 일본 인사를 받아들인 것은 한·미·중·일 4개국 사이의 대북 공조를 흔들려는 포석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chungwon@yna.co.kr

13

May

2013

日시마네현 고시 다케시마, 독도와 위치 달라"

 

日시마네현 고시 다케시마, 독도와 위치 달라"


"日시마네현 고시 다케시마, 독도와 위치 달라" (서울=연합뉴스) 김신(63) 경희대 경영학부 교수는 다음 달 출간하는 '독도학술탐사 보고서'에서 '시마네(島根)현 고시 제40호'의 다케시마(竹島)는 위치상 존재하지 않는 섬이라는 주장을 처음으로 제기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고시에 명시된 다케시마의 위치는 독도로부터 위도와 경도가 각각 5분, 3분 정도 차이가 났고 거리도 약 11km 떨어져 있었다. 2013.5.13 << 사회부기사 참고. 경희대 김신 교수 제공 >> photo@yna.co.kr

김신 경희대 교수, 내달 출간 '독도학술탐사 보고서'서 주장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근거로 내세운 '시마네(島根)현 고시 제40호'의 다케시마(竹島)는 위치상 존재하지 않는 섬이라는 주장이 처음으로 제기됐다.

김신(63) 경희대 경영학부 교수는 다음 달 출간하는 '독도학술탐사 보고서'에서 8가지 논리로 시마네현 고시의 오류를 지적한다고 13일 밝혔다.

일본은 1905년 2월 선포한 시마네현 고시를 통해 '주인 없는 땅이던 독도를 다케시마로 칭하고 정식으로 일본 영토에 편입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시에 따르면 다케시마는 북위 37도 9분 30초, 동경 131도 55분에 위치한다. 그러나 김 교수가 GPS(위성위치확인체계), 인공위성지도, 독도 실측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 해상에는 아무런 실체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고시에 명시된 다케시마의 위치는 독도로부터 위도와 경도가 각각 5분, 3분 정도 차이가 났고 거리도 약 11km 떨어져 있었다.

김 교수는 "시네마현 고시가 제정된 1905년에는 위도와 경도 측정기술이 오차가 허용되지 않을 만큼 발전했다"며 "한일 간 독도 영유권 분쟁의 핵심 자료인 시마네현 고시는 좌표의 오류를 보인다는 점에서 영토권을 주장하는 증거로서 부적격하다"고 설명했다.

또 "시마네현이 선점했다는 그 섬이 실체가 없다는 것이 증명되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역시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존재하지 않는 섬이었으나 위도와 경도 측정 오류로 19세기 중반까지 세계지도에 표기됐던 아르고노트를 예로 들며 "아르고노트처럼 다케시마도 섬의 존재가 검증되지 않아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일본은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르고노트는 지난 1791년 영국인 탐험가 제임스 콜넷이 한반도와 울릉도 사이에서 발견했다고 전해지는 섬이다. 이 섬은 19세기 중반 여러 탐험대에 의해 현존하지 않는 섬으로 확인돼 해도에서 사라졌다.

이 밖에도 김 교수는 다케시마의 존재가 언급된 1905년 일본 각의(閣議) 결정, 시마네현 토지대장, 외무성 고시 등을 살펴본 결과 모두 다케시마의 좌표를 다르게 표시하고 있다며 일본 영유권 주장의 신뢰성을 문제삼았다.

김 교수는 지난 40여년 간 동해 관련 지도와 문헌을 수집해온 동해 연구가로 지금까지 모두 9권의 동해연구서를 펴냈다.

독도와 관련해서는 2002년부터 일본의 공문서와 고지도, 다케시마 편입 관련 문서들을 수집, 분석해 일본 측 주장의 허점을 지적하고 있다.

김 교수는 "다케시마와 독도의 위치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은 이번 보고서가 처음"이라며 "일본의 주장에 한국이 실질적으로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12

May

2013

日 저출산으로 천년 뒤 일본인 멸종

 

日 저출산으로 천년 뒤 일본인 멸종

(서울=연합뉴스) 일본의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3011년에 마지막 신생아가 태어나고 그로부터 몇 세대후에 일본인이 사실상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미국의 뉴스전문 채널 폭스뉴스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지진에 따른 쓰나미 피해를 겪은 센다이의 연구진은 일본의 14세 미만 어린이 인구는 1천660만 명이며 100초에 한 명 꼴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일본에서는 1천년 이내에 어린이가 한 명도 남지 않게 되는 셈이다.

또다른 연구결과는 현재 1억2천700만 명인 일본의 인구가 앞으로 1세기에 걸쳐 3분의 1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견한다.

학자들은 이와 같은 인구 감소세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인구시계'를 만들기도 했다.

일본의 출산이 이처럼 저조한 것은 양육과 교육에 드는 비용이 지나치게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젊은이들이 결혼이나 섹스에 무관심하다는 점도 이유로 지적되고 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국립사회보장ㆍ인구문제연구소의 연구결과 30대 미혼 남녀 4 명 가운데 한 명은 한번도 성행위를 해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 남성 중 60% 이상은 여자친구가 없고 여성 가운데 50% 가까이도 데이트를 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또 일본가족계획협회의 조사에서는 16~19세의 남성 가운데 36%가 '섹스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일본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는 정부가 국제안보보다는 헬스케어에 우선순위를 두도록 함으로써 국제정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폭스 뉴스는 분석했다.

cwhyna@yna.co.kr

11

May

2013

"日 후지산 지진에 붕괴 가능성…지하 활성단층"

 
"日 후지산 지진에 붕괴 가능성…지하 활성단층"
눈덮힌 일본 후지산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의 상징인 후지산(富土山: 3천776m)이 지진이 일어나기 쉬운 활성단층 위에 있어 산 자체가 붕괴하는 거대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의하면 일본 문부과학성의 3년에 걸친 후지산의 지하 지층 조사 결과 동쪽 기슭의 고텐바(御殿場)시 부근 지하에 숨어 있는 단층을 발견했다.

   도쿄대 지진연구소의 사토 히로시(佐藤比呂志) 교수가 이끄는 조사팀은 이 단층이 수십만 년 전 이후 화산 분출물로 형성된 지층을 움직인 흔적이 있어 활성단층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길이 약 30㎞의 역단층인 이 단층은 하단이 후지산 바로 밑의 깊이 10여㎞에 위치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조사팀은 이 단층이 규모 7급의 지진을 일으킬 경우 충격으로 후지산의 동쪽 사면이 붕괴해, 대량의 토사와 진흙이 산사태로 흘러내릴 우려가 있어 '막대한 피해를 주변 지역에 가져올 위험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후지산에서는 약 2천900년 전에 대규모 붕괴가 발생한 후 진흙이 고텐바 부근을 광범위하게 뒤덮었다. 이는 지진 등이 원인으로 보이며, 이번에 발견된 단층이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다.

   이 단층은 활성단층인 '칸나와코쓰-마쓰다 단층대'의 서쪽 연장선에 있으며, 부근은 진흙 퇴적층이 두텁게 덮여 있어 지하구조가 불투명하다.

   이 단층에서 지진의 발생 빈도는 수천 년에 1차례 정도로 보이지만 향후발생의 긴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가 2004년에 작성한 후지산의 재해예측도(HAZARD MAP)는 이 단층을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방재대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토 교수는 "산 자체가 붕괴하는 경우 분화를 동반하면 사전에 알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붕괴할 경우 주변 주민이 피난할 여유가 없어 방재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kimjh@yna.co.kr
(끝)

29

Apr

2013

일본 각료 1명 또 야스쿠니신사 참배(종합)

 

일본 각료 1명 또 야스쿠니신사 참배(종합)


일본 각료 또 야스쿠니신사 참배28일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아베내각의 이나다 도모미 행정개혁상

이나다 행정개혁상…한국ㆍ중국 반발 불구 버젓이 참배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일본 각료들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에 한국, 중국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이나다 도모미(稻田明美) 행정개혁상이 28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아베 내각에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각료는 4명으로 늘어났다.

이날 이나다 행정개혁상이 한국, 중국의 반발과 항의는 물론 일본 국내에서조차 제기되고 있는 참배 비판과 우려에도 아랑곳없이 태평양 전쟁의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버젓이 참배함으로써 파문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스쿠니 참배를 둘러싼 한국, 중국의 `압력'에 이번에는 굴복하지 않겠다는 아베 정권과 보수 우익 세력들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도전적인' 참배로 받아들여진다.

앞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 총무상,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국가공안위원장 겸 납치문제 담당상 등 아베 정권 각료 3명이 야스쿠니 춘계 예대제(例大祭·제사)에 맞춰 지난 20∼21일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었다.

이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는 지난 24일 국회 답변을 통해 "우리(일본) 각료들에게는 어떠한 위협에도 굴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고 각료들의 참배를 대놓고 두둔, 정당화했다.

일본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아소 부총리 등 각료 3명의 야스쿠니 참배에 대해 "사적인 참배로 각료의 사적 행동에 대해 정부로서 이야기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아베 총리 본인은 공물을 바치는 것으로 이번 춘계 예대제 야스쿠니 참배를 대신했다.

한국정부는 일본 각료들의 야스쿠니 참배에 항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회담을 가지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 전쟁 등에서 숨진 사람들을 `신'으로 합사해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일본 총리 겸 육군대신 등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다.

한국과 중국 등은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일본 각료 등이 참배하는 것은 침략전쟁을 합리화하고 과거를 미화하는 행위라고 항의해 왔다.

지난 20∼21일 야스쿠니를 참배한 아소 부총리 등 각료 3명은 아베 내각의 대표적인 우익 성향 정치인으로, 한국과의 관계에서 갈등의 중심에 선 적이 있다.

이날 추가로 참배한 이나다 행정개혁상도 2005년 한 방송에서 "도쿄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에서 도조(도조 히데키) 씨가 '국민에 대해 패전 책임은 지겠지만, 국제법상 잘못한 것은 없다'고 말했는데 정말 옳은 말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yskim@yna.co.kr

27

Apr

2013

HO 동해표기 개정 2017년으로 연기

 
IHO 동해표기 개정 2017년으로 연기(종합)
 
제18회 국제수로기구(IHO) 총회가 지난 23일(현지시간) 모나코 레니에르3세 오디토리움에서 개막됐다.(자료사진)
 


동해 표기 해도집 개정안 결론 못내 논의종결 선언 
일본해 단독표기 현행판은 사문화길 걸을 듯 

(런던=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의 동해 표기 개정 논의가 결론을 내리지 못해 5년 뒤로 미뤄졌다.

   IHO는 제18차 총회 4일째인 26일(현지시간) 동해 표기 채택을 위한 국제 바다지명 해도집 개정을 위한 논의를 속개했으나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해 이 안건에 대한 논의 종결을 선언했다.

   이로써 IHO의 국제표준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개정을 통해 동해를 현행 일본해 지명에 병기하려던 우리 정부의 계획은 차기 총회인 2017년으로 넘어갔다.

   IHO가 지난 2002년과 2007년에 이어 이번 총회에서도 해도집 개정 문제를 타결하지 못하면서 국제 바다지명 표준 해도집에 동해를 병기하는 문제는 장기적인 숙제로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 
또 동해 표기 채택이 걸린 S-23의 개정이 3회 연속 무산됨에 따라 1953년 이후 개정판을 못내고 있는 이 해도집은 사실상 사문화의 길을 걸을 가능성이 커졌다.

   IHO는 해도집 개정안에 대한 한일 양국의 첨예한 대립으로 다른 총회 일정에 차질을 빚자 이날 오전 서둘러 논의를 종결하고 이 안건에 대한 논의를 차기 총회로 넘겼다.

   한국 대표단은 현행판을 부분적으로 개정하자는 일본의 제안이 전날 회의에서 부결되고, 오늘 회의에서도 특별한 결정이 나오지 않아 일본해 단독 표기 개정은 영원히 불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일본의 제안이 부결됨으로써 일본해 단독 표기 방식의 S-23 개정안이 폐기된 것을 이번 회의의 최대 성과라고 설명했다. 
한국 수석대표인 백지아 외교통상부 국제기구국장은 "일본해 단독 표기를 연장하려는 일본의 제안이 부결되고 한국 측 입장을 지지하는 회원국이 늘어나 해도집 개정을 통한 동해 병기만이 타당하다는 우리의 주장이 더욱 힘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국제적으로 동해를 병기한 지도의 보급이 계속 늘고, 지지여론도 확산 추세여서 시간이 지날수록 동해 병기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HO는 이날 회의를 종결하면서 실무그룹 구성 등 추가 논의를 위한 향후 플랜을 제시하지 않아 S-23 무용론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S-23 3판은 오류가 많은 데다 발행된 지 59년이 지나 국제표준 지침서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 대표단이 "국제 표준 지침서로서 기능을 상실한 S-23 규정을 폐지하자"고 발언하는 등 일본해 표기를 쓰고 있는 S-23을 폐지하자는 목소리도 커졌다.

   대표단은 "이번 총회 결과는 전자해도가 발전하는 상항에서 S-23이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S-23은 사실상 의미를 갖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 측이 자신들의 제안을 표결에 붙인데 비해 우리 측이 동해 병기를 위한 제안을 공격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됐다. 대표단은 이에 대해 "찬성표만 집계하는 표결 여건을 고려해 승리가 확실할 때까지 동해 병기안을 계속 남기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측은 전날 현행 3판에 기초해 부분적인 개정안을 만들자고 제안했지만 찬성표를 단 한표도 얻지 못해 이 제안은 폐기됐다.

   thkim@yna.co.kr

03

Mar

2013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매춘부 모독' 日 록밴드 고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매춘부 모독' 日 록밴드 고소


日국수주의자들의 '막말 노래' 테러 (광주=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3·1절을 앞둔 지난달 28일 일본 국수주의자들로 이루어진 록밴드로 추정되는 이들이 일본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을 모욕하는 노래 CD와 노래 가사가 적힌 종이를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나눔의 집'에 보냈다. 사진은 이들이 유튜브에 올린 이 노래 동영상. 2013.3.2 zorba@yna.co.kr

4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고소장 제출

(광주=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자신들을 매춘부라고 모독한 일본 록밴드를 처벌해달라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 광주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원장 원행 스님)은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일본 록밴드 '櫻亂舞流'의 처벌을 요구하는 고소장을 4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다고 3일 밝혔다.

고소인은 김순옥(91)·김군자(87)·이옥선(85) 할머니 등 나눔의 집에 거주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8명이다.

일본 극우 국수주의 록밴드로 알려진 피고소인들은 지난달 28일 나눔의 집에 보낸 노래가 담긴 CD와 노랫말을 한국어로 번역한 용지에서 '매춘부 할망구들을 죽여라' 등의 표현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을 모독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같은 내용으로 비방한 점도 고소장에 포함했다.

할머니들은 고소장에서 "대한민국과 위안부 피해자들을 허위 사실로 모독했다"며 "철저히 수사해 피고소인을 엄벌에 처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유튜브 동영상 DVD와 소포 우편물로 보내온 노래 CD, 노랫말을 한국어로 번역한 A4 용지 각 1장을 증거자료로 제출한다.

고소인 법률 대리인은 김강원 변호사가 맡았다.

피고소인은 노래에서 시종일관 한국을 비하하고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지진 틈타 도둑질하는 놈들 뭐하러 왔어', '다케시마에서 나가라. 동해표기를 없애라', '돈으로 사는 히트 차트 토할 거 같아' 등 재일동포와 독도, 한류 아이돌 그룹도 비방했다.

이들은 이 노래를 태극기와 한국인을 모독하는 사진과 함께 뮤직비디오로 만들어 지난 1월 26일 유튜브에 올리기도 했다.

ktkim@yna.co.kr

02

Mar

2013

日本は変化と行動を

 

歴史「日本は変化と行動を」=

「過去」優先解決求める-韓国新大統領


1日、ソウルで開かれた「三・一独立運動」の記念式典で演説する韓国の朴槿恵大統領(EPA=時事)
 【ソウル時事】韓国の朴槿恵大統領は1日午前、日本による植民地支配に抵抗して1919年に起きた「三・一独立運動」の記念式典で演説し、「日本は歴史を正しく直視し、責任を取る姿勢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い」と強調、「韓国と日本がつらい過去を一日も早く治癒し、共栄の未来にともに進めるように、日本政府は積極的な変化と責任ある行動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い」と述べ、日本が歴史問題を自ら解決するよう強く求めた。
 朴大統領は2月25日の就任後、麻生太郎副総理との会談などで、日本に歴史問題への対応を求めているが、演説で日韓関係についてメッセージを発するのは初めて。竹島、慰安婦問題など具体的懸案には触れなかったが、未来に向かうためにまず過去の問題を解決すべきだという内容で、安倍政権に厳しい注文を突き付けた形だ。
 大統領は「歴史に対する正直な省察がなされるとき、共同繁栄の未来も共に開ける。加害者と被害者という歴史的立場は千年の歴史が流れても変わらない」と言明。日本が歴史を直視し、責任ある姿勢を示したとき「両国間に固い信頼が重ねられ、真の和解と協力も可能になる」と指摘し、「両国の未来の世代にまで歴史の重荷を負わせてはいけない。われわれの世代の政治指導者の決断と勇気が必要なときだ」と強調した。(2013/03/01-12:09)

23

Feb

2013

일본서 수모 당한 한국인들 '파장'

 

일본 차관보 “한국이 뭐라고 할 일 아니다”



시마네현 행사 현장 가보니 의원 19명 역대 최다 참석

“일본 땅” 억지쓰기 릴레이

시마네현이 주최한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열린 22일 행사장인 시마네 현민회관 밖에서 독도수호전국연대 등 한국 시민단체 회원들이 일본 경찰에 둘러싸인 채 태극기를 들고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마쓰에(시마네현)=서승욱 특파원]

제8회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의 날인 22일 일본 행정구역상 독도를 포함하고 있는 시마네(島根)현 현청 소재지 마쓰에(松江)시는 완전히 우익들의 놀이터이자 축제장소였다. 기념식이 열린 시마네 현민회관을 넥타이를 맨 우익들이 장악했고 회관 밖은 검은색 점퍼에 트레이닝복, 깍두기 머리의 우익단체 회원들이 기세를 떨쳤다.

 우익의 수장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사상 처음으로 정부 고위관료를 파견하자 예상대로 분위기는 후끈 달아올랐다.

 500여 명이 참석한 기념식장 단상은 정부 대표인 내각부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영토문제 담당 정무관(차관보급)과 국회의원들이 가득 채웠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차남으로 '국회의원 아이돌'로 불리는 신지로(進次郞)를 비롯, 역사상 가장 많은 19명의 의원이 모습을 보였다. 전국에서 몰려든 기자들의 수도 지난해의 세 배가 넘는 120명이었다. 동해 쪽 시골 동네 시마네의 억지부리기 수준이던 행사가 준정부 행사급 이벤트로 격상됐다. 시마지리 정무관은 인사말에서 “다케시마는 더 말할 것도 없이 일본의 영토”라며 “시마네현 여러분들의 지혜를 전수받아 끈질기고 확실하게 해결하겠다”고 했다. 그는 “기념식 참석은 일본 정부의 판단이다. 다른 나라가 뭐라 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둘째가라면 서러울 우익 의원들이 차례로 마이크 앞에 섰다.

 '일본의 영토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의원연맹'을 이끄는 야마타니 에리코(山谷えり子)는 “한국이 다케시마에서 패션쇼를 열고, 각종 시설을 증축하는 등 말도 안 되는 일을 하고 있다. 내 몸 한쪽을 빼앗긴 것처럼 아프다”고 말했다.

 민주당 각료로선 최초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던 마쓰바라 진(松原仁)은 “오늘 기념식에서 확인된 힘을 일본 전체에 퍼뜨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극우정당 일본유신회의 이시무라 신고는 “한국엔 다케시마를 빼앗겼고, 북한엔 사람이 납치당했다. 일본이 힘을 못 쓰고 있는 것은 일본을 나쁜 국가로 규정한 자학적인 헌법”이라며 헌법 개정문제를 들고 나왔다. 최고의 주목을 받은 고이즈미 신지로는 회담 뒤 기자들에게 “오늘 행사가 일회성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념식 도중 참석자 가운데서 “한국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이웃나라로 잘 지내야 한다”는 원론적 언급만 나와도 참석자들 일부는 “에이~그런 소리는 하지 말라”고 야유를 보냈다. 한국에 대한 악감정이 극에 달한 대회였다.

행사장 밖에선 경찰과 우익단체의 대치가 계속됐다. 400여 명이 총출동한 시마네현 경찰이 바리케이드를 동원해 우익 차량들의 행사장 주변 진입을 원천봉쇄했다. 그러자 우익단체 홍보차량들은 기념식 시작 4시간 전인 오전 9시30분부터 차량 확성기를 통해 “한국사람을 모두 죽이자”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주장했다. 험상궂은 인상의 우익단체 회원들이 서너 명씩 짝을 이뤄 한국 기자들 주변을 맴돌았다. 경찰들은 “일본말을 할 줄 알면 일본어를 해라. 한국어는 위험하다”고 한국 기자들에게 주의를 줬다. 

 한국 시민단체와 일본 우익 간의 신경전도 벌어졌다. 독도수호전국연대 회원 7명은 경찰의 보호 속에 10여 분간 항의 집회를 열었다. 우익 10여 명은 경찰을 밀치며 “바퀴벌레 같은 한국사람들 다 죽어라”고 목청을 높였고, 20대 일본 여성은 서툰 한국말로 “×새끼”라고 연신 외쳐댔다. 또 독도수호대 김점구 대표는 행사장 주변에서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적힌 전단을 뿌리다 일본 우익들과 시비가 붙었고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시마네현 주민들은 행사에 무관심=행사장 주변 분위기는 우익 일변도로 흘렀지만 정작 마쓰에의 일반 주민들 사이에선 이날 행사에 대해 무관심했 다. 마쓰에 시내에서 만난 익명을 요청한 한 60대 노인은 “아베 정권에 들어와 영토 문제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나는 사실 다케시마의 날에 별 관심이 없다. 나 말고도 그런 사람이 상당수 있다”고 말했다. 

글, 사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서승욱 기자 sswook@joongang.co.kr

 

[ 한국일보 2013.2.22 기사 ]


 

일본서 수모 당한 한국인들 '파장'


 

■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강행차관급·의원 21명 참석 '준정부 행사'… 한일관계 경색전원 가방 검사 등 삼엄… 우익단체들 확성기 홍보한국 원정시위대 7명 日우익단체 회원과 몸싸움정부 "부당한 행사에 유감" 日 공사 불러 강력 항의      •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


 

• 도수호전국연대의 최재익 회장 등 회원 7명은 이날 현청내 다케시마 자료실 근처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하려다 현장에 있던 일본 우익단체 회원 10여명과 몸싸움을 벌였다. 경찰이 진압에 나서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연합뉴스


 

일본이 22일 '다케시마(竹島ㆍ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를 강행했다.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을 사흘 앞두고 독도 야욕을 노골화한 행사가 일본의 차관급 당국자가 참석한 준정부행사로 치러지면서 한일 관계의 경색이 불가피해졌다. 시마네현의 주민 잔치에 불과하던 행사가 이처럼 커진 것은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등과 맞물려 일본 내 관심이 증폭됐기 때문이다. 이날 기념식이 열린 시마네현 마쓰에시 현민회관에는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해양정책ㆍ영토문제 담당 내각부 정무관(차관급)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의 아들인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자민당 청년국장 등 현역 국회의원 21명이 참석했다. 정관계 및 우익단체 인사, 주민 등 500명도 식장을 메웠으며 일본 언론은 예년의 3, 4배에 달하는 120여명의 기자를 파견했다. 이 자리에서 시마지리 정무관은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정부는 물론 국민 전체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미조구치 젠베에(溝口善兵衛) 시마네현 지사는 "한국이 다케시마 점거를 기정사실화하려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말했다. 


 

 

시마네현 의회는 ▦다케시마 영유권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다케시마의 날 정부 행사 승격 ▦다케시마 문제 교육 과정 부각 등을 담은 요청서를 시마지리 정무관에게 제출했다. 행사장을 항의 방문한 최재익 독도수호전국연대 회장 등 7명이 일본 우익단체 회원 10여명과 몸싸움을 하고 김점구 독도수호대 대표가 토론 제안서를 시마네현에 제출하려다 경찰에 의해 격리되는 등 물리적 충돌도 발생했다. 경찰은 최 회장 등을 보호 명목으로 차량에 태워 별도 장소로 데려갔다. 행사를 주최한 시마네현은 경찰을 동원,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가방 검사를 하는 등 행사장 주변은 종일 삼엄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그런 가운데서도 일본 우익단체 회원들은 오전부터 버스 10여대를 동원, 마쓰에시 전역을 돌며 확성기 홍보를 했다. 시마네현은 1905년 2월 22일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방적으로 시마네현에 편입한 지 100주년이 되는 2005년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했고 이듬해인 2006년부터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맞서 한국에서는 반대 시위가 잇따랐다. 독도사랑회, 독도NGO포럼, 독도사수연합회 등 10여개 시민단체 회원 50여명은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다케시마의 날 지정을 철회하고 관련 행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부산 주한 일본영사관 앞에서는 우리물산장려운동본부 등 12개 단체가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외교통상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은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일본 정부가 부당한 행사에 정부 인사를 파견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준용 동북아국장은 구라이 다카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한국 정부의 입장을 담은 외교문서를 전달하고 강력 항의했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일본 고유의 영토이기에 (정무관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06

Feb

2013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파견 검토"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파견 검토"


해경 경비함 "독도수호 이상무" (해경 초계기 챌린저호=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24일 해경 경비함 3007함이 독도 근해에서 경비활동을 벌이고 있다. 2013.1.24 inyon@yna.co.kr

실행되면 정부 당국자 첫 파견…취임식 앞두고 한일관계 파장일듯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이 오는 22일 시마네(島根)현이 주최하는 '다케시마(竹島·독도에 대해 일본이 주장하는 자기식 이름)의 날' 행사에 차관급 인사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16일 아사히 신문 보도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은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현직 참의원(상원) 의원이자 차관급인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타케시마의 날 행사에 정부 당국자를 보낸 적이 없다. 아이코 정무관 파견은 영토 문제에 단호하게 임한다는 정권의 기조를 보여주려는 의도라고 아사히는 풀이했다. 

직전 민주당 노다 정권 시절인 작년 4월 도쿄에서 초당파 국회의원들 주최와 시마네현 후원으로 열린 독도 영유권 주장 집회에 야마구치 쓰요시(山口壯) 외무성 부대신이 참석한 적은 있었다. 

작년 2월 22일 시마네현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는 당시 여당인 민주당 소속 2명을 포함해 국회의원 13명이 참석했었다. 

앞서 시마네현은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아베 총리를 초청했다. 

그러나 오는 25일 한국의 대통령 취임식이 예정된 만큼 총리가 직접 가거나 각료를 보내기보다는 그 아래의 정무관을 보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고 아사히는 전했다. 

일본 정부의 한 고위 당국자는 아사히와 인터뷰에서 정무관 파견이 "민주당 정권 때의 대처보다 후퇴한 인상은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마네현은 지역 어민들의 동해 어업권에 대한 불만 등을 기초로 2006년부터 매년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해 기념행사를 열어왔다. 이 날은 시마네현이 1905년 독도를 일방적으로 편입한다고 고시한 날이다.

jhcho@yna.co.kr
0 Comments

22

Jan

2013

자국민 7명 사망 충격…日, 자위대 해외 파견 추진

 
與, 국회에 개정안 제출키로<BR/>“정보·阿외교 미흡” 비판도 세계일보 | 입력2013.01.22 20:10

기사 내용

[세계일보]일본에서 알제리 인질극 참사의 후폭풍이 거세다. 여권은 일본인 7명이 숨진 이번 사건을 계기로 법을 고쳐 자위대를 해외로 보내 일본인을 구출해야 한다고 아우성을 치지만 정부의 정보수집이 너무 미국에 의존하고 있고 아프리카 외교도 미흡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일본 정부와 자민당은 자위대를 해외에 파견해 일본 국민을 구출할 수 있도록 자위대법을 개정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 등이 22일 보도했다. 자민당은 28일 개원하는 정기국회에 자위대법 개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이시바 시게루 당 간사장은 21일 "안전이 확보되면 민간 항공사가 가면 되는 것 아니냐"며 현장 안전확보라는 자위대 파견 전제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명당 이노우에 요시히사 간사장도 정부 입법을 전제로 "자위대법 개정을 포함해 일본인을 보호할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자위대법은 긴급사태가 발생한 국가의 공항이나 항구에 자위대 항공기나 함선을 파견해 일본인을 구출 및 수송할 수는 있다. 하지만 반드시 현장 안전을 확보한 뒤에 육로 수송이 아닌 공중과 해상으로 수송하고 정당방위에만 무기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晉三) 정권의 외교력이 도마에 오를 조짐도 엿보인다. '전후사의 정체' 등을 쓴 전 외무성 국제정보국장 마고사키 우케루(孫崎享)는 "일본 외무성은 미국에 너무 의존한 나머지 독자 정보수집을 경시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영향을 주고 있다.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도쿄=김용출 특파원

0 Comments

13

Jan

2013

뉴욕타임스 “아베 일본 총리 역사 부정” 비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도쿄/AP 뉴시스

우경화 일본 정부, 식민 지배 사과 부정 움직임에
NYT ‘역사 부정하려는 일본의 시도’ 라며 비판

미국의 유력지 <뉴욕타임스>가 ‘위안부 문제’ 등 일본이 저지른 전쟁 범죄를 부정하려는 아베 신조 일본 신임 총리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3일 ‘역사를 부정하려는 일본의 또 다른 시도’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위안부 동원에 군의 개입과 강제성이 있었음을 인정한 ‘고노 담화’(1993년)와 지난 식민 지배의 역사에 대해 아시아 각국에 사과의 뜻을 밝힌 ‘무라야마 담화’(1995년)를 수정하겠다는 뜻을 밝힌 아베 총리의 언동에 대해 “심각한 실수”, “수치스런 충동” 등의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다.


아베 총리는 총리가 되기 전인 지난해 8월에도 “자민당이 재집권을 하면 (교과서에서 주변국을 배려하기로 약속한) 미야자와 기이치 관방장관 담화, 고노 담화, 무라야마 도미이치 등을 모두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최근 다시 한번 무라야마 담화를 수정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미국의 주요 언론이 주요 동맹국인 일본의 신임 총리를 강도 높게 비난한 것은 그가 가진 우익적 세계관이 세계 2차대전의 승전국인 ‘미국의 가치’나 동북아 지역의 안정에 이로울 것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하원은 아베 1기 내각 때인 2007년 7월에도 ‘위안부 사죄 촉구 결의안’을 결의한 적이 있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도 지난해 7월 위안부의 공식 명칭을 ‘강요된 성노예’(enforced sex slave)로 바꿔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한 일본 내 의견은 엇갈려 있다. 지난해 8월 아베 총리의 발언이 사회적인 파장을 부른 뒤, 진보 계열의 <아사히신문>은 “일본의 일부 정치가들은 이번 뿐 아니라 (위안부 문제에 관한) 정부 견해를 부정하려는 발언들을 거듭해 왔다. 이래서는 아무리 수상이 사죄를 해도 진심인지 의심을 받더라도 할 말이 없다”고 그를 비난했지만, <요미우리신문>에서는 아베 총리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 바 있다.

 

11

Jan

2013

日독도주장 반대 백악관 온라인청원 2만5천명 넘어

 
 

日독도주장 반대 백악관 온라인청원 2만5천명 넘어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의 인터넷 민원 청원 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제기된 '독도 관련 일본인의 청원에 반대한다'는 청원의 서명인이 2만5천명을 넘어섰다.

미국 실리콘밸리 한인회(회장 나기봉)가 주축이 된 이번 청원에는 10일 오전 9시4분(이하 현지시간) 현재 2만8천559명이 서명했다.

앞서 한 일본인(히사 A)이 지난해 백악관 청원사이트에 '독도와 관련해 일본이 제기한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요청을 한국이 수용하도록 해달라'는 청원을 냈으며, 서명인이 3만2천명을 넘은 상태다.

백악관은 이 사이트에 오른 민원 가운데 한달 이내 서명인이 2만5천명을 넘으면 공식답변을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일본인의 청원과 이에 맞선 한인들의 청원이 모두 유효 서명인 수를 넘긴 만큼 백악관의 반응이 주목된다.

실리콘밸리 한인회 나기봉 회장은 "한국을 떠나오면 이민생활에 바빠 조국에 대한 생각을 못할 때가 많지만 이번 사안을 통해 단합된 모습을 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동해와 독도의 지도 표기와 관련해 이곳에 있는 애플과 구글에도 우리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 한인회는 한 일본인이 ICJ 제소를 도와달라는 청원을 낸 데 대해 지난해 12월11일 "독도에 대한 한국의 영유권은 역사적으로나 지리학적으로나 일본과 논쟁 또는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에 반대하는 청원을 했다.

nadoo1@yna.c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