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 왜곡] 아베의 ‘위안부 왜곡’ 제동 걸릴까… 日 역사학자들도 조목조목 질타

일본인 역사학자들의 집단성명으로 아베 신조(사진) 일본 총리의 위안부 왜곡행보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오는 8월로 예상되는 전후 70주년 담화에서 아베 총리가 분명한 위안부 사과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예상이었으나 이번 사태로 아베 총리가 발언의 수위를 조절할지도 관심이다.

◇위안부 왜곡에 조목조목 질타=일본인 역사학자들의 집단성명은 위안부의 역사적 왜곡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첫째, 위안부의 역사적 사실을 분명히 했다. 성명은 “강제연행된 위안부의 존재가 많은 사료와 연구에 의해 실증돼 왔다”며 “‘고노 담화’의 근거가 무너진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1993년 8월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군 위안부의 존재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담화를 발표했었다.

둘째, 위안부를 성노예로 규정했다. 이는 아베 총리가 위안부를 ‘인신매매의 피해자’로 두루뭉실하게 표현한 것에 대해 일침을 가한 것이다. 성명은 “위안부 여성은 성노예로서 필설로 다하기 어려운 폭력을 받았다”며 “성매매의 계약이 있었다고 해도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무시하는 것은 문제의 전체로부터 눈을 돌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셋째, 위안부 왜곡은 인권 침해이자 학문 탄압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위안부 문제를 외면할 경우 일본이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홍보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성명은 또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는 대학 교원에 대한 사직과 강의 취소 등은 ‘학문의 자유에 대한 침해’라고 비판했다.

성명에 참가한 단체는 일본역사학협회, 오사카역사학회, 규슈역사과학연구회, 센슈대학역사학회, 종합여성사학회, 조선사연구회간사회, 도쿄학예대학사학회, 도쿄역사과학연구회, 나고야역사과학연구회, 일본사연구회, 일본사고구회, 일본사상사연구회, 후쿠시마대학사학회, 역사학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 등이다.


아베 총리의 미 의회 연설 이후 위안부 왜곡을 비판하는 성명에 참여한 학자들은 미국, 유럽, 호주, 남미 등 전 세계적으로 확산됐다. 지난 5월 6일 187명의 역사학자들이 첫 집단성명을 낸 이후 지난 19일까지 450여명으로 늘어났다. 이번에 가해국인 일본의 학자들까지 가세하면서 아베 정부의 입지는 더욱 좁아졌다.

우리 정부 당국자는 “일본 정부는 대부분의 일본 역사학자의 총의를 반영한 성명을 직시하고 위안부 협상 등 과거사 문제에 성의 있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도 위안부 자료를 국가기록으로 승격=한국에 이어 중국도 일본의 위안부 자료를 국가기록을 승격하는 등 일본의 역사왜곡 대응에 나섰다.

25일 중국 현대쾌보에 따르면 중국 국가기록국은 최근 29건의 문서·문헌을 제4차 중국 기록문헌 유산으로 공포하면서 이 중 중앙기록관 등 9개 기록관이 함께 신청한 ‘위안부-일본군 성노예 문서’를 국가급 기록문헌 유산으로 승격시켰다.

샤베이 난징기록관 연구원은 “일본당국이 침략의 와중에서 각국 부녀자를 강제로 일본군 성노예로 충당했고 소위 ‘위안부' 제도를 제정했다”며 “1937년 12월 일본 화중방면군 사령관 마쓰이 이시네가 위안부 제도를 난징에서 실시하도록 명령한 게 역사적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에서는 최근 위안부 강제동원을 소재로 하는 영화 ‘다이한(大寒)’이 제작 발표되면서 일반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전석운 기자, 베이징=맹경환 특파원


Write a comment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