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한일미래포럼 후기(조미화)

지난 620~ 621일까지 약 12일간의 포럼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한일포럼이 주최하고 코리아플라자히로바가 주관하여 실시한 프로그램인 제3차 한일미래포럼입니다. 저는 토론자로써 프로그램에 참가하였고 한일청년의 봉사활동과 공정무역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토론자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평소 공정무역에 대해서는 몇 번 접해본 경험이 있어 낯설진 않았지만 이를 토론주제와 걸맞게 이끌어 내고 또 다른 소주제를 만들어 토론을 하는 것은 많은 지식이 없는 저로써는 참 난해했습니다. 그러므로 12일 동안 강연을 듣고 식사를 하고 토론자들과 담소를 나누며 틈틈이 쉬는 시간을 쪼개어 나름의 공부를 하며 열정적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그래서 강연을 들으면서도 생소했지만 어려웠던 부분이 아무래도 덜 했던 거 같습니다. 12일의 시간 동안 틈틈이 있는 쉬는 시간은 다음시간을 준비하는 데 있어 아주 유용하게 활용을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인과의 사적인 교류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지라 다른 분들의 유창한 일본어 실력에 비해 저는 일본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소통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소통의 어려움도 느끼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마치 다른 세상에 와있는 듯한 느낌과 더불어 약간의 소외되는 느낌도 받았지만 이 또한 잠시 던 거 같습니다. 일본 친구들 친절한 모습과 배려로 인해 눈빛과 몸짓으로 나마 작은 소통을 할 수 있었고, 주변에 일본어를 잘하는 한국친구들의 통역으로 인해 수월한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교류적인 부분에서 좋았던 것은 강연과 다른 무언가를 만드는 시간이 아닌 아주 기나긴 텀의 쉬는 시간은 친구들과의 소통을 더욱 많이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평소에 일본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을 물어보기도 하며 작은 것이나마 얘기를 나누고 웃고 떠들며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았던 거에 굉장히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그 친구들에게 가장 놀랐던 것은 적극성이 뛰어난 부분이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것은 강연 후 질문시간에 대게 그냥 넘어 갈 수도 있지만 자신들이 궁금한 것을 혹은 다른 이들과 의견을 나누고자 하는 그들의 적극적인 태도는 참 인상 깊었습니다. 일본 친구들이라면 왠지 소극적인 부분이 더 있을 거라고 생각한 것은 저의 크나 큰 편견임을 다시 한 번 깨달은 때이기도 합니다.


사실 외국인이라고 하면 보통 나와는 다른, 그리고 우리와는 다르다는 생각을 많이 했던 거 같습니다. 강연 후에 제비뽑기를 통해 하나의 주제를 놓고 대화를 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저희 조는 최근에 내가 한 실수에 대해 얘기를 했는데, 어색함을 풀고자 하는 것이었지만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며 느낀 것은 그 친구들 또한 우리와 별반 다를 것이 없는 친구들이라는 것을 다시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 날 저희가 이전 날 들은 강연을 바탕으로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서기를 맡아 구체적인 토론의 규칙이 없이 그냥 얘기하는 것을 받아 적는 것에 매우 많은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서 다시 묻고 저 또한 서기 지만 그렇게 하다 보니 토론에 어느새 참여를 하고 있었고 이는 의외로 많은 부분에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일 청년의 아시아 볼런티어와 공정무역이라는 주제를 통해 저희가 토론을 한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 중요한 부분이라는 판단이 되어 간략하게나마 정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선 공정무역이란 자본주의가 극대화됨으로써 벌어지는 생산자와 기업들의 경제적 불균형을 바로잡고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를 자극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생산자들을 대기업 자본의 경제적 착취에서 보호하여 경제적 자립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생산자의 건강 및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효과를 창출한다고 합니다. 저희는 특히 대기업의 착취가 이루어지는 구조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과연 그러한 구조가 왜 생긴 것인지, 이를 탈피 할 수 는 없는 것인지, 현 실정은 어떤 것인지, 많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느낀 것은 저희가 스스로 공정무역에 대해 들어봤지만 사실상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고 모르는 부분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원들은 공부를 한다는 마음으로 한 명 한 명 자신의 생각을 소신 것 말하며, 다른 조원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같이 생각을 해보는 식으로의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이러한 공정무역에 대해 유럽과 미국과 같은 구조를 취할 수 없는 한국의 문제와 가장 요점은 한국에서 그러한 문제는 인식제고의 부재라는 판단이 되어 인식제고 하는 방법과 더불어 공정무역의 긍정적 측면을 어필하는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사실 이번 한일미래포럼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기대가 많았습니다.

가깝고도 먼나라라는 일본에 대한 관심은 한일 관계가 지속되는 한 아직 젊은 우리에게 더욱더 필요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일본의 학생을 이렇게 가까이서 만나 얘기를 나눠 볼 수 있는 기회가 사실상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포럼을 위해 한국에 오는 일본 친구들의 열정과 의지에 정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저 또한 이번 포럼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더욱 느끼고 평소 가진 생각과 혹은 선입견에 대한 틀을 깰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지 않았나 합니다. 한일수교 50주년을 맞아 참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신 관계자 분들과 일본인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Write a comment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