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41% "日공격당하면 비폭력으로 저항"…"싸울 것" 29%

교도통신 전후 70년 여론조사…"아베담화서 식민지·침략 사죄해야" 67%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타국에 대한 공격을 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무력을 행사하는 집단 자위권이 오는 9월께 일본에서 법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작 국민 40% 이상은 심지어 일본이 공격당한 경우에도 '비폭력으로 저항하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도통신은 종전 70주년을 맞아 5∼6월 우편 방식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만약 외국이 일본을 공격하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41%가 '비폭력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응답, '무기를 들고 싸운다(29%)'는 응답보다 많았다고 29일 보도했다. '도망친다'가 16%, '항복한다'가 7%로 뒤를 이었다.

이는 교전권을 부정한 헌법 9조 수정을 희망하는 아베 정권과 일반 여론의 괴리를 보여주는 조사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에서 헌법을 이대로 존속시켜야 한다는 응답은 60%, 바꿔야 한다는 응답은 32%로 각각 집계됐다.

일본이 말려들 대규모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충분히 있다'는 답(12%)과 '어느 정도 있다'는 답(48%)을 합쳐서 60%가 '있다'고 답했다. '별로 없다(33%)'와 '전혀없다(6%)'는 답을 합한 것보다 20% 포인트 이상 높았다.

과거 일본이 벌인 전쟁에 대해 '침략전쟁이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49%를 차지, '자위를 위한 전쟁이었다'는 답(9%)을 크게 상회했다. 하지만 '어느 쪽이라고도 말할 수 없다'는 답이 41%로 만만치 않은 비율이었다.

아울러 쇼와(昭和) 일왕의 전쟁 책임에 대해 '있다(어느 정도 있다 포함)'는 답이 총 62%로 '없다(36%)'보다 훨씬 많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전후 70주년 담화에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죄 표현을 넣을지에 대해 '포함해야 한다'는 답이 67%로 '포함할 필요가 없다(30%)'는 답을 크게 웃돌았다.

하지만,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에서 일본이 피해를 준 주변국에 대한 사죄가 '충분히 이뤄졌다'는 답이 28%, '어느 정도 이뤄졌다'는 답이 54%로 집계돼 '사죄는 할 만큼 했다'는 것이 대체적인 인식임을 보여줬다.

더불어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총리가 참배할지 여부에 대해 '참배해야 한다'는 답이 55%로 과반이었다.

일본 외교가 무엇을 가장 중시해야 하느냐는 물음에 '아시아 국가와의 관계'라는 응답이 42%로 가장 많았다. 또 한일관계에 대해 '개선해야 한다'는 답이 70%였다.

이와 함께 일본이 '나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비관적 견해를 가진 사람이 총 52%로 집계돼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답(46%) 보다 많았다.

아울러 '전후(戰後)'를 상징하는 3가지 일을 택하라는 질문에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가 가장 많은 49%였고 '고도경제성장(41%), 헌법 시행(2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Write a comment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