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공공기관 인턴십 참가후기 (임장학/영진전문대)

안녕하세요. 저는 한일포럼이 주최하고 코리아플라자 히로바가 주관하여 실시한 2017 10 23일부터 2018 2 14일까지의 프로그램(GIP)에 참여한 저는 영진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계열 건축디자인과 2학년 졸업 예정인 임장학입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에 합격하고 출발하기에 앞서 여러 오리엔테이션과 일본의 문화나 비즈니스 매너수업을 들었지만 일본에 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과연 내 자신이 적응을 잘 해낼 수 있을까, 많은 걱정을 하며 일본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날 구마모토의 시청에 가서 외국인등록증과 의료보험 등록을 하였고 세 번째 날부터 한달간 국제교류회관에서 한달 간 일본어 문법, 한자, 단어, 회화, 발표회 등 여러 가지 수업을 들었으며, 기모노 입기 체험과 구마모토 성과 스이젠지 공원, 산토리 공장, 아소산에 가서 소바만들기 체험이라든지 아소신사 그리고 한국은행이 있듯이 일본의 일본은행에 견학을 갈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재작년, 구마모토에 큰 지진이 있었는데요. 그때 그 지진의 영향으로 구마모토성의 일부가 무너졌다고 하여 견학을 할 때 구마모토성이 어느정도로 피해를 입었는가 볼 수 있는 기회여서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써 어떻게 복구를 하고 있는지 유심히 관찰하며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한달동안 수업을 다 듣고난 후에는 각자 인턴십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국제교류회관 2층에 있는 기획과에서 인턴을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 곳에서 하는 업무는 주로 앞으로 있을 발표회와 음식만들기 교실, 나라를 소개하는 강좌를 소개하는 광고물(찌라시)를 만들거나 생활일본어클럽이나, 각종 수업의 서포트를 하는 업무였습니다. 처음에는 전공과는 관련이 없는 일이어서 조금 아쉬웠지만 일본어 공부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업무와 각종 활동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그리로 국제교류회관에서 인턴십을 하면서 일본의 문화에 대해서 좀 더 배울 수가 있었는데요. 일본은 하쯔모우데라 하여 새해가 되면 신사에 가서 새해참배를 합니다. 신사 안에 있는 신을 모시는 사당 앞에서 동전을 던져 올해의 기원이라든지 소원을 비는데요. 보통 일본에서는 동전을 10엔을 주로 던져서 소원을 빌지만 5엔을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5엔은 이라고 하여 인연이 있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남자친구라든지 여자친구를 원하는 사람은 5엔을 꼭 던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도회도 첫차회라고 하여 새해가 된 기념으로 다도회를 하며, 書初라는 새해가 되면 첫 붓글씨를 쓰는 문화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일본의 문화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게 되어서 엄청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번 4개월은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딱 좋은 기간의 여행이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많은 일이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Write a comment

Comments: 0